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
*성숙주의 사회화 이론에 따른 아동
- 정서면 : 성인과 질적으로 다른 존재
- 계획된 순서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생(예정적,유전적)
- 교육목표 : 갈등과 위기를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필수적
- 인성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 중요시
- 교사 : 의논의 대상, 안내해 주는 역할,
아동이 틀리면 정정하고 틀렸다고 말하지 않기
자유롭고 유도적, 격려적, 간접적
*행동주의 이론
- 아동은 능동적이면서 수동적인 존재. 성인과 같음
- 교육목표 : 학문적 기초를 형성하는 것
- 교사 : 칭찬이나 보상으로 재강화
언어적으로 전달, 모델 보이기
아동이 틀리면 정확한 반응을 하도록 안내
계획적, 의도적, 지시적, 형식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 아동 : 능동적인 존재, 성인과 질적으로 다름
- 교육목표 : 인지적 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 모두 달성
- 교사 : 말하는 입장 X
관찰 후 활동 준비, 풍부한 경험 제공
지도, 자극, 도전하도록 하기, 모델, 관련 과제 끌어내기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 아동 : 능동적인 아동과 능동적인 사회환경, 상호협력적, 학습이 발달 주도
- 교사 : 매일 새로운 기술을 숙련하고 배우도록 환경과 상황 제공
아동이 행동을 내재화할때까지 가르침
기술시범, 교사와 유아가 상호작용하여 문제 해결
*다중지능이론
- 아동 : 각 영역에서 각기 다른 능력, 수많은 지능
- 교사 : 다양
*성숙주의 사회화 이론에 따른 아동
- 정서면 : 성인과 질적으로 다른 존재
- 계획된 순서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생(예정적,유전적)
- 교육목표 : 갈등과 위기를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필수적
- 인성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 중요시
- 교사 : 의논의 대상, 안내해 주는 역할,
아동이 틀리면 정정하고 틀렸다고 말하지 않기
자유롭고 유도적, 격려적, 간접적
*행동주의 이론
- 아동은 능동적이면서 수동적인 존재. 성인과 같음
- 교육목표 : 학문적 기초를 형성하는 것
- 교사 : 칭찬이나 보상으로 재강화
언어적으로 전달, 모델 보이기
아동이 틀리면 정확한 반응을 하도록 안내
계획적, 의도적, 지시적, 형식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 아동 : 능동적인 존재, 성인과 질적으로 다름
- 교육목표 : 인지적 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 모두 달성
- 교사 : 말하는 입장 X
관찰 후 활동 준비, 풍부한 경험 제공
지도, 자극, 도전하도록 하기, 모델, 관련 과제 끌어내기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 아동 : 능동적인 아동과 능동적인 사회환경, 상호협력적, 학습이 발달 주도
- 교사 : 매일 새로운 기술을 숙련하고 배우도록 환경과 상황 제공
아동이 행동을 내재화할때까지 가르침
기술시범, 교사와 유아가 상호작용하여 문제 해결
*다중지능이론
- 아동 : 각 영역에서 각기 다른 능력, 수많은 지능
- 교사 :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