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음악교육의 중요성
- 음악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음악의 심미적 체험을 강조
- 5가지 음악영역의 통합적 접근방법을 통해 총체적으로 음악적 체험을 하도록
강조하고, 음악적 창의성을 발달시키고자 함
- 세계 각 나라의 음악문화 유산을 중시하여 전통음악교육을 강조함
*음악을 위한 교육목표
- 음악능력과 음악적 개념을 발달시킨다.
*음악을 통한 교육목표
- 언어능력 발달 - 인지능력의 향상
- 정서와 사회성 발달 - 창의력과 표현력의 신장
- 신체와 동작능력의 발달 -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
*음악교육의 내용선정 원리
- 발달 적합성의 원리
` 제1단계(출생~3개월) 초기발성(소리내기)
` 제2단계(3~18개월) 발성 실험과 모방
` 제3단계(18개월~3세) 근접한 노래부르기(2~3음 찬트)
` 제4단계(3~4세) 제한된 음역의 노래부르기(리듬과 선율표현)
` 제5단계(4세이후) 확장된 음역의 노래부르기(셈여림과 정서표현)
- 생활중심의 원리(동심원의 원리) : 밀접한 내용에서 추상적, 구체적인
내용으로 확대(나->우리집->우리동네->세계여러나라)
- 학습계열화의 원리(나선형의 원리) : 단계적으로 심화(반복학습의 원리)
- 다양성과 통합성의 원리(균형과 조화의 원리) :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악기연주하기, 신체표현하기, 음악창작하기 영역을 골고루 통합(인어공주)
*교수-학습 원리
- 놀이학습의 원리(칙칙폭폭)
- 개별화의 원리 : 연령 및 발달수준의 개인차
- 탐구학습의 원리 : 탐색하는 원리(가을낙엽)
*음악교육의 중요성
- 음악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음악의 심미적 체험을 강조
- 5가지 음악영역의 통합적 접근방법을 통해 총체적으로 음악적 체험을 하도록
강조하고, 음악적 창의성을 발달시키고자 함
- 세계 각 나라의 음악문화 유산을 중시하여 전통음악교육을 강조함
*음악을 위한 교육목표
- 음악능력과 음악적 개념을 발달시킨다.
*음악을 통한 교육목표
- 언어능력 발달 - 인지능력의 향상
- 정서와 사회성 발달 - 창의력과 표현력의 신장
- 신체와 동작능력의 발달 -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
*음악교육의 내용선정 원리
- 발달 적합성의 원리
` 제1단계(출생~3개월) 초기발성(소리내기)
` 제2단계(3~18개월) 발성 실험과 모방
` 제3단계(18개월~3세) 근접한 노래부르기(2~3음 찬트)
` 제4단계(3~4세) 제한된 음역의 노래부르기(리듬과 선율표현)
` 제5단계(4세이후) 확장된 음역의 노래부르기(셈여림과 정서표현)
- 생활중심의 원리(동심원의 원리) : 밀접한 내용에서 추상적, 구체적인
내용으로 확대(나->우리집->우리동네->세계여러나라)
- 학습계열화의 원리(나선형의 원리) : 단계적으로 심화(반복학습의 원리)
- 다양성과 통합성의 원리(균형과 조화의 원리) :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악기연주하기, 신체표현하기, 음악창작하기 영역을 골고루 통합(인어공주)
*교수-학습 원리
- 놀이학습의 원리(칙칙폭폭)
- 개별화의 원리 : 연령 및 발달수준의 개인차
- 탐구학습의 원리 : 탐색하는 원리(가을낙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