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학과
농학과 입학생, 재학생, 교수, 조교, 예비입학생분들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식용작물학1] 인터넷 주요용어 정리하기 연습문제 모음

 

1강 쌀과 쌀음식

 

1. 나라의 기후는 벼농사에 적합하며,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쌀을 주식으로 이용해 왔다.

2. 쌀은 영양이 풍부하고 기능성이 뛰어나므로 우리의 '쌀밥 중심 식사'는 영양의 밸런스가 좋을 뿐만 아니라 독특한 식탁문화를 형성하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인간생활을 도모하도록 한다.

3. 우리 나라의 쌀은 95% 이상이 쌀밥 형태로 소비된다.

4. 쌀을 재료로 사용하는 죽ㆍ떡ㆍ술ㆍ식혜등 전통 쌀음식에는 우리의 역사와 정서가 배어 있어 '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높다.

5. 주식 : 식생활에 으뜸이 되는 먹을거리

6. 알벼(정조) : 현미를 껍질(왕겨)이 사고 있는 것으로, 그냥 '벼'라고 부르기도 한다.

7. 현미 : 알벼의 껍질을 제거한 것으로, 벼의 열매이면서 종자

8. 당질 : 탄수화물 가운데 사람이 소화하여 이용가능한 포도당ㆍ설탕ㆍ다당류 등을 말함

9. 레토르트(retort) : 유리나 금속을 이용하여 플라스크 모양처럼 만든 기구로 증류나 건조에 쓰임

10. 백미 100g에는 탄수화물 75.5g 단백질 6.8g, 지방 1.3g, 섬유 0.3g 그리고 각종 비타민과 여러 가지 무기질이 들어있다.

11. '쌀밥 중심 식사'에 의한 칼로리 구성은 이상적인 영양기준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 = 65 : 15 : 20)에 잘 일치한다.

8. 우리 나라에서 쌀밥 이외의 전통 쌀음식은 죽, 떡, 엿, 과자, 술, 음청류, 식해, 고추장, 된장, 식초 등이 있으며, 이들은 '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높다.

12. 세계의 쌀은 약 1억 5천만 ha에서 현미로 약 4억 5천만톤이 생산되는데, 아시아는 전세계 벼재배면적의 약 89%를 차지하고 세계 쌀의 약 91%를 생산합니다.

13. 쌀을 생산하는 나라는 모두 115개국이며, 그 중 중국 인도 두 나라가 세계 쌀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한다. 우리나라의 쌀 생산량은 세계 총생산량의 1.2%이며, 단위면적당 수량은 최상위에 있다.

14. 세계적으로 쌀은 수요공급의 균형을 이루고 있으나, 쌀 교역량이 생산량의 약 4%에 불과하여 밀이나 옥수수에 비해 수급의 안정성이 낮다.

15. 우리나라는 경지면적의 약 58%가 논이고, 우리의 쌀 생산량은 1976년 이후 연평균 500만 톤 이상이며, 최근 10년 동안 쌀의 자급률은 91~108%이다.

16. 쌀의 영양적 우수성과 '쌀밥 중심 식사'의 장점을 설명하라.

정답 : 쌀 100g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각각 75.5g, 6.8g, 1.3g 함유되어 있고, 이 밖에도 섬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들어 있다.

쌀의 아미노산가는 65%로 밀가루 44%, 옥수수 32%보다 높다. 또한 '쌀밥 중심 식사'에 의한 칼로리 구성은 이상적인 영양기준인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 = 65 : 15 : 20에 잘 일치한다.

17. 세계의 3대 식량작물은?

① 쌀, 밀, 옥수수 ② 밀, 보리, 콩 ③ 쌀, 호밀, 고구마 ④ 쌀, 감자, 밀

정답 ① 세계 주요 곡물 (벼, 밀, 옥수수, 보리, 콩, 호밀 등)의 전체 재배면적은 약 7억ha이고 총생산량은 약 20억 톤이다. 그 중 벼, 밀, 옥수수가 곡류 재배면적의 약 75%와 곡류생산량의 약 85%를 차지한다.

18. 쌀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은?

① 당질 ② 섬유 ③ 단백질 ④ 지방

정답 ① 흰쌀(백미) 100g에는 탄수화물인 당질이 75.5g으로 가장 많고, 단백질 6.8g, 지방 1.3g, 섬유소 0.3g 등이 들어 있다.

 

2강. 논과 벼농사

 

1. 벼농사는 대부분 무논에서 짓는다. 무논은 토양유실 방지ㆍ천연영양분 공급ㆍ기온 및 수온 조절ㆍ염류집적 방지ㆍ홍수조절ㆍ생태계보존 등의 기능이 있다.

2. 우리나라를 포함한 대부분의 아시아 몬순지대에서는 무논을 이용한 벼농사 중심의 농경문화가 발달하였는데, 이러한 이유에는 기상조건과 벼의 생육ㆍ생산성이 밀접한 관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3. 무논(湛水畓) : 물이 늘 있는 논을 말하며, 보존기능, 조절기능 및 치유기능을 가지고 있다.

4. 영양생장기 : 잎, 뿌리, 줄기 등이 자라고 새끼를 쳐서 벼의 양적생장이 이루어지는 기간

5. 생식생장기 : 이삭이 생기고, 꽃이 피고, 종자가 생기는 등 질적변화가 일어나는 기간

6. 여뭄때 : 출수기 이 후 이삭이 패서 익는 기간

7. 토층분화 : 토양이 산화층과 환원층으로 나뉘는 것

8. 탈질작용 : 토층분화가 일어난 무논에 암모니아태 질소를 시비하면 산화층에서 질산이나 아질산으로 변하며, 산화층의 질산이나 아질산은 환원층으로 이동한다. 환원층에 있는 탈질박테리아가 질산을 질소가스나 산화질소 형태로 만들어서 공기중으로 되돌려 보내는 현상

9. 걸음흙살 섞어주기 : (전층시비)갈이 직 후 경토의 환원층에 비료를 주고 흙과 잘 섞어 주는 것

10. 물을 댄 논은 토양이 산화층하고 환원층으로 분화(토층분화)가 되는데 환원층에 있는 탈질박테리아의 탈질작용 때문에 질소비료의 이용효율이 떨어지기 쉽다.

11. 논토양 개량에는 객토, 규산시용, 유기물시용, 깊이갈이가 효과적이다.

12. 벼 생육에 적합한 최적온도는 20~30℃이고, 최저 10℃, 최고 50℃이며, 생육과정별로 차이가 있다. 적온범위에서 일교차가 큰 것이 벼 생육에 유리하다.

13. 우리나라 벼재배 기간중의 기상조건은 4~6월에는 비가 적고 볕이 많고, 7~8월은 기온이 높고 비가 많으며 볕이 적어 수량형성에 불리하다.

14. 9~10월은 온도가 낮고 볕이 많아 이삭 여뭄에 유리하다.

15. 무논의 기능과 특성 및 개량방법을 설명하라.

정답 : 무논은 토양유실 방지, 천연양분 공급에 의한 지력보존, 기온과 수온의 조절, 염류집적 방지, 연작장해를 일으키는 병원균과 해충의 제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담수한 논은 수직적으로 산화층과 환원층으로 분화되며, 환원층의 탈질 박테리아의 탈질작용으로 인해 질소비료의 이용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

논토양의 개량에는 객토ㆍ규산과 유기물 시용ㆍ깊이갈이가 효과적이다.

16. 벼가 저온에 가장 민감한 시기와 저해온도는?

① 새끼칠때, 최저기온 20℃ 이하 ② 이삭밸때, 최저기온 20℃ 이하

③ 이삭팰때, 최저기온 20~25℃ ④ 여뭄때, 최저기온 20~25℃

정답 ② 벼 생육에 적합한 최적온도는 20~30℃이며 최저 10℃, 최고 50℃인데, 생육과정별로 차이가 있다. 적온범위에서 일교차가 큰 것이 벼 생육에 유리하다. 벼가 온도에 가장 민감한 시기는 감수분열기부터 꽃필때까지이다.

17. 초기에는 생육이 왕성하던 벼가 가을 수확 때 생산량이 예상외로 많이 떨어지는 현상을 보이는 논은?

① 모래논 ② 미숙논 ③ 고논 ④ 노후논

정답 ④ 노후논은 표층에 철이 부족하여 흙이 회백색이며, 유화수소가 많이 발생하여 뿌리를 썩게 하며, 황화철이 부족하여 뿌리가 해르 받아 칼리와 규산의 흡수가 저해된다.

18. 우리 나라 벼 농사기간 중 영양생장기인 4~6월 기상은?

① 저온ㆍ다조 ② 과우ㆍ다조 ③ 저온ㆍ다우 ④ 고온ㆍ다우

정답 ② 4~6월은 강우량이 적고 일조량이 많습니다. 이것을 과우다조라 한다.

 

3강 재배벼의 분화와 품종특성

 

1. 벼속 식물은 주로 열대와 아열대 습지에 분포하는데, 모두 24종이 알려져 있으며, 그 중 재배종은 아시아벼(O. sativa)와 아프리카벼(O. glaberrima) 2종 뿐이다.

2. 아시아벼는 인디카, 온대자포니카, 열대자포니카(자바니카)등 세 가지 생태종으로 나뉘며, 각 생태종 모두 수도와 밭벼(육도) 그리고 메벼와 찰벼가 있다. 인디카에는 많은 생태형이 존재한다.

3. 우리 나라 벼는 일반형 벼(온대자포니카)와 통일형 벼(자포니카 / 인디카 교잡종)로 구분되는데, 일반형 벼는 온대 자포니카이고, 통일형벼는 온대자포니카하고 인디카의 교잡종이다.

4. 벼 품종의 특성은 경제적 특성, 지리적 특성, 그리고 재배적 특성으로 구분한다.

5. 생태종 : 같은 종 내에서 서로 유전자 교환이 어려운 개체군(집단, 생태형군)을 말함. 생태형들 사이에 지리적ㆍ생식적 격리가 발달하여 생기게 되며 아종이라고도 한다. 아시아벼의 생태종은 인디카ㆍ열대자포니카ㆍ온대자포니카로 구분한다.

