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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 인터넷과 정보사회 기말시험 대비 자료 입니다.

기출문제도 포함되어있으니 시험보실때 참고하세요

 

2017년 인터넷과 정보사회 요약.hwp

방송강의_문제_풀이.hwp ​​​​​​​

인터넷과 정보 사회 장별 기출문제.hwp

 

2017년  인터넷과 정보사회  요약 

제 1장 컴퓨터와 정보 

*데이터 (Data)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얻은 수치나 문자와 같은 변할 수 있는 질적 또는 양적인 값 
질적데이터: 설명적인 데이터 와 묘사된 데이터(뜨겁다. 붉다. 느리다)
양적데이터 : 양(수치로)설명된 데이터( 20도. 7일)
*정보 (Information)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처리 가공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결과물 
DIKW 계층   데이터 --> 정보 ---> 지식 --> 지혜




컴퓨터 이해
컴퓨터 (Computer) :입력된 데이터를 정해진 방법에 따라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계장치 
컴퓨터의 발전 역사1 - 탄생 
-Colossus :2차 대전 중 독일군의 암호 해독을 위해 만들어진 암호해독기 
-ABC : 1973년 법정 승소로 최초의 전자식 컴퓨터 칭호를 공식적으로 획득 
-ENIAC (에니악) :미 육군의 포탄과 미사일 탄도 계산 등의 국방 목적으로 고안된 초대형 컴퓨터 

컴퓨터의 발전 역사2 - 장치 
-진공관 :높은 진공 속의 금속을 가열하여 방출 큰 부피, 잦은 고장, 발열 문제 
-트랜지스터 :진공관의 문제점을 대체할 수 있는 값싸고 효율적인 부품 .컴퓨터의 크기를 줄이는데 큰 역할 
-집적회로 :실리콘 칩에 수많은 트랜지스터와 전자회로를 결합하여 사용 

컴퓨터 종류
-개인컴퓨터 : 개인이 구매하기에 합리적인 가격과 크기 (데스크탑. 노트북. 스마트폰)
-메인프레임 컴퓨터: 통계데이터 처리나 금융과 관련된 전산업무 처리와 같이 복잡한 작업
  다수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사용
-슈퍼컴퓨터: 소수의 사용자가 아주 복잡한 연산을 처리하는 것을 지원한데 특화된 컴퓨터
    핵실험시뮬레이션. 과학 분야. 대용량을 계산하는데 시용

그리드 컴퓨팅 : 여러 대의 컴퓨터를 모아 하나의 가상 슈퍼컴퓨터 구현(티끌모아 태산)
튜링 테스트 : 컴퓨터 인공지능 평가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 방식의 비교 

구분
아날로그
디지털
데이터의 표현
연속적
이산적
외부 간섭 영향
영향을 많이 받음
비교적 덜 받음
연속적으로 바뀌는 데이터의 표현
적합
샘플링을 통해 가능


양자컴퓨터 : 미래형 컴퓨터로 5진법 사용
아스키코드 :컴퓨터에서 문자 표현 
유니코드: 전 세계 문자를 표현
인코팅:  문자를 컴퓨터가 알수 있도록 변환하는 것
컴퓨터와 프로그램 
프로그램 (Program) :어떤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처리방법 및 순서를 컴퓨터 언어 형태로 기술해 놓은 것 
알고리즘 (Algorithm)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해진 일련의 절차 수학적으로 기술한 것
 알고리즘은 입력과 출력이 있어야 하며, 명확성과 유한성, 효율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데익스트라 알고리즘 : 최단거리 알고리즘( 교통관련 애플리케이션 이용)

저급언어: 기계어 와 어셈블리어
기계어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 0과 1의 2진수 형태로 표현 
어셈블리어 : 영단어를 사용하는 언어
고급언어: 우리가 사용하는 자연어에 가까운 형태로 제공 ( C. C++. Java)

컴파일러 와 인터프리터 :고급 언어로 쓰인 프로그램을 저급 언어로 번역하기 위한 프로그램 
컴파일러: 한꺼번에 저급언어로 번역하여 실행
인터프리터: 한줄 한줄 읽어 들여 차례대로 번역 및 실행
버그 : 컴퓨터의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에서 발행한 예기치 못한 문제
디버깅: 문제를 해결하고자 버그를 찾는 과정

제 2장 컴퓨터의 구성과 동작 

입력장치 
 문자, 기호, 소리, 이미지 등의 데이터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 
 종류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터치스크린, 동작 인식 장치, 깊이 카메라 
  스캐너 : 문서나 그림 등의 아날로그 데이터를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도록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장치
-웨어러블 키보드: 두 손을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를 부착하여, 허공에서 키보드를 입력하는 방식 
 - 동작인식 : 사용자 신체의 움직임을 인식하여 컴퓨터와 인간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하는기술
    마이오 : 팔 근육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컴퓨터에 신호를 보내는 기술 이용
    키넥트 : 주변 기기로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 이용
    립 모션: 세밀한 손 및 손가락 동작을 인식
    FIN : 반지라는 이름으로 몇 가지의 손가락 동작을 인식해서 무선으로 각종 스마트 기기들 제어

