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가. 행동주의 학습이론....................................2
나. 사회학습이론.............................................2
다. 인본주의 학습이론....................................3
라. 구성주의 학습이론....................................4
3. 결 론
서 론
학습은 인간의 행동에 가장 중요한 변화 요인 중의 하나이며 일찍부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왔다. 그 결과 다양한 학습이론들이 나타났으며 각각의 학습이론들은 저마다의 교육과 학습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
학습이론은 학습의 과정, 결과, 현상, 사실 및 원리를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습이론은 학습을 통해 나타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게 한 과정 혹은 기제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해석하는 이론 체계로서 우리가 관찰하는 학습 사례를 기술할 수 있는 용어와 개념적 틀을 제공해 주며,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본 레포트에서는 학습의 본질을 서로 다른 차원에서 규정하고 있는 대표적인 학습이론들을 그 중심 경향에 따라 행동주의, 인본주의,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하는 바와 시사하는 바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론
가. 행동주의 학습이론
J.Watson에 의해 창시된 행동주의는 마음의 세계에 대한 주관적인 관찰은 신뢰할만한 방법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직접적으로 관찰,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을 과학적 연구대상으로 삼았으며 엄격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과 동물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후 Pavlov, Thorndike, Skinner 등의 학자들에 의해 외적자극과 반응간의 관계가 연구되면서 행동주의를 기반으로 한 인간행동에 대한 몇가지 기본 가정을 주장하였는데, 첫째 기본적으로 생리적, 유전적 원인에 의한 것이라는 확증이 없는 한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보고 정상행동이나 이상행동 모두 동일한 원리에 의해 학습된다고 하였다. 둘째 행동은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되므로 인간행동의 원인은 인간내부가 아니라 외부세계에 있다고 하였다. 셋째 행동은 그 행동이 나타난 맥락을 떠나서는 제대로 이해될 수 없기 때문에 똑같은 행동이라고 하더라도 맥락이 다르다면 그 의미는 천차만별일 수 있다고 하여 행동은 맥락 속에서만 유의미하다고 보았다.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