6. 품종 : 다른 것과 구별되는 특성(구별성)을 가지고, 그 특성이 재배ㆍ이용상 지장이 없을 정도로 균일(균등성)하며, 세대가 진전되어도 균일한 특성이 변화하지 않는(안정성) 개체군을 말한다. 균등성ㆍ구별성ㆍ안정성을 신품종의 3대 구비조건이라고 한다.

7. DUS : 구별성(Distinctness)ㆍ균등성(Uniformity)ㆍ안정성(Stability)을 신품종의 3대 구비조건이라고 하고, 영어의 첫 글자를 따라 DUS라고 부른다.

8. 재배벼는 1년생으로 sativa종인 아시아벼와 glaberrima종인 아프리카벼가 있다.

9. 아시아벼의 재배기원지는 인도기원설 동남아기원설, 중국기원설이 있고 거의 모든 벼재배지역에서 아시아벼를 재배한다. 아프리카벼의 기원지는 니저강 중류하천 델타로 추정되고 현재 아프리카의 세네갈부터 나이지리아에 걸친 일부 지역에서만 재배되고 있다.

10. 벼품종의 경제적ㆍ지리적ㆍ재배적 특성을 설명하라.

벼품종의 경제적 특성에는 수량과 품질이 있으며, 수량은 인간이 이용하는 작물 부위의 중량이고, 품질은 쌀모양ㆍ식미ㆍ영양가 등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며 기상ㆍ재배조건ㆍ수확 후 관리방법 등에 의해 영향 받는다.

지리적 특성은 올늦음성, 병ㆍ벌레견딜성, 환경스트레스 견딜성 등이 있다.

재배적 특성에는 생력기계화 적응성, 직파적응성 등이 있다.

11. 우리나라의 녹색혁명을 주도한 '통일'벼는 ㉠에 속하는 ㉡이다.

① ㉠ 아시아벼 ㉡ 근연교잡종 ② ㉠ 아시아벼 ㉡ 원연교잡종

③ ㉠ 자포니카벼 ㉡ 근연교잡종 ④ ㉠ 자포니카벼 ㉡ 원연교잡종벼가

정답 ② 통일벼는 원연교배(인디카/자포니카) 육성품종으로 교배조합은 IR8//Yukara/Taichung Native1(TN1)이다. IR8과 TN1은 인디카이고 Yukara는 자포니카벼로 모두 아시아벼이다.

12. 벼품종의 수량성과 품질은___특성에 속한다.

① 경제적 ② 재배적 ③ 생태적 ④ 형태적

정답 ① 품종의 특성은 재배ㆍ이용적 입장에서 경제적 특성(수량, 품질)과 지리적 특성(올늦음성, 병벌레견딜성, 환경스트레스견딜성) 및 재배적 특성(생력기계화적응성, 직파적응성)으로 구분한다.

 

4강 우리나라의 벼농사와 품종개량 역사

 

1. 그 동안 발굴된 유물을 근거로 보면 우리 나라의 벼는 약 4,500~5,000년 전 중국으로부터 전해졌으며, 한강 유역을 중심으로 남북서해안을 따라 전파되었을 것으로 보여지며, 고문헌 등을 통해 벼농사의 재배기술 수준이 매우 높아 이모작을 하고 직파와 이앙재배를 하였으며, 1년을 24절기로 나누어 재배력을 만들고 벼의 생육과정에 맞게 재배 관리하였다.

2. 우리 나라의 벼 품종은 대부분 교배육종을 통해 육성됐으며, 육종목표의 특징적 흐름은 다수성, 양질성, 생력화 적응성, 특수미 등으로 볼 수 있다.

3. 탄화미 : 벼 또는 쌀알이 열분해되어 숯처럼 된 것으로 방사성탄소연대 측정을 통해 재배시기를 예측할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탄화미의 연대추정에 의해 한강유역을 중심으로 남북서해안을 따라 벼가 전파된 것으로 추정된다.

4. 농사직설 : 조선 세종때 정초 등이 간행한 조선의 대표적인 농서로, 직파법, 건답법, 묘종법, 산도법 등이 기술되어 있다.

5.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논과 저수지를 만들어 벼농사를 지었고, 고려시대에는 개간사업이, 조선시대에는 체계적인 벼 재배기술이 발전했다.

6. 우리나라 벼 품종의 역사는 재래품종, 도입품종, 근연교배육성품종, 원연교배육성품종, 꽃가루배양육성 품종으로 발전했다.

7. 우리나라의 벼 육성품종은 대부분 교배육종에 의해서 만들어 졌다.

8. 우리나라 벼 품종의 평균생산성은 ha당 현미로 따져서 1910년대 1.5톤이던 것이 1990년대 5톤수준으로 높아졌다.

9. 우리 나라의 벼 농사기술의 변천과 품종개량 목표의 변천과정을 설명하라.

정답 : 우리 나라의 벼 농사는 삼국시대부터 논을 일구어 벼농사를 지었으며 저수지를 만들어 논물을 대었고, 고려시대에 들어서는 개간산업이 이루어졌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논농사와 관련한 재배법에 대한 기술이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하여, 법씨고르기, 저장, 파종, 논관리, 시비 및 물관리, 제초 등의 내용들이 문헌으로 정리되었다.

우리 나라의 벼 품종은 재래품종, 도입품종, 근연품종, 원연교배품종, 꽃가루 배양 육성품종 등으로 발전하였으며, 육성목표 또한 다수성에서 양질성, 생력화적응성, 특수미 등으로 변천하였다.

10. 우리 나라의 조선 중기에는 재배시기를 __절기로 나누어 벼의 생육에 맞게 재배관리하였다.

① 12 ② 24 ③ 36 ④ 48

정답 ② 우리 나라 조선 중기에는 재배시기를 24절기로 나누어 벼의 생육과정에 맞게

재배관리하였다.

11. 다음 중 우리 나라 최초의 꽃가루배양 육성품종은?

① 통일벼 ② 화성벼 ③ 대립벼 1호 ④ 양조벼

정답 ② 화성벼는 Aichi37/상남벼 조합 F1의 꽃가루를 배양하여 육성한 것으로 1985년 화성벼로 명명한 것이다.

 

5강 볍씨의 발아와 모생장

 

1. 1년생 작물인 재배벼는 볍씨의 발아에서 성숙기까지 120~180일 정도 소요된다.

2. 벼의 일생은 이삭생길 때를 기준으로 영양생장기와 생식생장기로 구분하며, 영양생장기간은 50~110일이다.

3. 영양생장기에는 새끼치기에 의한 양적 증가가 이루어지며, 생식생장기에는 이삭이 분화ㆍ발달하여 새로운 볍씨가 된다.

4. 생식생장기간은 이삭이 자라는 기간 약 30일, 여뭄기간 약 40일 정도로 같은 기간에 재배하면 품종의 조만성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5. 배유는 볍씨가 발아하여 생장한 모가 광합성을 할 때 까지 영양을 공급한다.

6. 볍씨는 적당한 수분과 온도 및 산소가 있는 조건에서 발아하며, 발아한 볍씨는 초엽과 근초가 나오고 본엽과 씨뿌리가 발생해서 모 생장이 이루어진다. 볍씨가 깊은 물속에서 발아할 때는 초엽이 길게 자라 물 위로 나오고, 토양 깊은 곳에서 발아하면 중배축이 신장해 어린 싹을 땅위로 밀어올린다.

7. 볍씨는 현미를 큰 껍질과 작은 껍질이 싸고 있으며, 열매에 해당하는 현미는 배, 배유, 호분층, 씨껍질, 열매껍질로 되어 있다. 볍씨의 배에는 초엽, 1엽, 2엽, 3엽, 씨뿌리, 근초가 분화돼 있다.

8. 벼의 생리적 나이는 출엽수에 의한 엽령으로 나타낸다.

9. 영양생장기 : 종자가 발아하면 이삭이 생기기 시작하여 이삭생길때 직전까지의 기간으로 이 기간의 생육상의 특징은 영양기관인 잎이 나오고 분얼이 발생하며 뿌리가 왕성하게 자란다. 품종의 조만성은 영양생장기간의 길고 짧음에 따라 구분된다.

10. 영양생장기 : 종자가 발아하면 이삭이 생기기 시작하여 이삭생길때 직전까지의 기간으로 이 기간의 생육상의 특징은 영양기관인 잎이 나오고 분얼이 발생하며 뿌리가 왕성하게 자란다. 품종의 조만성은 영양생장기간의 길고 짧음에 따라 구분된다.

11. 씨뿌리 : 종자근이라고도 하며 벼종자가 발아할 때 씨눈으로부터 이미 분화되어 있던 어린 뿌리가 근초를 뚫고 제일 먼저 나오는 단 한개의 뿌리로 양분과 수분을 흡수하고 뿌리가 땅속에 곧바로 신장해서 모의 움직임을 막는 역할을 한다.

12. 벼의 영양생장기와 생식생장기를 구분하는 기준이 되는 시기는?

① 이삭생길 때 ② 이삭자랄 때 ③ 배동받이때 ④ 이삭밸때

정답 ① 벼의 일생은 이삭생길 때를 기준으로 영양생장기와 생식생장기로 구분하며, 영양생장기간은 50~110일, 생식생장기간은 이삭이 자라는 기간 약 30일, 여뭄기간 약 40일 정도이다.

13. 볍씨를 토양이 깊거나 수심이 깊은 곳에 파종했을 때의 특징은?

① 초엽이 전혀자라지 않는다. ② 1엽이 길게 신장한다.

③ 중배축이 전혀 자라지 않는다. ④ 중배축이 길게 신장한다.

정답 ④ 벼는 산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파종깊이가 깊어지면 발아 후 중배축을 길게 신장시켜 어린 싹을 땅위로 밀어올린다.

14. 벼 생육과정의 순서가 맞는 것은?