출력장치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사용자가 인식할 수 있는 형태로 나타내주는 장치 
 종류 :모니터, 프린터, 스피커, 구글 글래스, HUD, HMD , 3D 프린터, 빔 프로젝터 등. 
 -3D프린터 : 절삭형 : 하나의 큰 덩어리를 조각하듯 깎아서 물체를 만듦
              적층형 : 제작하려는 물체를 한 층씩 쌓아 올리면서 만듦
 - 초지향성스피커 : 특정 방향으로만 소리를 전달
 - HUD: 자동차나 비행기를 운행하는 운전자 정면에 차량의 주행정보나 기타 정보를 제공해 주는 시스템
 - HMD : 보안경이나 헬멧형 기기의 형태로 눈앞에 있는 모니터를 보는 영상 장치로서 가상현실 구현하기 위해 개발( 구글 글래스)

중앙처리장치 
컴퓨터 시스템에 부착된 모든 장치의 동작을 제어하고 명령의 조정과 실행을 수행하는 장치 
.연산장치와 제어장치로 구성 
.대표적인 중앙처리 장치 
.CPU (Central Processing Unit), GPU (Graphic Processing Unit) 

주기억장치 
.중앙 처리 장치가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억 장치 
.높은 접근 속도, 작은 기억용량, 높은 제조 단가 
.롬 (ROM)과 램 (RAM)으로 구성 

ROM:기억장치에 저장된 내용을 읽기만 가능, 전원이 차단되어도 기억된 내용은 지워지지 않음 
RAM: 읽기와 쓰기가 모두 가능, 전원이 차단되면 저장되어있던 정보는 모두 삭제 

보조기억장치 
.전원이 차단되어도 데이터를 유지 가능, 장기보관 가능 
.주기억장치에 비해 큰 용량, 느린 속도 
.종류 :플로피 디스크, 하드 디스크 (HDD, SSD), USB 플래시 드라이브, 
광학 디스크 드라이브:레이저 사용하여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저장장치
      종류: CD. DVD. 블루레이. FMD  아카이벌 디스크
-SSD:메모리 반도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충격 강함. 전력소비 적다. 무게작다.소음적다)
-블루레이: 405nm파장의 청색레이저를 사용, 50GB 데이터 기록
-FMD: 디스크 반사 표면에 특수 형광물질을 입힌 광디스크, 140GB 까지 데이터 저장
-아카이벌 디스크: 개발 중인 차세대 광디스크 표준,300GB를 목표로 하고 1TB까지 개발예정

컴퓨터 구성요소
시스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제어.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 
-운영체제 :사용자가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운영관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컴파일러: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어 주는 번역 프로그램
-유틸리티: 운영체제에서 제공되는 것 이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소프트웨어(디스크조각모음. 화면보호기, 압축프로그램, 백신 프로그림)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님.
응용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업무나 원하는 목적에 맞게 개발된 프로그램(엑셀. 한글. 포토샵)

운영체제의 종류와 특징 
1.DOS :단일 사용자 단일 태스크 운영체제, 필요한 명령어 숙지 필요 
2.OS/2 
-MS와 IBM이 초기에 제작한 OS 
-GUI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 및 폴더를 통한 파일 관리 
-응용프로그램 부족 및 DOS와 호환되지 않음 
3.윈도우 (Windows) 
-MS에서 만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운영체제 
-마우스 클릭을 통한 응용 프로그램 실행 
4.유닉스 (Unix) 
-AT&T 벨연구소에서 중형 컴퓨터에서 사용하도록 개발한 OS 
-다양한 시스템 사이에 서로 이식 가능 
-멀티태스킹과 멀티 사용자를 지원하도록 설계 
-고급언어로 개발된 최초의 운영체제 
5.리눅스 (LINUX) 
-다중 사용자, 다중 작업(멀티태스킹), 다중 스레드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운영 체제(NOS) 
-인터넷에 소스공개(프로그램)무료
-개인용 데스크톱과 서버의 운영체제로 널리 사용 중 
6.맥 OS (MAC OS) 
-애플사에서 개발한 매킨토시 전용 GUI OS 
-매킨토시 - GUI 방식을 최초로 도입한 개인용 컴퓨터 
-문서편집이나 그래픽 작업에 인기 
7.모바일 운영체제 
-휴대폰이나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에 설치되는 OS 
-종류 :윈도우 모바일(마이크로소프트사), 안드로이드(구글), iOS(애플), 심비안(노키아), 블랙베리(블랙베리), 타니젠(타이젠), 
**주의:  모바일 운영체제 와 원도우 운영체제 구분(모마일 운영체제가 아닌 것은?)
 CLI: 사용자가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기 위해 키보드 등을 통해 문자열형태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GUI :모니터 화면 안에 그림, 도형, 물체, 색상과 같은 그래픽적인 요소들을 통해 명령어를 실행하는 방식


