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 이상을 기준으로 해서 작성했는데, 분량이 줄었다고 하니 참조하셔요.^^*

 

 논문 계획서와 논문 작성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1. 논문 주제 선정: 주제 선정 후 아래 박스의 내용을 토대로 논문계획서를 작성합니다.

-자료가 많은 것,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이나 흥미가 있는 주제로 선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연구계획서는

자신이 선정한 연구주제를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는 것.

 

※① 연구목적 ② 연구범위 ③ 예견되는 연구결과 ④주요 목차 등을 논문을 작성하기에 앞서 미리 생각해 보는 과정이다. 따라서 주제를 주축으로 하여 연구목적을 설정하며, 연구주제를 어느 범위에서 어떻게 다룰 것인가 하는 것을 결정하고, 연구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연구방법을 결정한 다음, 연구결과가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 하는 것을 정리하여 제출하는 것이다.

① 연구목적: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부분으로 ‘무엇’을 하기 위한 연구인 지를 기술한다.

② 연구범위 : 두 번째로 역점을 두어야 할 부분으로, 연구의 대상에 대해 기술하고, 연구대상에 대한 분석의 깊이 등을 기술한다.

③ 예견되는 연구결과 : 기대되는 결과에 대한 예측을 기술한다. 이 부분은 추후에 논문의 결과와 다를 수 있는 부분이다.

④ 주요 목차(예상목차)

⑤ 참고문헌 

 

2. 주제와 관련된 개요(목차)를 만든다.

▶주제를 선정한 후 위 박스의 ①·②·③번을 먼저 작성하고 개요를 만들어도 됩니다.

-개요(목차)를 만들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료이므로, 주제의 키포인트를 이용하여 인터넷 검색,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수집한 도서, 논문 등의 자료는 참고문헌에 기록합니다.

 

-개요(목차)를 생각하다보면 그야말로 맨 땅에 헤딩하는 기분일겁니다.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막막하지만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개요가 만들어지기도 하니까 개요를 만드는 것과 자료 수집을 동시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획서는 입력 글자 수가 한글기준 2000자 이내로 지정되어 있으니 연구목적과 연구범위, 또 예견되는 연구 결과의 내용을 잘 간추려서 작성해야 합니다. 한글 파일에 모두 작성한 연후에 복사해서 학교 홈페이지에 붙이기 하면 됩니다.

 

 

☞졸업논문 계획서 제출 방법

      「① 논문유형」, 「② 논문주제」, 「③ 연구개요」를 순서에 따라 입력한 후 

「④ 제출」 버튼클릭

「④ 제출」버튼을 클릭하면 「⑤ 접수번호」가 나타남, 

상단의 “논문계획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메시지와 접수번호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직접 재 로그인하여 확인할 것

「⑥ 입력글자 수」 한글기준 2,000자 이내로 입력

 

▶논문계획서와 작성방법을 따로 정리해볼까 했는데, 분리가 안 되네요. 함께 정리합니다.

또 제 생각뿐만이 아니라 그동안 모았던 자료들 속에서 발췌하여 정리했습니다.^^*

 

-교수님 피드백은 계획서를 잘 작성했을 경우에는 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는 범위를 축소하라고 피드백을 받아서 교수님께 메일 드렸고, 다시 피드백은 안 왔습니다. 무조건 논문작성을 시작했어요. 꼬박 한 달 동안 20여권의 책을 읽고 논문 찾아 읽고 작성했고 무사히 통과했습니다.

 

3. 주제를 이용하여 논문의 제목 설정(계획서엔 예상되는 주요 목차만 필요, 10페이지 이상)

-주제의 범위가 너무 광범위 할 경우 글이 산만해지는 단점이 있으니 되도록 범위를 작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범위가 작아야 압축해서 정리하기 좋습니다.

 

-논문 제목은 논문 전체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간략한 문구여야 한다. 제목이 지나치게 길이가 길거나 서술형의 문장은 제목으로 적절치 못하다.(인터넷검색자료)

 

-방송대 우수논문을 읽어보면 계획서 작성,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목차나 내용확인)

 

-아래의 예시된 목차는 인터넷 검색 자료와 제가 작성한 논문 목차입니다.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와 고찰

- 목 차 -

Ⅰ. 서론

1. 생활화 되는 대중문화

2. 대중문화에 매몰되어 가는 사회

Ⅱ. 대중문화의 세계화

1. 대중문화와 자본주의

2. 대중문화와 스타

Ⅲ. 대중문화와 소셜 미디어

1. 유튜브 동영상

2.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Ⅳ. 대중문화와 모바일 미디어

Ⅴ. 결론

Ⅵ. 참고문헌

 

Ⅰ. 서론 – 주제 선정 배경과 제시하고자 하는 주장을 서술합니다.(2페이지 정도 작성)

-이 논문을 연구하게 된 목적이나 필요성, 그리고 연구를 생각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서술합니다. 연구목적이나 필요성, 연구 배경을 따로따로 제목으로 만들어서 작성하면 좋습니다. 제목을 만들어서 작성하면 글이 분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내용을 좀 더 정갈하게 정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연구 필요성과 연구 배경을 작은 제목 두 개로 만들어서 작성했습니다.