① 새끼칠때→이삭생길때→이삭밸때→이삭팰때 ② 새끼칠때→이삭밸때→이삭생길때→이삭팰때

③ 이삭생길때→이삭밸때→새끼칠때→이삭팰 때 ④ 이삭밸때→이삭생길때→새끼칠때→이삭팰때

정답 ① 벼는 모내기 후 3~7일이 지나면 새끼치기를 시작하고, 출수 전 32~30일 경 최고새끼칠때가 되면 이삭이 분화한다. 출수 전 15일 경에 이삭이 배기 시작하며 이 때부터 2주 후에 출수(이삭팰때)한다.

 

6강 벼의 잎과 줄기 생장

 

1. 벼의 잎은 잎집과 잎새로 이루어지고, 그 경계에 잎혀와 잎귀가 있다.

2. 광합성과 증산을 주로하는 잎새는 물질생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잎집은 줄기를 보호하고 광합성 산물을 일시 저장한다.

3. 벼잎의 출엽주기는 영양생장기에 약 4~5일, 생식생장기에 약 8일이 걸리고, 출엽주기는 적산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영양생장기의 출엽주기에 필요한 적산온도는 100℃이고 생식생장기에는 170℃이다.

4. 벼잎은 잎집, 잎새, 잎혀, 잎귀로 이루어졌으며 잎집은 줄기를 에워싸서 보호하고 동화물질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잎새는 광합성과 증산의 기능을, 잎혀는 빗물이 잎집과 줄기 사이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고, 잎새의 기동세포는 수분이 부족할 때 잎을 안으로 말아서 수분증산을 줄여주고, 잎새 끝의 수공은 항상 열려있어서 일액현상이 일어난다.

5. 생장하는 벼의 생리적활동중심잎은 영양생장기는 상위 3~4엽이고, 생식생장기는 끝잎, 즉 지엽과 2엽이다.

6. 벼줄기는 마디와 마디사이로 이루어졌고, 각 마디사이의 발생단위로부터 잎ㆍ새끼 친 줄기ㆍ뿌리가 발생해서 동신생장을 한다. 줄기는 이삭 생길때부터 이삭팬 직 후 까지 자라며 이삭의 상위 4~5개 마디사이가 길게 신장하여 벼 키를 결정한다.

7. 벼줄기는 밑둥이 튼튼할수록 쓰러짐견딜성이 강하다. 벼줄기의 쓰러짐견딜성이 강하기 위해서는 잎집이 굵고 충실하고 또 마디사이 길이가 너무 길지 않아야 하며, 이삭수가 적당하고 뿌리의 양이 많고 깊이 뻗어야 한다. 또한 토양의 갈이흙깊이가 깊어 벼의 토양지지력이 커야한다. 벼의 다비재배와 생력기계화재배는 쓰러짐견딜성, 즉 내도복성이 좌우한다.

8. 벼가 담수한 논에 적응하는 것은 잎과 줄기 및 뿌리에 통기계가 잘 발달하여 기공에서 흡수한 산소를 뿌리에 공급하기 때문이다.

9. 기동세포(motor cell) : 잎새(엽신)의 잎맥과 잎맥 사이의 상표피에 규칙적으로 나란히 배열된 잎새조직. 가뭄으로 잎이 수분을 잃게 되면 기동세포가 팽압을 잃고 수축하게 되는데, 이 때 잎맥의 불룩한 부분이 일제히 접히게 되어 잎새가 안쪽으로 말리면서 수분의 증산을 방지하게 된다. 따라서 벼잎은 가뭄과 같은 기상재해에 견딜 수 있게 된다.

10. 잎귀(aulicle) : 잎새(엽신)와 잎집(엽초) 사이에 백색 또는 자색의 띠가 있는데 이것을 깃(collor)이라 부른다. 이 깃과 잎집의 경계에 좌우 한 쌍의 잎귀가 있다. 잎귀는 표면에 많은 깃털을 가진 집게 모양으로 되어 줄기를 감고 있어서 잎집이 줄기로부터 분리되지 않도록 양 팔의 역할을 한다. 잎귀는 잎집이 줄기에서 분리돼지 않도록 해준다.

11. 잎혀(ligule) : 잎집의 끝부분이 신장한 혀 모양의 짧은 돌기로 발생학적으로 잎집의 선단이 퇴화한 것이다. 잎혀의 역할은 줄기에 밀착되어 잎집의 선단을 줄기에 밀착시킴으로써 빗물이 줄기와 잎집 사이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 고온기에 부패를 방지하고, 건조시에는 공기습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12. 잎집ㆍ잎새ㆍ잎혀ㆍ잎귀의 기능을 설명하라.

벼잎은 잎집(엽초)과 잎새(엽신)로 이루어지고, 그 경계에 잎혀(엽설)와 잎귀(엽이)가 있다.

잎집은 영양생장기간 동안 식물체를 지탱해주고, 생식생장기에는 쓰러짐을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이삭패기(출수) 전에 녹말이나 당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장소가 된다.

잎새는 주로 광합성과 증산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잎혀는 잎집의 끝이 퇴화한 것으로 빗물이 잎집과 줄기 사이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며, 잎집과 줄기 사이의 공기습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잎귀는 구부러진 낚시처럼 생겼고 잎집이 줄기에서 분리되지 않도록 해준다.

13. 영양생장기의 벼에서 생리적 활동중심잎은?

①끝잎(지엽) ②위로부터 두 번째 잎(2엽) ③위로부터 3~4번째 잎(3~4엽) ④맨 아래쪽 잎

정답 ③ 생리적 활동중심잎은 광합성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잎을 말하는데, 영양생장기

동안은 위로부터 3~4엽이고 다 자란 벼에서는 끝잎(지엽)과 2엽이 활동중심잎이다.

14. 생육적온에서 벼의 영양생장기 때 출엽주기는?

① 2~3일 ② 4~5일 ③ 7~8일 ④ 10~12일

정답 ② 잎이 1매 나오는데 소요되는 기간을 출엽주기라고 하며, 영양생장기 동안 출엽주기는 4~5일이다.

15. 벼 잎의 일액현상의 원인은?

① 잎에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② 세포의 팽압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③ 뿌리의 흡수로 인한 물관 내의 근압 때문이다. ④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정답 ③ 벼잎의 일액현상은 저녁 무렵 벼잎 끝에 이슬방울 같은 것이 맺히는 현상으로, 이는 뿌리의 흡수로 인해 생기는 물관 내의 근압 때문에 수공을 통해 물이 배출된 것이다.

16. 벼의 출수기때 생리적 활동중심잎은 ________과 _______이다.

① 끝잎, 2엽 ② 끝잎, 3엽 ③ 끝잎, 4엽 ④ 끝잎, 5엽

정답 ① 출수한 벼의 생리적 활동중심잎은 끝잎(지엽)과 2엽이다.

 

7강 벼의 새끼치기와 뿌리생장

 

1. 벼 줄기는 마디와 마디사이로 되어 있으며, 각 마디 부위에서 잎ㆍ새끼친줄기ㆍ뿌리가 발생하여 동신생장을 한다.

2. 벼의 새끼치기 즉 분얼 은 영양생장기에 불신장부위(신장하지 않는 부위)의 각 마디사이에서 한 개씩 나온다. 이론상 볏모 한 개로부터 40개 이상의 새끼친줄기가 생길 수 있으나 실제포장에서는 벼 한포기당 참새끼줄기가 약 20개 정도이다. 벼품종의 참줄기(유효경)비율은 60~80%이다.

3. 새끼치기(분얼) : 영양생장기에 줄기의 불신장마디에서 곁눈이 발육하여 가지가 갈라져 나오는 현상으로 1차 새끼친줄기의 불신장마디 부위에서 다시 2차 새끼친줄기가 나타나며, 계속해서 2차 새끼친줄기로부터 3차 새끼친줄기가 생기게 된다.

4. 벼 새끼치기는 수온이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고 또한 지상부의 질소함량이 3%이상이고 인산함량은 0.25%이상일 때 새끼치기가 활발하다.

5. 벼뿌리는 씨뿌리와 관근 및 중배축뿌리로 구분된다.

6. 씨뿌리(종자근)는 1개이고, 초엽마디 이상의 각 마디 부위에서 여러 개의 관근이 나와 뿌리뻗음새(근계)를 형성한다.

7. 중배축뿌리(종자근)는 중배축에서 나와 옆으로 뻗는 가느다란 막뿌리(부정근)로,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발생하지 않고 밭못자리나 건답직파에서 3.0cm 이상 깊게 파종되었을 때 발생한다. 중배축 뿌리는 볍씨가 깊게 파종되었을 때에만 발생한다.

8. 벼뿌리는 이삭팰 때(출수기)가 되면 더 이상 새뿌리가 나오지 않는다.

9. 벼의 뿌리수는 이삭패기전 20일쯤 최대가 되며 대부분 갈이흙 내에 분포한다. 표준재배할 때 1포기당 전체 뿌리수는 700~800개가 되며, 뿌리마다 많은 뿌리털이 발생하여 뿌리의 흡수능력을 높여 준다.

10. 벼뿌리의 생육적온은 32℃이다.

11. 벼뿌리의 생장은 산소공급이 중요하므로 담수한 논은 중간물떼기(중간낙수)가 필요하다. 벼가 담수한 논에 적응하는 것은 잎과 줄기 및 뿌리에 통기계가 잘 발달하여 기공에서 흡수한 산소를 뿌리에 공급하기 때문이다.

12. 논 깊이갈이와 퇴비시용은 논토양을 개선하여 뿌리발달을 촉진하고 뿌리의 수직분포를 좋게 한다.

13. 참줄기(유효경)비율 : 새끼친줄기에서 이삭의 알벼가 달린 줄기가 참새끼친줄기(유효분얼경)가 되며, 참새끼치기(유효분얼) 종지기 이후에 나온 새끼친줄기(분얼경)는 이삭이 없어 헛새끼줄기(무효분얼경)가 되는데, 참새끼줄기 수와 헛새끼줄기 수를 합한 것을 최고새끼친 수라고 하며 참새끼줄기 수를 최고새끼친 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나타낸 것을 참줄기(유효경)비율이라고 한다.

14. 벼가 담수한 논에 적응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하라.

