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환하는  물고기도  있나요?

 

1. 성전환하는  물고기도  있나요?

 

    성전환이라는  것은  암컷이었던  동물이  수컷이  되거나,  수컷이었던  동물이  암컷이  되는  것을  말해요.   사람  중에도  여자로  태어난  사람이  남성으로  성전환  수술을  받거나,  남자로  태어난  사람이  여자로  성전환  수술을  받는  경우가  아주  드물긴  하지만  있어요.   그런데  물고기  중에도  성전환하는  물고기가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성이  바뀌는  것이지요.

 

2.  4년  정도  자란  도미는  왜  모두  암컷일까요?

 

     물고기의  수컷에는  정소가  있고,  암컷에는  난소가  있어요.   수컷으로  태어난  도미는  몸의  크기가  약  14센티미터가  될  때까지는  정소를  가진  수컷으로  자라요.  하지만  그 후부터는  몸에  난소가  만들어지기  시작해서  몸이  20센티미터까지  자라면  난소가 있는  암컷이 된답니다. ㅜ  도미가  20센티미터  정도로  자라려면  4년이  걸리는데,   3~4년  사이에는  반  정도이던  수컷이  4년이  되면  모두  암컷이  되어  있는 거예요.  용치놀래기,  드렁허리,  스워드테일이라는  물고기도  도미처럼  성전환을  한답니다.

 

3.  몇 초 만에  암컷에서  수컷으로  바뀔 수도  있나요?

 

     물고기의  성전환은  며칠  만에  혹은  몇 초 만에도  이루어져요.   멕시코  만의  얕은  바다에  사는  작은  농어과의  물고기는  4월에서  9월까지  알을  낳는데,  이  기간  동안  여러  차례  암컷에서  수컷으로,  다시  수컷에서  암컷으로  성전환을  하며  알을  낳아요.     그리고   성전환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몇초일  뿐이지요.       "청소부물고기"는  무리에서  수컷이  없어지면  가장  큰  암컷이  돼요.   흰동가리의  경우에는  무리에서  암컷은  완벽한  수컷이  돼요.  흰동가리의  경우에는  무리에서  암컷이  한마리이고  모두  수컷인데,   암컷이  없어지면  가장  지위가  높은  수컷이  암컷이  되지요.    

 

 

4.  물고기는  왜  성전환을  하는  걸까요?

 

      성전환을  하는  물고기는  운동성이  떨어지는  물고기가  많아요.  이곳저곳으로  잘 헤엄쳐  다니는  물고기들은  성전환을  하지요.   물고기들이  성전환을  하는  이유는  자손을  남기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어요.    주위  환경이  좋지 않고 ,  새끼를  낳기  어려운  곳에  사는  물고기들은  살아남기  위해  성전환을  해서라도  새끼를  낳는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