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 (기출 2013년~2016년 정리) ◆
~~ 1장. 식품과 식문화의 이해 ~~
* 식품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포함함 물질 (유해하지 않아야 함)
: 인간이 섭취, 동물섭취는 사료
* 식품위생법 : 식품이란 모든 음식물을 말한다. 다만 의약으로서 섭취하는 것은 제외한다.
* 식품성분 : 일반성분(물, 탄수화물, 지방 등)
: 특수성분(기호성분-맛,냄새, 색소), 효소, 독성물질 등
* 품질 : 어떤 목적을 충족시키려고 기대되는 가치/ 품질=만족치-기대치
1차 기능 |
영양기능 |
균형잡힌 영양섭취, 신체의 정상발달 돕고, 스트레스에도 잘 견딜수 있게 함 |
2차 기능 |
기호기능 |
식품의 관능적 특성 충족 |
3차 기능 |
생체조절기능 |
건강과 장수에 직결 |
* 식품의 기능
* 안전성
1. 식품의 생산⦁유통⦁제조 등 생산자~소비자까지 모든 단계에 걸쳐 식품의 안전성⦁완전성⦁건전성을 확보하는 모든 수단
2. 안전성 관리제도 : GAP(우수농산물관리제도), HACCP(위해요소중점관기기준), GMP(우수제조관리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