담수한 논은 산소가 부족하다. 그러나 벼는 담수한 논에 적응하여 잘 생장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뿌리의 특성 때문이다. (1) 벼뿌리 조직의 피층 내에 통기조직이 잘 발달되어 있고, (2) 벼뿌리 끝에서 산소를 방출하여 토양을 산화적으로 교정하며, (3) 벼뿌리 표면에 산화철 피막을 만들어 유화수소의 피해를 방지한다.

15. 볍씨를 토양 깊이 5cm에 파종하였을 때만 볼 수 있는 것은?

① 관근 ② 씨뿌리 ③ 중배축뿌리 ④ 분지근

정답 ③ 중배축뿌리는 중배축에서 나와 옆으로 뻗는 가느다란 막뿌리(부정근)이며, 중배축과 중배축뿌리는 볍씨가 5.0cm 이상 깊게 파종되었을 때에만 발생한다.

16. 참줄기(유효경)비율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① (참새끼줄기 수/최고새끼친 수) ⨯ 100 ② (참새끼줄기 수/헛새끼친 수) ⨯ 100

③ (최고새끼친 수/참새끼줄기 수) ⨯ 100 ④ (헛새끼줄기 수/참새끼줄기 수) ⨯ 100

정답 ① 참줄기비율(유효경비율)은 최고새끼친 수(최고분얼 수)에 대한 참새끼줄기 수 (유효분얼경수)의 비율을 말하며, 벼 품종에 따라 60~80%이다.

17. 생육적온에서 벼의 영양생장기 출엽주기는?

① 2~3일 ② 4~5일 ③ 7~8일 ④ 10~12일

정답 ② 잎이 1매 나오는데 소요되는 기간을 출엽주기(출엽속도)라고 하며 영양생장기 동안의

출엽주기는 약 4~5일이다. 생식생장기에는 약 8일 정도로 길어지는데, 이는 출엽대신

마디사이가 신장하기 때문이다. 영양생장기의 출엽주기에 필요한 적산온도는 약 100℃이고 생식생장기는 약 170℃이다.

18. 4번째 마디 부위에서 뿌리원기가 발달하고, 또한 5번째 마디 부위에서 뿌리원기의 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때 출현하는 엽은?

① 5엽 ② 6엽 ③ 7엽 ④ 8엽

정답 ② 관근의 발생은 마디 부위의 위아래에 있는 뿌리원기들이 발달하여 신장하는, 즉 동신생장을 한다.

 

8강 벼의 생육과 양분흡수 이용

 

1. 벼의 식물체 구성과 정상적인 생육에는 필수원소 16가지 무기성분과 규소가 필요하다.

2. 필수원소 : 식물체가 함유하고 있는 원소는 60여 종이다. 그러나 식물생육에 꼭 필요한 원소는 9가지의 다량원소 (C, H, O, N, P, S, K, Ca, Mg)와 7가지의 미량원소(Cl, Fe, B, Mn, Zn, Cu, Mo) 등 모두 16가지이다. 이들 16가지 원소가 있으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물질을 합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원소들을 식물의 필수원소라고 부른다.

3. 부수원소 : 현재 식물의 필수원소로 분류되고 있지는 않으나 식물에 따라 많이 흡수하는 원소(Na, Si, Se, I, Co)들로 부수원소라고 부른다.

4. 필수원소 가운데 비료로 주는 질소ㆍ인ㆍ칼리를 비료의 3요소라고 한다.

5. 질소는 단백질, 핵산, 엽록소 등의 주성분이고, 인은 핵산, 인지질, 에너지 대사에 꼭 필요하다. 칼리는 세포의 구성성분은 아니지만 세포활성에 관여한다.

6. 벼는 다량의 규소를 흡수하여 잎을 튼튼하게 함으로써, 수광태세를 좋게하고, 표피증산을 방지하고 병해충의 침입을 막아준다.

7. 글루타민 :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식물이 질소를 흡수하여 최초로 합성된다. 글루타민으로부터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아미노산들이 합성되어 단백질합성에 이용되며, 핵산을 비롯한 모든 유기질소화합물을 합성하는 출발물질이 된다.

8. 벼는 뿌리에서 흡수한 질소를 이용하여 단백질을 합성함으로써 새끼친줄기(분얼) 수를 늘리고 이삭꽃(영화) 수를 많게 하며, 잎에서 광합성에 의해 합성한 당으로 이들의 발육을 돕는다. 그리고 잎집과 줄기에 일시 저장된 광합성산물은 여뭄때 이삭으로 이전된다. 벼 이삭의 녹말 함량중 약 70%는 여뭄때 생산된 것이고, 나머지 30%는 잎집과 줄기에 저장되었다 이삭으로 전류된 것이다.

9. 벼의 유기물합성과 이전은 뿌리에서 흡수한 여러 가지 무기양분에 의해 활성화한다. 그러므로 벼의 생육과정과 물질생산 및 양분흡수 사이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벼농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0. 벼는 영양생장기에 단백질합성으로 새끼친줄기 수와 잎면적이 늘어나고, 생식생장기는 리그닌, 셀룰로오스 등 세포별 물질에 의해서 잎, 줄기의 건물중이 증가한다. 여뭄때는 녹말이 축적하여 이삭이 무거워진다.

11. 피틴 : 종자에 저장되어 있는 물질로서 발아시 인산과 이노시톨로 분해되어 이용된다.

12. 벼에서 규소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라.

규소는 식물의 필수원소는 아니지만 질소의 10배에 달하는 규소를 흡수하여 이용한다.

그래서 벼를 규산식물이라고 한다.

규소는 벼 잎새의 표피세포 큐티쿨라층 안쪽에 침적하여 단단한 실리콘층을 만들며, 세포막 부근에는 실리카-셀룰로오스 혼합층을 형성한다. 벼잎에 침적한 규소는 (1) 벼잎을 곧추서게 하여 수광태세를 좋게 하며, (2) 표면증산을 줄여 수분스트레스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여 광합성을 촉진시키고, (3) 도열병균과 해충의 침입을 어렵게 만들어 병ㆍ해충에 대한 저항성을 증대시킨다. 줄기에 침적한 규소는 (4) 통기조직을 발달시키고 내도복성을 향상시키며, (5) 증산으로 인해 물관이 받는 압력을 견디게 한다.

13. 벼를 재배할 때 공급하는 비료의 3요소는?

① 질소, 인, 칼리 ② 질소, 칼리, 마그네슘 ③ 질소, 인, 칼슘 ④ 질소, 칼슘, 규소

정답 ① 질소(N), 인(P), 칼리(K)는 식물체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며 부족하기 쉬운 성분이므로 비료로 공급해주며, 이를 비료의 3요소라고 한다.

14. 벼논에는 거름을 _________ 순서로 시비한다?

① 밑거름 → 알거름 → 새끼칠거름 → 이삭거름

② 밑거름 → 이삭거름 → 새끼칠거름 → 알거름

③ 밑거름 → 새끼칠거름 → 알거름 → 이삭거름

④ 밑거름 → 새끼칠거름 → 이삭거름 → 알거름

정답 ④ 밑거름 : 모내기 5일전 ; 새끼칠거름 : 모내기 후 12~14일 ; 이삭거름 : 출수전 25일 ; 알거름 : 수전기(이삭이 거의 팼을 때)

15. 쌀의 Mg/K비와 밥맛의 관계를 바르게 표현한 것은? 정답 ②

① Mg/K비가 낮은 쌀은 밥맛이 좋다. ② Mg/K비가 높은 쌀이 밥맛이 좋다.

③ Mg/K비는 밥맛과 상관이 없다. ④ ①,②,③ 모두 틀렸다.

16. 벼의 생육상은 세 가지 특성을 나타내는데, ㉠___는 새끼친 줄기가 많아지고, ㉡___는 잎ㆍ줄기의 건물중이 증가하며, ㉢___는 이삭이 무거워진다.

① ㉠ 생식생장기 ㉡ 영양생장기 ㉢ 여뭄때 ② ㉠ 영양생장기 ㉡ 생식생장기 ㉢ 여뭄때

③ ㉠ 참새끼칠때 ㉡ 헛새끼칠때 ㉢ 출수기 ④ ㉠ 출수시 ㉡ 출수기 ㉢ 수전기

정답 ② 영양생장기는 단백질 합성이 활발하여 새끼친줄기 수가 많아지고, 생식생장기는 리그닌ㆍ셀룰로오스 등 세포벽물질이 증가하여 건물중이 증가하며, 여뭄때는 녹말이 집적하여 이삭이 무거워진다.

 

9강 벼이삭의 발달과 볍씨형성

 

1. 벼는 최고새끼치기때를 전후해 줄기의 생장점에서 이삭이 분화하여 영양생장기에서 생식생장기로 생육상이 전환된다.

2. 벼는 영양생장기에서 생식생장기로 전환하면서 이삭의 분화가 시작된다. 이 때는 출엽속도가 느려지고 이삭목마디가 분화하고 주간의 마디사이가 신장하는 등 징조가 나타난다.

3. 벼 이삭의 분화 및 발달은 출수 전 약 30일 동안 이루어지며, 이삭 생길 때ㆍ이삭가지 생길 때ㆍ이삭꽃 생길 때ㆍ감수 분열기 등의 발육과정을 거치는데 이삭의 발달과정은 출수전 일수, 엽령지수, 엽이간장 등에 의해서 진단할 수 있다.

4. 이삭 생길때 : 유수분화기로 어린 이삭의 목이 되는 부분을 이삭목이라 하며 그 목으로부터 윗부분이 이삭인데, 이 이삭목이 분화하는 시기를 유수분화기 또는 수수분화기라고 하며, 영양생장기와 생식생장기의 경계로서 출수 전 30~32일에 해당된다.

5. 한 포장에서 전체이삭의 약 40%가 팬 때를 출수기 또는 이삭 팰 때라 한다.

6. 엽령지수 : 벼의 생육단계, 특히 생식생장기 동안 이삭의 발육단계를 진단하는 방법으로 엽령지수를 이용한다.

7. 엽령지수는 현재까지 나온 출엽수를 세어 엽령을 정하고 이것을 그 품종의 주간 총엽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나타낸 값이다.

