유아음악교육
교재 1장 ( 1강 )연습문제
1. 다음의 내용이 의미하는 유아음악교육의 목표는 ? ********************( 3 )
음의 특성에 대한 이해 및 음의 개념 형성을 통한 음악적 경험의 확산 과정은 유아로 하여금 음의 같고 다름을 구별할수 있는 변별력, 정확한 음을 찾아내는 인식력, 음의 개념에 따라 음을 분류할수 있는 분류능력 등을 향상할수 있다.
① 음악적 개념의 발달 ② 창의력과 표현력의 발달 ③ 인지능력의 발달 ④ 언어능력의 발달
2. 유아음악교육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 3 )
① 음악이라는 하나의 독자적으로 분리된 교육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한다.
② 유아의 개별적인 성장, 발달과 연결하여 보조하는 역할을 중시하여야 한다.
③ 음악이 여러발달영역을 통합하도록 교육매개체로서의 기능을 다하도록 한다.
④ 음악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은 악보읽기와 같이 실제적이어야 한다.
3. 유아의 발달을 고려한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선정의 원리로 바르지 않은 것은 ?*************( 4 )
①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발달을 고려해 내용을 선정한다.
② 유아의 인지발달과 음악성 발달에 맞추어 내용을 선정한다.
③ 음악교육의 내용선정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은 신체발달이다.
④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독자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분화하여 내용을 선정한다.
4. 유아음악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구체적인 교수 - 학습의 원리가 아닌것은 ? ***************( 1 )
① 집단화의 원리 ② 놀이학습의 원리 ③ 탐구학습의 원리 ④ 다감각, 다상징적, 표현활동의 원리
5. 음악적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 1 )
① 음악을 배울수 있는 내적 잠재력, 또는 가능성이다.
② 출생 시에는 음악적성을 가지지 않고 태어난다.
③ 음악적성은 대체적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④ 음악적성은 환경과 교육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
교재 2장( 2~3강 ) 연습문제
1. 음악적 개념의 영역 일곱 가지 중에서 ‘ 자연, 환경소리, 목소리, 악기소리’에 의해서 개발되는 음악적 개념은?
******************************( 1 )
① 음색 ② 형식 ③ 멜로디 ④ 다이내믹스
2. 유아의 악기연주 능력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 4 )
① 유아의 신체발달에 적합한 악기를 제공해야 한다.
② 유아의 악기연주는 음감과 프레이즈감을 습득하게 한다.
③ 악기연주는 화음에 대한 관심과 협력적인 태도를 길러준다.
④ 악기연주에 필요한눈과 손의 협응력이 리듬감보다 먼저 발달한다.
3. 유아의 음악성 발달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닌것은 ? ***************( 3 )
① 저음보다는 부드러운 고음을 선호한다.
② 소리의 변화에 민감하여 새로운 소리에 관심을 가진다.
③ 리듬적인 곡보다 선율적, 화성적인 곡에 더 관심을 보인다.
④ 자기 주변에 있는 물체를 이용하여 소리 만들기를 좋아한다.
4. 일곱가지의 음악적 개념중 ‘반복과 대조’의 하위 요소가 속하는 음악적 개념은 ? *****************( 4 )
① 리듬 ② 화성 ③ 다이내믹스 ④ 형식
교재 3장 (4강) 연습문제
1. 음악시간의 활용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으로 올바른 것은 ? *****************( 4 )
① 실내놀이나 자유놀이 중에는 음악시간을 가지지 않는 것이 좋다.
② 반드시 정해진 계획된 시간에 따라 음악시간을 가진다.
③ 집단 음악시간은 가능하면 유아기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④ 학기 중 집단 음악시간은 1회 10~ 15분 정도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2.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촉진시킬수 있는 음악적 환경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 3 )
① 다양한 음악환경 간에 상호협조가 이루어지게 한다.
② 여러 재질에서 나오는 많은 차원의 소리를다양하게 들려준다.
③ 생음악이나 전자음악 등은 시끄러운 소리이므로 제외시켜야 한다.
④ 자연의 소리, 악기와 노래가 어우러진 질 좋은 음악을 들려준다.
3.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촉진시킬수 있는 음악적 환경으로 다음중 적합한 것은 ? ************( 2 )
① 음악 기재와 시설은 잘 갖춰졌지만 사용을 허용하지 않는 환경
② 다양한 음악활동의 영역 간에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진 환경
③ 음악적 소질을 보이는 음악활동만을 집중적으로 격려하는 환경
④ 권위적이고 엄숙한 고전음악에만 관심을 갖는 음악적 분위기
4. 유아교육기관 내의 음악교육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 3 )
① 음악을 듣고 소리를 탐색해 보는 특별한 장소로 인식시켜야 한다.
②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음악을 경험하는 음악적 흥미영역이어야 한다.
③ 음악교재, 교구는 모두 전시할 것이므로 저장 장소를 따로 만들지 않는다.
④ 분리할 공간이 없을때는 인접한 적목영역과 통합하여 구성할수 있다.
5. 음악활동영역의 공간구성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으로 잘못된 것은 ? **************( 1 )
① 음악활동영역의 악기는 고정시켜 놓도록 한다.
② 집단 음악활동에서 유아를 원형, 또는 반원형으로 앉게 한다.
③ 악기 그림을 그려주어 유아스스로 악기류를 정리하도록 한다.