제 3장 네트워크와 인터넷 
네트워크 (Network) :여러 개의 컴퓨터 장치들이 그물처럼 연결되어 동작하는 시스템 
인터넷 (Internet) :수많은 네트워크들이 서로 연결되어 구성하는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의 집합체,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네트워크 발전
-SAGE(세이지) :군용 레이터 시스템 이용
-SABRE(사브레) : 항공기 예약시스텀 이용
-ARPAANET(아르파넷) : 인터넷의 시조, 현대의 TCP/IP와 유사한 형태의 프로토콜 기반
-패킷 교환 방식이란: 원본 데이터를 패킷이라 불리는 작은 데이터 단위로 분할하여 목적지까지 나누어 전송하는 방법

네트워크에서의 정보전달 
-단말장치 및 호스트 컴퓨터 :데이터의 송/수신 하는 주체. 
-전송매체 :멀리 떨어진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교환을 위해 두 장치를 연결해 주는 전송 수단 
-신호변환장치 :정보를 표현하는 방식이 다른 두 장치 사이의 표현법을 바꿔주는 장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시호로 변환 : 모뎀)
-네트워크 접속장치 :중간에서 정보교환을 중계해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
        종류: 라우터, 스위치, 브리지, 허브, 게이트웨이 
 
유선 전송매체 
-연선(twisted pair) 
네 쌍의 구리선 가닥으로 구성, 나선형으로 꼬아놓은 형태를 지님, 가격이 저렴
-동축 케이블 (coaxial cable) :두 개의 전도체로 구성, 중앙의 내부도체가 있고, 이를 외부도체가 감싸고 있는 형태로 구성, 고가인 동축 케이블은 잘 사용되지 않음 
-광섬유 케이블 (optical fiber cable) 
 얇은 유리 섬유로 만들어지며, 빛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 ( 초고속 전송매체 )
 충격, 잡음, 누화, 전자기 간섭 등에 영향을 받지 않아 매우 안전, 통신망 등으로 가장 널리 사용 

무선 전송매체 
-블루투스 (bluetooth) 
 10m 내의 근거리용 개인 무선통신 표준, 마우스, 키보드, 헤드셋, 스마트폰 등 휴대에 용이한 장치의 연결 
-와이파이 (WiFi : Wireless Fidelity) 
 IEEE 802.11을 기반으로 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
 일반적인 무선 인터넷 접속 수단 이용 
-LTE 
 장거리 무선통신에 사용, 기존의 원거리 무선통신 기술보다 5배 이상 빠른 속도 
-UWB (Ultra-WideBand)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 중 하나로 넓은 주파수 대역 사용으로 간섭이 일어날 가능성이 낮음

-Li-Fi (Light Fidelity) 
 빛에 정보를 실어 전구와 스마트 디바이스 간에 데이터를 송수신 하기 위한 표준 
 새로운 네트워크와 통신장비의 설치가 필요 없음 
 불을 끈 채로는 통신이 불가능 

네트워크 접속 장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Network Interface Card : NIC) 
컴퓨터 네트워크에 컴퓨터를 연결시켜주는 장치 
-허브 (Hub) 
 여러 대의 통신장비를 서로 연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접속 장치 (공유기)
-스위치 (Switch) 
허브와 비슷한 역할, 신호의 전송 시 연결된 모든 장치에 신호를 전달할 필요 없이 수신 장치에만 신호를 전달, 허브에 비해 고가의 장비 
-브리지 (Bridge) 
두 개 이상의 근거리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할 때 사용하는 장치, 점차 줄어드는 추세 
-게이트웨이 (Gateway)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의 통로의 역할을 하는 장치 
-라우터(Router) 
패킷을 분석하여 다음 장치로 넘겨주는 역할을 수행 
 
네트웨크 접속장치와 고속도로의 구성요소 비교 
 호스트 - 집, 학교, 회사
 허브/스위치 - 고속터미널
 게이트웨이 - 톨게이트
 라우터 - 분기점

프로토콜과 OSI 모델 
프로토콜 :컴퓨터 네트워크 통신을 위해 사전에 제정된 약속 ( 통신규약)
OSI 참조 모델 : 표준 프로토콜 정의 (프로토콜의 표준화) 

명칭
기능
7. 응용 계층
응용 서비스 및 전달 제어
6. 표현 계층
데이터 표현과 압축, 코드화
5. 세션 계층
대화 제어
4. 트랜스포트 계층
단말기 간 데이터 전문 전송 제어
3. 네트워크 계층
패킷 경로 선택과 교환
2. 데이터 계층
전송 오류 제어와 통신형태 선택
1. 물리 계층
통신매체의 선택과 제어
OSI 참조모델 각 계층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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