8. 엽이간장 : 이삭의 발육단계 중 외부의 환경에 가장 민감한 영향을 받는 감수분열기를 외관으로 정확히 진단하는 방법이 엽이간장에 의한 진단법이다.

9. 엽이간장이란 끝잎의 잎귀와 그 바로 아래잎 잎귀와의 간격을 말하는 것으로, 이들 잎귀의 위치가 일치했을 때를 0cm, 지엽의 잎귀가 하위엽의 잎귀 속에 있을 때를 -cm, 지엽의 잎귀가 하위엽의 잎귀보다 위에 있을 때를 +cm로 표시하는데, 감수분열시작 때가 –10cm, 감수분열중간 때 0cm, 감수분열끝날 때가 +10cm 이다.

10. 생육상 : 벼가 자라는 양태로 종자가 발아하여 이삭이 생기기 시작하는 이삭 생길 때 직전까지의 기간인 영양생장기와 이삭이 분화하기 시작하여 성숙기까지의 생식생장기간을 구분한다.

11. 벼는 자가수분에 의해서 중복수정 하고, 수정한 다음 날부터 씨방이 현미로 발달하기 시작해서 볍씨를 형성한다. 현미는 길이, 너비, 두께의 순서로 자라 수정 후 25일 쯤 크기가 결정된다. 중생종의 경우 40~45일의 여뭄기간을 거쳐 완성된다.

12. 벼 품종의 이삭당 알벼수는 80~130개이고, 벼꽃은 한 개의 암술과 6개의 수술 및 한 쌍의 인피로 구성된다.

13. 벼는 줄기의 이삭목 마디사이가 급신장 하면서 이삭을 위로 밀어올려 이삭이 끝잎의 잎집 밖으로 나와 출수를 한다.

14. 벼가 영양생장기에서 생식생장기로 전환될 때 나타나는 징조에 대해 설명하라.

벼는 최고새끼치기때를 전후하여 줄기의 생장점에서 이삭이 분화하기 시작한다. 이 때는 벼가 영양생장기에서 생식생장기로 생육상이 전환되는 시기로 다음과 같은 징조가 나타난다.

(1) 출엽속도(출엽주기)가 변화하기 시작하여 4~5일이던 것이 8일 정도로 늦어진다.

(2) 이삭목마디 분화가 시작되며, 이 때를 이삭생길때(유수분화기)의 기점으로 본다.

(3) 주간의 상위 1~5마디사이가 신장하여 키(간장)가 커지기 시작하며 일시적으로 잎색이 연해진다.

15. 엽이간장이 0cm 일 때 이삭의 발육과정은?

① 이삭꽃생길 때 ② 감수분열시작때 ③ 감수분열한창때 ④ 감수분열끝날때

정답 ③ 엽이간장은 끝잎의 잎귀와 2엽의 잎귀 사이의 길이를 말하는데, 엽이간장이 -10cm일 때 감수분열이 시작되며, 0cm는 감수분열한창때이고, +10cm 일 때가 감수분열이 끝날때이다.

16. 벼의 꽃이 필 때 껍질(외영)이 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은?

① 끝잎 ② 이삭목마디 ③ 부호영 ④ 인피

정답 ④ 인피는 작은 알 모양으로 꽃이 필 때 수분을 흡수하여 커짐으로써 그 압력에 의해 큰 껍질을 바깥쪽으로 밀어내어 꽃이 벌어지게 한다.인피는 작은 알 모양으로 꽃이 필 때 수분을 흡수하여 커짐으로써 그 압력에 의해 큰 껍질을 바깥쪽으로 밀어내어 꽃이 벌어지게 한다.

17. 벼의 출수기는 전체 이삭의 어느 정도가 팬 때인가?

① 10% ② 40% ③ 80% ④ 100%

정답 ② 한 포장에서 전체 이삭의 10% 팬 때를 출수시라 하고, 40% 팬 때를 출수기, 80% 팬 때를 수전기라고 한다.

18. 벼는 수정후 처음 5~6일은 현미의 ㉠___가 신장하고, 15~16일까지는 현미의 ㉡___가 자라며, 20~25일쯤 현미의 ㉢___가 결정된다.

① ㉠ 길이 ㉡ 두께 ㉢ 너비 ② ㉠ 길이 ㉡ 너비 ㉢ 두께

③ ㉠ 너비 ㉡ 길이 ㉢ 두께 ④ ㉠ 너비 ㉡ 두께 ㉢ 길이

정답 ② 현미는 길이, 너비, 두께의 순서로 발달하여 수정 후 25일 쯤에 크기가 완성된다.

현미의 생체중은 수정 후 20일 쯤 가장 무겁고 건물중은 35일쯤 최대에 달한다.

 

10강 벼의 물질생산과 수량구성요소

 

1. 식물은 광합성에 의해 당을 합성하여 생활에너지와 다른 유기물의 재료로 사용하며, 남는 당을 녹말로 전환하여 저장함으로써 다른 생명체의 식량을 공급해 준다. 벼의 광합성은 주로 잎새에서 이루어지고 잎색이 진할수록 엽록소 함량이 높아 광합성이 증가한다. 벼의 광합성 적온은 20~33℃ 범위이고 건물생산량은 20~21℃에서 가장 높다.

2. 벼의 단위면적당 물질생산량은 개체군의 광합성에 달려 있고, 포장에서 개체군의 광합성은 단위잎면적당 광합성능력ㆍ잎면적지수ㆍ개체군의 수광태세 및 호흡량 등에 의해 정해진다.

3. 잎면적지수 : 단위포장면적에 생육하고 있는 벼 개체군의 전체 잎새의 면적을 그 벼가 심어진 포장면적으로 나눈 값을 지수로 표시한 것이 엽면적지수(LAI)이다. LAI는 증가할수록 잎새의 면적, 즉 광합성 기관이 증가하기 때문에 개체군의 광합성량도 증가한다.

4. 그러나 어느 일정량 이상이 되면 잎새는 서로 겹쳐져서 오히려 광합성량은 둔해지고 반대로 호흡량은 증가하여 건물생산량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최대의 건물생산이 가능한 최적잎면적지수가 성립하게 된다. 최적잎면적지수는 초형이 직립으로 수광태세가 좋을수록 높아진다.

5. 개체군의 최적잎면적지수가 클수록 광합성이 증가하며, 다수성인 통일형 품종의 최적잎면적 지수는 6~8이고 일반형 품종은 4~5수준이다.

6. 수광태세 : 광합성이 주로 이루어지는 잎새의 번무도를 나타내는 전체 엽면적 속으로 광이 얼마만큼 많이 고루 투과하느냐를 나타내는 식물체의 군락구조 상태를 가리키며, 광투과의 정도를 수광능률이라고 한다.

7. 벼의 수량은 전체건물중과 수확지수에 의해 이루어지며, 벼 수량의 생산과정은 물질수용능력과 물질생산능력으로 나눌 수 있으며, 수량은 전체 건물중과 수확지수의 곱으로 이루어지고, 단위면적당 이삭수, 이삭당 이삭꽃 수, 여뭄비율, 낟알무게를 수량구성 4요소라고 한다.

8. 벼수량은 품종, 재배기술, 재배환경 등에 따라 다르다.

9. 아밀로플라스트 : 벼의 배유에 축적하는 녹말은 작은 과립체 속에서 수 많은 결정체로 되어 타원형의 녹말립을 형성하는데, 완성된 녹말립은 아주 얇은 2겹의 막이 싸고 있다. 이와 같이 막에 싸여 있는 녹말립을 아밀로플라스트라 하며 저장기관에만 있는 무색의 색소체이다.

10. 벼는 수정 후 4일째부터 배유에 저장물질이 축적되기 시작하며, 배유에 저장물질 중 녹말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단백질은 6~8%, 지질은 2~3% 수준으로 배유의 단백질과 지질은 대부분이 호분층세포에 분포한다.

11. 벼는 여뭄기간 밤낮의 온도차이가 큰 것이 여뭄에 유리하다. 벼의 여뭄기간은 일평균 적산온도와 관련이 있으며, 조생종은 30~35일, 중생종은 40~45일, 만생종은 50~55일 정도 걸린다.

12. 이삭거름은 쭉정이를 줄이고 알거름은 출수 후 잎새의 광합성 능력과 뿌리의 활력을 높여서 여뭄을 좋게 한다.

13. 수량 구성 4요소의 형성과정 및 상호관련성을 설명하라.

벼의 수량구성 4요소는 단위면적당 이삭수ㆍ이삭당 이삭꽃 수ㆍ여뭄비율ㆍ낟알무게이고 수량은 이들의 곱으로 이루어진다.

벼의 수량 구성요소간에는 부의 상관관계가 있어 단위면적당 이삭수가 많으면 이삭당 이삭꽃 수가 적고, 이삭당 이삭꽃 수가 증가하면 여뭄비율이 낮다.

그래서 재식밀도를 늘리고 질소비료를 많이 주어 단위면적아 이삭꽃 수를 늘리면 여뭄비육은 감소하게 된다.

14. 출수 후 광합성이 가장 활발한 잎은?

① 끝잎 ② 3엽 ③ 4엽 ④ 최하위엽

정답 ① 벼의 영양생장기에 광합성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잎은 위에서부터 3엽과 4엽이고, 출수 이후에는 끝잎과 2엽의 광합성이 제일 높다.

15. 벼 개체군의 광합성이 가장 활발한 때는?

① 모내기때 ② 이삭생길때 ③ 이삭팰때 ④ 익음때

정답 ② 벼 개체군의 광합성은 모내기때부터 새끼칠때까지 상승하여 이삭생길때 최고에 달하며, 그 이후부터 낮아진다.

16. 다음 중 물질수용능력과 관계가 깊은 것은?

① 초형 ② 잎면적 ③ 단위면적당 이삭수 ④ 광합성 능력

정답 ③ 벼의 물질수용능력은 단위면적당 이삭수, 이삭당 이삭꽃 수, 왕겨용적, 낟알무게, 동화물질의 전류능력 등에 의해 정해진다. 벼의 물질생산능력은 물질생산체제와 물질생산량 및 이삭전류량, 잎기능의 장기유지, 뿌리활력 등이 관련된다.