교재 1장 ( 1강 )연습문제
1. 다음의 내용이 의미하는 유아음악교육의 목표는 ? ********************( 3 )
음의 특성에 대한 이해 및 음의 개념 형성을 통한 음악적 경험의 확산 과정은 유아로 하여금 음의 같고 다름을 구별할수 있는 변별력, 정확한 음을 찾아내는 인식력, 음의 개념에 따라 음을 분류할수 있는 분류능력 등을 향상할수 있다.
① 음악적 개념의 발달 ② 창의력과 표현력의 발달 ③ 인지능력의 발달 ④ 언어능력의 발달
2. 유아음악교육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 3 )
① 음악이라는 하나의 독자적으로 분리된 교육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한다.
② 유아의 개별적인 성장, 발달과 연결하여 보조하는 역할을 중시하여야 한다.
③ 음악이 여러발달영역을 통합하도록 교육매개체로서의 기능을 다하도록 한다.
④ 음악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은 악보읽기와 같이 실제적이어야 한다.
3. 유아의 발달을 고려한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선정의 원리로 바르지 않은 것은 ?*************( 4 )
①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발달을 고려해 내용을 선정한다.
② 유아의 인지발달과 음악성 발달에 맞추어 내용을 선정한다.
③ 음악교육의 내용선정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은 신체발달이다.
④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독자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분화하여 내용을 선정한다.
4. 유아음악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구체적인 교수 - 학습의 원리가 아닌것은 ? ***************( 1 )
① 집단화의 원리 ② 놀이학습의 원리 ③ 탐구학습의 원리 ④ 다감각, 다상징적, 표현활동의 원리
5. 음악적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 1 )
① 음악을 배울수 있는 내적 잠재력, 또는 가능성이다.
② 출생 시에는 음악적성을 가지지 않고 태어난다.
③ 음악적성은 대체적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④ 음악적성은 환경과 교육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
교재 2장( 2~3강 ) 연습문제
1. 음악적 개념의 영역 일곱 가지 중에서 ‘ 자연, 환경소리, 목소리, 악기소리’에 의해서 개발되는 음악적 개념은?
******************************( 1 )
① 음색 ② 형식 ③ 멜로디 ④ 다이내믹스
2. 유아의 악기연주 능력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 4 )
① 유아의 신체발달에 적합한 악기를 제공해야 한다.
② 유아의 악기연주는 음감과 프레이즈감을 습득하게 한다.
③ 악기연주는 화음에 대한 관심과 협력적인 태도를 길러준다.
④ 악기연주에 필요한눈과 손의 협응력이 리듬감보다 먼저 발달한다.
3. 유아의 음악성 발달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닌것은 ? ***************( 3 )
① 저음보다는 부드러운 고음을 선호한다.
② 소리의 변화에 민감하여 새로운 소리에 관심을 가진다.
③ 리듬적인 곡보다 선율적, 화성적인 곡에 더 관심을 보인다.
④ 자기 주변에 있는 물체를 이용하여 소리 만들기를 좋아한다.
4. 일곱가지의 음악적 개념중 ‘반복과 대조’의 하위 요소가 속하는 음악적 개념은 ? *****************( 4 )
① 리듬 ② 화성 ③ 다이내믹스 ④ 형식
교재 3장 (4강) 연습문제
1. 음악시간의 활용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으로 올바른 것은 ? *****************( 4 )
① 실내놀이나 자유놀이 중에는 음악시간을 가지지 않는 것이 좋다.
② 반드시 정해진 계획된 시간에 따라 음악시간을 가진다.
③ 집단 음악시간은 가능하면 유아기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④ 학기 중 집단 음악시간은 1회 10~ 15분 정도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2.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촉진시킬수 있는 음악적 환경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 3 )
① 다양한 음악환경 간에 상호협조가 이루어지게 한다.
② 여러 재질에서 나오는 많은 차원의 소리를다양하게 들려준다.
③ 생음악이나 전자음악 등은 시끄러운 소리이므로 제외시켜야 한다.
④ 자연의 소리, 악기와 노래가 어우러진 질 좋은 음악을 들려준다.
3.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촉진시킬수 있는 음악적 환경으로 다음중 적합한 것은 ? ************( 2 )
① 음악 기재와 시설은 잘 갖춰졌지만 사용을 허용하지 않는 환경
② 다양한 음악활동의 영역 간에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진 환경
③ 음악적 소질을 보이는 음악활동만을 집중적으로 격려하는 환경
④ 권위적이고 엄숙한 고전음악에만 관심을 갖는 음악적 분위기
4. 유아교육기관 내의 음악교육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 3 )
① 음악을 듣고 소리를 탐색해 보는 특별한 장소로 인식시켜야 한다.
②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음악을 경험하는 음악적 흥미영역이어야 한다.
③ 음악교재, 교구는 모두 전시할 것이므로 저장 장소를 따로 만들지 않는다.
④ 분리할 공간이 없을때는 인접한 적목영역과 통합하여 구성할수 있다.
5. 음악활동영역의 공간구성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으로 잘못된 것은 ? **************( 1 )
① 음악활동영역의 악기는 고정시켜 놓도록 한다.
② 집단 음악활동에서 유아를 원형, 또는 반원형으로 앉게 한다.
③ 악기 그림을 그려주어 유아스스로 악기류를 정리하도록 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