 

Ⅱ. 본론 –본격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조리 있게 서술합니다.(7페이지 정도 작성)

-본론은 제목을 여러 개로 나누어 작성하는 것이 자신의 주장을 개진하는데 유리합니다. 논리정연하게 작성하기 위해서 큰 제목, 작은 제목으로 세분화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눈에 글 전체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게 해 주는 목차의 존재는 논문에 있어서 절대로 필수불가결하다. 기본적으로 논문이 <서론--본론--결론> 의 구조로 이루어진다는 점에 대해서는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서론’과 ‘결론’은 실제로 목차에서 사용하는 말이지만 ‘본론’이란 말은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본론은 그 내용이 방대하고 복잡하므로 구체적인 항목들을 직접 기술하는 것이 옳은 것이다. (인터넷 검색에서 찾은 자료)

 

-인용을 가장 많이 하게 되는 부분이니 직접인용이나 간접인용, 외각주나 내각주 등을 주의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용은 중간과제에서 많이 했는데도 어려워서 논문작성법 도서를 한권 구입해서 보면서 작성했어요. 또 자료를 수집하면서 자료 속에 포함된 주석을 유의해서 보기도 했습니다.

 

Ⅲ. 결론 –주제를 각인, 실천 혹은 반성 포함(1페이지 반 정도 작성)

-중간과제에서 했던 것처럼 본론의 내용을 다른 말로 간추렸습니다. 단 본론의 내용과 글이 중복되지 않도록 글의 흐름에 주의하면서 작성했습니다.

 

-결론에서는 서론과 본론의 핵심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나서 필자 나름의 주장과 미진한 점을 밝히면 된다. 중요한 것은 많은 유보사항이나 미심쩍은 곳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인 어거지 결론을 내리는 것을 피하라는 점이다. 유보사항은 그대로 유보한다고 밝혀 주면서 자신의 결론을 끌어낼 때 그의 주장은 더욱 더 설득력이 있는 것이다.(인터넷 검색 자료)

 

Ⅳ. 참고문헌(APA 양식을 이용하여 기록- 인터넷 검색하여 사용)

①참고문헌 예시-> 저자명(발행년도), 도서명, 출판지명: 출판사명. =>APA 양식

②참고문헌 예시-> 저자명, 도서명, 출판지명: 출판사명, 발행년도. =>투라비안 양식

-논리적 증거로 전문가의 논문이나 저서, 공신력 있는 기관의 통계자료나 언론 보도와

-->과학적 방법을 통한 직접 조사나 관찰 자료 이용

③각주인용 예시 -> 이정호 외 (2012), 『문화와 교양』, 방송대 출판부. 쪽수 표시

 

논문은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하면 됩니다. 첫째, 그냥 길게 쓴 리포트. 둘째, 내 생각이나 주장을 근거와 함께 논리적으로 쓴 글, 이렇게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졸업논문은 높은 수준의 학업적 성취를 요구하진 않습니다. 그저 글을 써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할 수 있는가 없는 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자신감 있게 글을 쓰시길 바랍니다. 더 구체적인 조언은 주제와 지도교수님을 빨리 정하여서 지도교수님에게 조언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인터넷 검색 자료)

 

제출 전 논문 퇴고 작업은 필수: 아무리 글을 잘 작성했다고 하지만 문맥상 흐름이 맞지 않거나 남들이 잃어 봤을 때 이상한 점은 반드시 존재합니다. 간혹 말이 안 되는 글이 보이기도 하고 이 말이 여기에 있는 것보다 다른 주제 뒤에 있으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문구들이 보인다면 주저 없이 목차를 수정하고 논문 퇴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인터넷 검색 자료)

 

논문 작성이 쉽지 않지요. 과제물과 비교했을 때 분량도 꽤 되구요.

그래서 논문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또 오지랖을 피워봤어요.

나름 정리한다고 해 봤는데,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이왕 열심히 정리했으니 학우님들께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화이팅!!

 

파일은 혹여 인쇄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어요.

  • ?
    남빛 2021.01.21 21:42
    비회원은 작성후 99999999분 이내의 댓글은 읽을 수 없습니다.
  • ?
    안혜정 2021.02.09 12:27
    비회원은 작성후 99999999분 이내의 댓글은 읽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