17. 현미의 건물중이 최대로 되는 때는?

① 수정 후 10일 ② 수정 후 20일 ③ 수정 후 25일 ④ 수정 후 35일

정답 ④ 현미의 생체중은 수정 후 20일경에서 증가하기 시작하여 25일 쯤 최고에 이르고, 건물중은 수정 후 10~20일 사이에 증가하여 35일경에 최대가 된다.

 

11강 벼 이앙재배

 

1. 우리나라의 벼 재배양식은 생력화 방향으로 진행하여 손이앙재배에서 기계이앙재배와 직파재로 바뀌었다. 기계이앙재배가 90% 이상이고 직파재배는 10% 미만이다.

2. 기계이앙은 중간모 또는 어린모를 사용하며, 중간모는 실내에서 싹을 틔운 육묘상자를 비닐피복못자리, 부직포못자리, 마른못자리 등으로 옮겨 육묘한다. 기계이앙 재배의 모내는 적기는 안전출수기를 고려하며, 어린모는 중간모보다 5일정도 일찍 모내기 한다

3. 기계이앙의 재식방법과 시비방법은 지대와 재배형에 따라 다르고, 생육과정에 따라 물관리가 다르다.

4. 기계이앙의 심음배기는 지대와 재배형에 따라 다르며, 거름주기는 평야지 1모작논의 경우에 질소는 밑거름 50%, 웃거름으로 새끼칠 거름 20%와 이삭거름 30%를 시비한다. 인산은 전량 밑거름으로 주고, 칼리는 밑거름 70%와 이삭거름 30%로 분시한다.

5. 건모 : 이앙하기에 알맞고 이앙 후 착근이 빠른 튼튼한 모를 말한다.

6. 조식재배 : 중, 만생종인 다수성 품종을 일찍이 파종, 일찍 이앙(5월 상 ‧ 중순)하여 영양생장기간을 연장해 줌으로써 수량구성요소 중 특히 단위면적당 이삭수를 확보하여 다수확을 꾀하는 재배법

7. 물관리는 모내기때는 얕게 하고, 뿌리내릴 때는 깊게 대며, 헛새끼칠때는 중간물떼기를 하고 여뭄때는 물걸러대기를 한다.

8. 헛새끼칠때는 중간물떼기를 하여 뿌리에 산소를 공급해 주고 이삭이 완전히 팬 후 30~40일 경에는 완전물떼기를 한다.

9. 완전물떼는 시기는 출수 후 30~40일이 적당하고, 너무 빠르면 벼 수량과 쌀품질이 떨어지고, 반대로 늦을 때는 수확작업이 지연되어 동할미, 즉 금간쌀이 많이 발생한다.

10. 중간물떼기 : 참새끼치기 종지기가 지나 최고 새끼치기때를 중심으로 즉, 출수 전 45~35일 경에 약 1주일간 물떼기를 하여 논바닥이 실금이 생기고 발자국이 날 정도로 말리는 것. 중간물떼기를 통해 질소의 흡수를 억제시켜 헛새끼치기를 방지하고 토양중에 용해된 유해물질을 배수를 통해 배제한다. 또한 토양 중 산소를 공급해 줌으로써 뿌리의 생리적 활력을 높여 준다.

11. 기계이앙재배의 물관리에 대해 설명하라.

벼의 생리생태에 알맞은 관개수량은 생육시기에 따라 다르다. 물이 가장 많이 필요한 시기는 이삭밸때이고, 다음은 모낸 직후 뿌리내릴때와 이삭꽃생길때이며, 그 다음이 출수개화기이다. 참새끼칠때와 여뭄때는 물이 적어야 좋고, 헛새끼칠때는 물이 필요없다.

12. 기계이앙재배에서 중간물떼기가 필요한 시기는?

① 헛새끼칠 때 ② 참새끼칠 때 ③ 이삭팰 때 ④ 여뭄때

정답 ① 중간물떼기는 출수 전 40~30일에 5~10일간 논바닥이 갈라질 정도로 물을 빼

헛새끼치기를 억제한다.

13. 기계이앙모의 육묘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① 푸른싹만들기→싹키우기→싹틔우기→모굳히기

② 푸른싹만들기→싹틔우기→싹키우기→모굳히기

③ 싹키우기→삭틔우기→푸른싹만들기→모굳히기

④ 싹틔우기→싹키우기→푸른싹만들기→모굳히기

정답 ④ 기계이앙모는 싹틔우기(최아)와 싹키우기(출아촉진), 푸른싹만들기(녹화) 그리고 모굳히기(경화)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14. 생육과정에서 관개수량이 가장 많이 필요한 시기는?

① 이삭밸 때 ② 이삭꽃생길 때 ③ 출수개화기 ④ 참새끼칠때

정답 ① 벼는 이삭밸때 가장 많은 물을 필요로 하며 전체 관개수량의 23%를 차지한다.

15. 기계이앙에 적당한 어린모의 모소질은?

① 모키 3~5cm, 잎 1.0~2.0매(묘령), 뿌리 3~4개

② 모키 5~7cm, 잎 1.0~2.0매(묘령), 뿌리 4~5개

③ 모키 8~10cm, 잎 1.5~2.0매(묘령), 뿌리 5~6개

④ 모키 10~12cm, 잎 3.0~4.0매(묘령), 뿌리 7~8개

정답 ③ 어린모는 볍씨에 배유양분이 30~50% 남아 있는 상태가 좋다. 기계이앙에 적당한 어린모의 잎수는 2.5~3.0, 묘령 1.5~2.0이다.

 

12강 벼 직파재배

 

1. 벼 직파재배는 볍씨를 직접 논에 파종하기 때문에 기계이앙재배보다 약 25%의 생력효과가 있다. 직파재배가 기계이앙재배보다 분명히 생력효과가 더 있음에도 재배를 덜 하게 되는 것은 입모가 불안정(입모율이 낮고)하고 잡초 발생이 많아서 잡초방제가 어려우며 쓰러지기 쉬워 실제 직파재배가 널리 보급되지 못하고 있다.

2. 벼 직파재배는 파종할 때 논물의 유무에 따라서 마른논직파와 무논직파로 나누며, 벼 마른논직파재배는 대형기계를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반면 잡초발생이 많다.

3. 벼 마른논직파재배에서의 물관리는 싹이 나온 후 3~4엽기 때 논물을 대며, 논물을 댄 후 20일부터 10일 간격으로 2~3회 중간물떼기를 해서 벼 쓰러짐을 방지하도록 한다.

4. 벼 무논직파재배는 파종작업이 간편하고 노력과 생산비 절감효과가 크다. 그러나 괴불이나 이끼가 발생하기 쉽고 입모율이 낮다.

5. 벼 무논직파재배의 물관리는 파종직 후 물을 빼주고 7~10일 후에 물을 얕게 대주는 것이 출아와 뿌리내림에 좋다. 파종 후 30일 쯤부터 2~3회 중간 물떼기를 해서 벼 쓰러짐을 방지하도록 한다.

6. 우리나라에서 직파재배는 주로 무논표면뿌림재배와 마른논줄뿌림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직파재배 벼는 기계이앙재배 벼에 비해 참줄기비율이 낮고 이삭당 이삭꽃 수가 적은 반면 단위면적당 이삭수가 많아 수량에는 차이가 없다.

7. 벼 직파적응성 품종은 저온발아성과 초기 신장성이 좋으며 뿌리가 깊게 뻗고 쓰러짐견딜성이 강한 특성을 지녔다.

8. 한계 토양수분 : 벼 부분경운 직파재배 논으로 배수불량한 미사질양토는 쇄토율 60%와 토양수분 약 33%일 때 입모율이 50% 정도 되는데, 입모율 50%가 되는 토양수분을 한계 토양수분이라고 한다.

9. 잡초성 벼 : 앵미라고도 부르며 야생특성이 강하여 벼가 재배되는 논에서 스스로 생존을 유지해 나가는 준야생벼. 잡초성 벼는 종피색이 자색을 띠며 탈립이 잘되고 논에서 겨울나기를 하며, 저온출아성이 좋고 토심이 깊은 곳에서도 싹이 튼다.

10. 벼 마른논직파 및 무논직파 적응성 품종의 특성을 설명하라.

마른논직파 벼품종은 저온발아성이 높고 초기생장이 좋은 품종이어야 하며, 벼 무논직파 적응성 품종은 저온발아성과 초기생장이 좋고 뿌리가 깊게 뻗고 쓰러짐견딜성이 강한특성을 지녀야 한다

11. 벼 무논직파재배의 파종시기를 결정하는 기준은?

① 일평균 기온이 5~8℃ 때 ② 일평균 기온이 8~10℃ 때

③ 일평균 기온이 13~15℃ 때 ④ 일평균 기온이 15~20℃ 때

정답 ③ 벼 무논직파재배의 파종시기는 일평균 평년기온이 13~15℃ 이상 되는 때로, 이보다 일찍 파종하면 저온 때문에 출아기간이 길어지고 입모가 불량해지기 쉬우며 제초제 처리시기가 늦어진다.

12. 벼 무논표면뿌림재배에서 벼 쓰러짐을 방지하기 위한 중간물떼기는?

① 파종 후 5일쯤부터 3~4회 ② 파종 후 10일쯤부터 2~3회

③ 파종 후 20일쯤부터 3~4회 ④ 파종 후 30일쯤부터 2~3회

정답 ④ 벼 무논표면뿌림재배에서 파종 후 30일쯤부터 2~3회 중간물떼기를 강하게 하면 뿌리뻗음이 좋아서 벼가 쓰러지는 것을 방지해 준다.

13. 벼 마른논 직파재배의 파종적기는?

① 일평균 기온이 13~15℃ 되는 날짜를 기준하여 15일 전

② 일평균 기온이 13~15℃ 되는 날짜를 기준하여 15일 후

③ 일평균 기온이 10~13℃ 되는 날짜를 기준하여 15일 전

④ 일평균 기온이 10~13℃ 되는 날짜를 기준하여 15일 후

정답 ① 벼 마른논직파재배의 파종적기는 일평균 평년기온이 13~15℃ 되는 날짜를 기준하여

15일 전으로 정한다.

14. 벼 부분경운 마른논직파재배의 파종 때 한계토양수분이란?

① 입모율 10%가 되는 토양수분함량 ② 입모율 30%가 되는 토양수분함량

③ 입모율 50%가 되는 토양수분함량 ④ 입모율 70%가 되는 토양수분함량

정답 ③ 마른논직파재배를 하는 논의 토양수분이 토양한계수분보다 높으면 쇄토율이 낮아 출아와 입모가 잘 되지 않는다.마른논직파재배를 하는 논의 토양수분이 토양한계수분보다 높으면 쇄토율이 낮아 출아와 입모가 잘 되지 않는다.

 

13강 벼의 스트레스와 방제

 

1. 벼는 생육과정중에 환경적ㆍ생물적 스트레스를 받아 생육이 저해되고 수량이 떨어지며 쌀품질이 나빠진다.

2. 우리나라에서 벼의 환경적 스트레스는 주로 냉해와 한해 및 풍수해 등 기상요인에 의한 것이고, 생물적 스트레스는 병해와 해충 및 잡초가 주된 원인이다.

3. 벼의 냉해는 화분이상에 의한 장해형 냉해와 출수기 지연으로 인한 지연형 냉해가 있는데, 장기간 저온일 경우에는 장해형과 지연형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혼합형 냉해가 발생한다. 벼가 냉해를 받기 가장 쉬울 때는 못자리때, 이삭밸때, 여뭄때 등이다.

4. 지연형 냉해(delayed-type cold damage) : 영양생장기에 저온의 내습으로 활착지연, 생육지연, 새끼치기지연 등으로 이삭수와 단위면적당 이삭꽃수가 감소하며, 특히 출수기의 지연으로 등숙기간이 저온에 처하게 됨으로써 등숙이 크게 떨어지고 청미가 많이 발생하는 등 수량감소가 현저한 냉해형을 말한다.

5. 장해형 냉해(sterile-type cold damage) : 영양생장기에는 기상이 양호했으나 생식생장기 특히 감수분열기 또는 출수개화기에 일시적으로 저온이 내습하여 화분모세포가 장해를 받거나 약이 열리지 않거나, 화분이 비산하지 못하거나, 화분관이 신장하지 않는 등 수분 및 수정이 저해되어 불임을 일으키는 냉해

6. 벼의 한해는 이삭밸때 가물면 이삭꽃이 퇴화하고 불임립이 증가해서 수량감수가 크다.

7. 벼의 수해는 침수(벼잎 끝이 물에 잠기지 않은 상태)보다 관수(생육중에 있는 벼가 홍수로 인해 벼잎 끝까지 물에 잠긴 상태)의 피해가 더 크며, 벼의 풍해는 흰이삭과 변색립이 발생하고 벼가 쓰러진다.

8. 환경적 스트레스로 인한 벼의 스트레스 종류와 세기 및 벼 생육과정에 따라 다르다.

9. 우리나라 벼의 병ㆍ해충ㆍ잡초는 재배양식이 변화하고 품종이 다양해짐에 따라 발생양상이 복잡해지고 있다. 생물적 스트레스는 주로 약제방제를 통해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다.

10. 우리나라에서 벼에 발생하는 병해충 가운데 피해가 큰 11종은 국가가 방제대상으로 정하고 있으며, 약제 방제를 통해서 피해를 병해는 50~70%까지 해충피해는 90%이상 경감시킬 수 있다.

생물적 스트레스는 10여 종의 병해충과 20~30종의 잡초 등이 주된 요인이다.

11. 벼의 지연형 냉해와 장해형 냉해로 인한 피해증상을 설명하라.

지연형 냉해는 영양생장기 저온에 의해 출수기가 지연됨으로써 여뭄이 불량하여 수량이 감소되는 것을 말한다. 영양생장기 저온은 뿌리내림을 불량하게 하고 초기생육을 지연시켜 새끼치기를 억제함으로써 단위면적당 이삭수를 감소시킨다. 지연형 냉해를 입은 벼는 출수기가 늦어져 가을저온에서 여뭄때를 경과하게 됨으로써 발육정지립 증가ㆍ여뭄비율 저하ㆍ낟알무게 저하 등 여뭄장해가 생긴다.

장해형 냉해는 이삭백때와 출수기 때의 저온으로 인해 수분ㆍ수정장해가 일어남으로써 불임률이 높아져 수량이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장해형 냉해가 발생하면 화분이 들어 있는 꽃밥의 단백질이 감소하고 호흡활성이 낮아지며, 화분(꽃가루)에 양분을 공급하는 타페트세포가 이상비대하여 제기능을 하지못한다.

저온이 장기간 지속되면 지연형과 장해형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혼합형 냉해가 발생한다.

12. 벼가 냉해와 한해 및 수해를 모두 받기 쉬운 때는?

① 새끼치기 때 ② 이삭밸 때 ③ 이삭팰 때 ④ 여뭄 때

정답 ② 벼가 냉해를 받기 쉬운 때는 못자리 때, 이삭밸 때, 여뭄 때이고, 또한 이삭밸 때 가뭄견딜성이 가장 약하며, 벼가 수해를 가장 받기 쉬운 시기는 이삭밸 때부터 출수기 사이이다.

13. 강한 건조풍이 단시간 내에 과다증산 및 탈수를 일으켜 발생하는 벼의 피해는?

① 백수피해 ② 관수피해 ③ 불시출수 ④ 적고발생

정답 ① 출수한 지 3일 이내에 건조풍이 심하게 불면 벼는 과다증산과 탈수를 일으켜 백수

(흰 이삭)가 발생한다.

14. 다음 중 바이러스에 의한 벼의 병해는?

① 도열병 ② 줄무늬잎마름병 ③ 흰잎마름병 ④ 깨씨무늬병

정답 ② 바이러스병은 애멸구가 매개하는 줄무늬잎마름병, 끝동매미충과 번개매미충이 매개하는 검은줄무늬잎마름병과 오갈병이 있다.

15. 다음 중 중국에서 날아오는 비래해충은?

① 애멸구 ② 이화명나방 ③ 벼잎선충 ④ 벼멸구

정답 ④ 벼멸구와 흰등멸구 및 혹명나방은 매년 6~7월 저기압이 우리 나라를 통과할 때 중국에서 날아오는 비래해충이다.

 

14강 벼의 수확 및 수확후 관리

 

1. 벼의 수확적기는 누렇게 익음때, 즉 황숙기이며, 출수 후 일평균 적산온도가 1,100℃에 이르는 때이다. 출수 후 조생종은 40~45일, 중생종은 45~50일, 만생종은 50~55일에 수확적기에 도달한다. 이보다 일찍 수확하면 청치와 싸라기가 많아지며, 수확이 늦어질 경우 쌀품질 저하는 물론 양적 손실이 생기고 수확노력이 더 든다.

2. 청치(green-kerneled rice) : 현미의 과피에 엽록소가 남아 있어 녹색을 띤 쌀. 적기보다 일찍 수확하거나 여뭄에 불리한 조건에서 발생한다.

3. 탈곡한 벼의 건조는 태양열에 의한 천일건조를 하거나 화력건조기를 이용하여 현미의 수분함량이 15%까지 건조시키는 것이 좋다. 알벼의 건조속도가 너무 빠르면 동할미와 싸라기가 많이 생기고, 지나치게 고온에서 건조할 때는 쌀의 단백질이 응고하고 녹말이 노화되어 쌀품질이 떨어진다.

4. 탈곡한 벼는 수분 함량 15%까지 건조하여 저장고에 저장하는데, 벼는 건조와 저장 중에 품질이 변화하기 쉽다. 따라서 건조와 저장과정에 품질저하 요인을 제거하는 관리기술이 중요하다.

5. 쌀은 저장 중에 비타민 B1이 감소하고 포도당이 분해되어 환원당 증가가 이루어진다. 또한 지방이 산화돼 유리지방산이 증가함으로써 묵은쌀 냄새가 나고 성분 함량이 변화해서 식미가 낮아진다. 저곡해충 등에 의해서 양적 손실이 발생한다.

6. 벼의 제현률은 품종에 따라서 82~85%, 현백률은 90~92%, 도정률은 70% 내외이다.

7. 쌀의 포장은 운반 저장 및 상품이미지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최근에는 쌀의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 특정성분이나 기능성 등을 브랜드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브랜드 쌀은 쌀의 특정성분을 강조하거나 또는 생산지를 강조하는 것이다.

8. 청결미(clean ploished rice) : 표면에 묻은 쌀겨를 완전히 제거한 흰쌀을 말하며, 도정 후 습식연미기를 사용하여 청결미를 생산한다.

9. 현백률(milled/brown rice ratio) : 현미 투입량에 대한 백미 생산량의 비율로, 품종에 따라 90~92%이다.

10. 미곡종합처리장(rice processing complex, RPC) : 수확한 벼의 건조와 도정 및 유통을 일관되게 처리하는 시설.

11. 벼의 수확적기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라.

벼는 현미에 저장양분이 축적됨으로써 여물게 되며, 출수 후 일평균 적산온도가 1,100℃ 전후(중부지방)에 이를 때 현미발달이 끝난다. 수확적기보다 일찍 벼를 베면 미숙립과 청치가 많아지고, 콤바인 탈곡때 현미가 깨지기 쉽다.

수확이 적기보다 늦어질 경우는 쌀겨(미강)층이 두꺼워지고 색택이 나빠지며 동할립(금간쌀)이 많이 생긴다. 또한 탈립(알떨림)이 잘 되고 우박 등 기상재해 및 새나 쥐 등 야생동물에 의한 피해를 입게 된다.

또한 벼포기가 쓰러지고 이삭목이나 벼알가지가 부러져 수확 노력이 많이 든다.

12. 벼의 발아력과 쌀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저장조건은?

① 벼의 수분함량이 15%, 저장고온도 15℃, 저장고습도 70%

② 벼의 수분함량이 15%, 저장고온도 20℃, 저장고습도 50%

③ 벼의 수분함량이 24%, 저장고온도 15℃, 저장고습도 70%

④ 벼의 수분함량이 24%, 저장고온도 20℃, 저장고습도 50%

정답 ② 알벼는 벼의 수분 함량을 15%까지 건조하여 저장하는데, 저장실 내 조건은 온도 15℃

이하, 습도 70% 이하, 실내공기는 산소 5~7%, 이산화탄소 3~5%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13. 다음 중 벼의 도정과정으로 바른 것은?

① 알벼→정선→제현→현백→흰쌀 ② 알벼→제현→정선→현백→흰쌀

③ 알벼→정선→현백→제현→흰쌀 ④ 알벼→현백→정선→제현→흰쌀

정답 ① 도정은 알벼에서 왕겨와 쌀겨층 및 배를 제거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알벼→정선→제현→현미분리→현백→싸라기 분리→흰쌀의 과정을 거친다.

14. 산화에 의해 묵은쌀 냄새의 원인이 되는 쌀의 성분은?

① 지방 ② 단백질 ③ 아미노산 ④ 포도당

정답 ① 저장중 쌀의 지방산도가 높아지면 산패로 인해 묵은쌀 냄새가 나며, 이러한 고미는 색,

끈기, 맛, 냄새 등이 나빠져 식미가 떨어진다.

 

15강 쌀 및 부산물의 이용

 

1. 쌀은 외관ㆍ색깔ㆍ녹말구조ㆍ성분함량ㆍ화화특성 등의 변이가 크다. 이러한 특성을 확대 또는 축소하여 그 용도를 개발하면 쌀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2. 쌀은 배유의 녹말특성에 의해 멥쌀하고 찹쌀로 구분한다. 멥쌀의 녹말은 아밀로오스와 아밀로펙틴으로 구성 되며, 찹쌀은 아밀로펙틴 뿐이다.

3. 기존의 품종보다 월등하게 크거나 작은 특성을 가진 쌀을 신형질미 또는 특수미라고 한다. 쌀의 이화학적 특성을 확대 또는 축소해서 특수미를 육성한다.

4. 특수미에는 저아밀로오스쌀 고아밀로오스쌀 중간찰, 저글로블린쌀, 저글루테린쌀, 거대배미, 흑자색미, 적갈색미, 대립미, 향미, 분질미, 당질미 등이 있다.

5. 향미는 혼합용 쌀이나 가공쌀밥ㆍ쌀과자 등을 만드는데 사용하며. 유색미는 밥ㆍ떡ㆍ과자ㆍ술의 원료가 되며, 특히 흑자색미의 안토시아닌은 식품첨가용 천연색소 및 고급물감이나 공업용 색소로 이용성이 높다.

6. 대립미는 초다수확쌀과 함께 쌀과자ㆍ술ㆍ된장 등의 원료로, 거대배미는 배의 영양성분과 생리활성물질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 영양제나 건강식품으로 가치가 있다.

7. 저글로블린 쌀은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단백질이 제거되어 알레르기 환자에게 적합하며, 저글루텔린 쌀은 쌀단백질 중 글루텔린의 함량을 낮추어 단백질 함량을 6~8%에서 4% 이하로 감소시킨 것으로 저단백식사가 필요한 신장병 환자에게 유익하다.

8. 또한 아밀로오스 함량이 높은 경질쌀은 쌀국수를 만들 때 알맞으며 아밀로오스 함량이 낮은 연질쌀은 청주 제조 등에 이용할 수 있다.

9. 아밀로오스(amylose) : 멥쌀의 전분은 아밀로오스(amylose)와 아밀로펙틴(amylopectin)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밀로오스 함량이 높을수록 찰기가 적어 우리나라 사람들의 기호에 맞지 않는다. 10. 우리나라 사람들의 기호에 맞는 일반형 벼품종의 아밀로오스 함량은 16~20% 범위에 있다.

쌀의 낱알은 완전립과 불완전립으로 나누며, 완전립률이 높을수록 고품질쌀로 취급한다.

11. 완전립은 낱알이 깨지지 않고 반투명하고 윤기가 나며, 불완전립은 분상질립, 피해립, 착색립, 사립, 싸라기 등을 말한다.

12. 완전립(whole grain, whole kernel, head rice) : 품종고유의 특성을 갖추고 낟알 전체가 고르면서 깨지지 않고 반투명하며 표면은 윤기가 나는 쌀을 말한다.

13. 생리활성물질(biological active substance) : 식물, 곤충, 미생물 등의 생리에 영향을 주는 화학물질

14. 쌀의 품질과 식미는 품종의 유전적 특성에 크게 좌우되는데, 수확 전 재배기술과 수확 후 관리, 그리고 밥짓는 조건 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15. 쌀의 식미는 쌀의 화학적 특성과 물리적 특성, 그리고 쌀밥의 조직감과 밥을 먹을 때의 느낌 등에 의해서 결정된다.

16. 특수미의 종류와 특성 및 용도를 설명하라.

특수미는 쌀의 외관ㆍ색깔ㆍ녹말구조ㆍ호화특성 등을 확대 또는 축소하여 특수용도로 개발한 것으로 신형질미라고도 한다.

(1) 향미는 혼합용 쌀이나 가공쌀밥ㆍ쌀과자 등을 만드는데 사용한다.

(2) 유색미는 밥ㆍ떡ㆍ과자ㆍ술의 원료가 되며, 특히 흑자색미의 안토시아닌은 식품첨가용 천연색소 및 고급물감이나 공업용 색소로 이용성이 높다.

(3) 대립미는 초다수확쌀과 함께 쌀과자ㆍ술ㆍ된장 등의 원료로 좋다.

(4) 거대배미는 배의 영양성분과 생리활성물질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 영양제나 건강식품으로 가치가 있다.

(5) 저글로블린 쌀은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단백질이 제거되어 알레르기 환자에게 적합하다.

(6) 저글루텔린 쌀은 쌀단백질 중 글루텔린의 함량을 낮추어 단백질 함량을 6~8%에서 4% 이하로 감소시킨 것으로 저단백식사가 필요한 신장병 환자에게 유익하다.

(7) 아밀로오스 함량이 높은 경질쌀은 쌀국수를 만들 때 알맞으며 아밀로오스 함량이 낮은 연질쌀은 청주 제조 등에 사용한다.

17.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단립종 쌀은?

① 현미의 길이/너비 비 1.0~1.5 ② 현미의 길이/너비 비 1.7~2.0

③ 현미의 길이/너비 비 2.1~3.0 ④ 현미의 길이/너비 비 3.1~4.0

정답 ② 단립종은 길이/너비 비가 2.0이하이고, 중립종은 2.1~3.0, 3.1 이상이면 장립종으로 분류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1.7~2.0사이의 둥근쌀을 좋아한다.

18. 쌀의 성분 중 식품첨가용 천연색소로 이용하는 것은?

① 플라보노이드 ② 안토시아닌 ③ 페룰산 ④ 오리자놀

정답 ② 폴리페놀 성분이면서 검정쌀에 많이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식품첨가용 천연색소와 각종 공업용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폴리페놀 성분이면서 검정쌀에 많이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식품첨가용 천연색소와 각종 공업용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19. 찹쌀이 멥쌀과 다른 가장 큰 특징은?

① 녹말이 아밀로펙틴뿐이다.

② 녹말이 아밀로오스뿐이다.

③ 녹말 중에 아밀로펙틴이 5~30%를 차지한다.

④ 녹말 중에 아밀로오스가 5~30%를 차지한다.

정답 ① 찹쌀의 녹말은 아밀로펙틴뿐이다. 아밀로오스는 긴 사슬모양의 녹말이고, 아밀로펙틴은 길고 작은 사슬가지를 가지고 있다.

20. 알벼에서 왕겨의 비율은?

① 약 5% ② 약 10% ③ 약 15% ④ 약 20%

정답 ④ 알벼의 약 20%는 왕겨이고 현미의 약 10%는 쌀겨이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259 게시판관리 3320 2022.12.24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13 게시판관리 570 2023.09.20
공지 ChatGPT 인공지능 기능을 포함하여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보세요 ⬆️ 6 file 게시판관리 744 2024.03.11
659 질문 토양학 올려 놓으셨다고 하는데 어디에 올려 있는지 못 찾겠습니다. 2 노량 579 2024.03.24
658 질문 출석과제물과 중간과제물이 같은건가요? 6 file 삼학년편입 704 2024.03.23
657 정보 농학과 교재 판매 1 horse 823 2024.03.22
656 3학년 출석수업 자원식물학 과제는 어떻게 해야 하는건가요? 3 노량 876 2024.03.21
655 정보 농학과 2학년 1학기, 2학기 새책 판매합니다(스터디북포함) 우군 592 2024.03.20
654 정보 농학과 1학년 1학기, 2학기, 새책 판매합니다 (스터디북 포함) 우군 591 2024.03.20
653 정보 해충방제학 출석수업자료 file 농대농대 722 2024.03.16
652 3학년 교재 구했어요~ 감사함니다 농대농대 808 2024.03.15
651 일반 가입인사 드립니다 1 농대농대 727 2024.03.15
650 일반 가입인사 7 농학도율 555 2024.03.12
649 일반 가입인사 5 연어 771 2024.03.10
648 3학년 가입인사드립니다. 6 isness 675 2024.03.09
647 3학년 농학과 3학년 중간과제 3 JCKIM 785 2024.03.08
646 일반 1학기/2학기 교재 판매합니다~ -끝- 4 file 이텀 614 2024.03.07
645 2학년 가입인사 드립니다. 8 izoa 549 2024.03.06
644 질문 기출문제 답안지는 따로 없나요? 3 삼학년편입 585 2024.03.06
643 일반 가입인사 5 가오맨 552 2024.03.05
642 일반 농학과 3학년 교재 구하고 있습니다. 1 노기가 735 2024.03.01
641 질문 손해평가사 leeeeed 593 2024.02.26
640 일반 방통대 3학년 1 까까 884 2024.02.2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3 Next
/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