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학기에 들은 출석수업에 대해서만 후기를 남겨 봅니다.

기말 시험에 무슨 문제가 나왔는지 기억도 나지 않아서 라는 핑계를 걸어봅니다.

 

교육과정 및 평가. 24년 3월 10일. 경남 창원시 학습관. 비대면수업.

2학년 과목으로 개인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호기심으로 수강한 과목입니다.

물론 대한민국의 교육과정 변화는 이 과목에서 중요하지 않긴 합니다만 개인적인 호기심이 있긴 했었습니다.

TMI 입니다만 저는 국민(!)학교를 제3차 교육과정의 제일 끝과 제4차 교육과정의 시작 쯤에 다니기 시작했었고, 고등학교는 5차 교육과정 기간에 마무리된듯 합니다.

어쨌든 강사님은 교육학과의 이동주 교수님 출석강의에는 항상 등장하시는 신OO 강사님 담당이었으며, 이날 출석한 수강생은 11명이었습니다.

그래서 줌 수업이었음에도 마이크를 켜서 한 사람 한 사람 인터뷰식 아이스브레이킹 시간을 가졌던 수업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나 비대면수업의 특성상 조별토의는 하기 어려운 관계로 교수님의 수업으로 세시간 가까이 쭉 이어졌었구요. (물론 인원수의 문제도 있긴 합니다.)

 

과제는 우리학교 교육학과의 교육과정을 교육과정의 세 가지 측면으로 분류하고 이것을 각 측면의 관점에서 1~2페이지 남짓 설명하는 과제였습니다.

우리학과 교육과정을 나열만 하면 차별성이 없을듯 하여 "내 이야기" 중심으로 풀어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교육공학. 24년 3월 17일. 서울북부학습센터(=성수).

교육공학은 제가 하고 있는 일과 많이 연관 있는 과목이기 때문에 첫 학기에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앞의 교육과정 및 평가와 같은 강사님의 수업으로 대면수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수업의 대부분은 학과에서 얇은 책자로 나누어 주는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 모형을 따라가는 활동지를 채우는 과정입니다만,

3시간의 압박으로 대부분 교수님의 설명과 짧은 조별 토의 및 발표로 이루어집니다.

주제는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이 횡단보도를 건너가는 방법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단계적으로 수행하다 보면,

과제가 되는 매우 재미있는 수업이었습니다.

처음 두 단계는 미리 작성되어 있는 수업지도안의 나머지를 채우는 것이 과제였으며, 이 수업을 충실히 따라가다 보면 잘 작성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이 수업은 그 다음 학기(24년 2학기)에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출석과제 수행에도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기억되네요.

 

평생교육방법론. 24년 4월 14일. 서울지역대학.

1학년 평생교육론과 함께 평생교육사 필수 과목인 관계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출석수업은 걸 크러시가 생각나는 이OO 강사님이 진행하셨습니다.

이 과목의 첫 부분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성인학습자의 안드라고지적 특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했던 기억이 있네요.

 

두 시간 남짓 강의 후, 조별 토의 주제도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에 대한 내용이며, 자신의 성인학습자로서의 안드라고지적 경험을 조원별로 이야기 하고, 이러저러한 내용을 2~3장 정도로 정리하는게 과제였습니다.

 

1.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특징을 비교하고, 자신의 성인학습자로서의 경험을 안드라고지 개념을 활용하여 설명하시오.

2. 자기 자신이 성인학습자로서 경험한 학습장애요인을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차원에서 분석하시오.

3. 문제2에서 논한 자신이 겪은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평생교육방법을 활용할 수 있을지 교재 3장에서 배운 바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정확한 주제는 이와 같고, 이 과제도 내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거창한 주제의 후기라고 쓴 글이지만, 사실상 출석수업과제를 알려주기 위한 글이라고 봐도 될 지 모르겠네요.

우리 과 출석수업은 대부분 담당 교수님과 출석수업 담당 강사와의 협의 하에 비슷한 주제와 분량으로 나오기 때문에 작년 1학기에 수강했던 분은 대부분 비슷한 경험이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p.s. 이 세 과목 다 과제점수는 30점이었다는 점만 밝혀둡니다.

그리고 서울 지역 출석수업은 서울/서울북부, 서울남부/서울서부 구분으로 주말에 두 번 열리는 특성상 출석수업을 한 과목씩으로 나누어서 과제 작성에 좀 더 유리하게 잡아두었었습니다. 물론 두 번 출석해야 하므로 번거롭긴 합니다만 하루에 여섯시간 보단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profile
    페코 2025.02.03 14:48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
  • profile
    버텍스엣지 2025.02.03 15:07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
  • ?
    츄츄 2025.02.03 15:13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
  • profile
    버텍스엣지 2025.02.03 15:20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No. Category Subject Author Views Date
Notice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417 게시판관리 5856 2022.12.24
Notice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73 게시판관리 2700 2023.09.20
Notice 글쓰기 에디터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28 file 게시판관리 2142 2024.03.11
Notice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14 게시판관리 16096 2014.02.10
602 공통 멘토 및 멘티 모집 피지오리 16 2025.02.17
601 공통 2025년 1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일정 및 신청 매뉴얼 file 피지오리 22 2025.02.15
600 일반 이번학기 준비완료 file 버텍스엣지 42 2025.02.14
599 정보 마이크로 전공에 대하여 2 file 버텍스엣지 68 2025.02.12
598 일반 오늘자로 복수전공자가 되었네요. 2 file 버텍스엣지 67 2025.02.12
597 정보 평생교육사 자격증 관련 5 file 버텍스엣지 128 2025.02.10
596 과공지 2025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 일정 안내 (2/12 오후 12시 갱신) 버텍스엣지 135 2025.02.06
595 일반 표절을 안 했는데 점수가 0점으로 나왔습니다. 에 대한 답변 6 file 버텍스엣지 257 2025.02.05
594 일반 교육철학, 교육사회학, 문해교육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24년 2학기), 원격교육론 (... 2 버텍스엣지 72 2025.02.05
593 과공지 2025년도 서울지역대 교육학과 OT file 버텍스엣지 83 2025.02.05
»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공학, 평생교육방법론 출석수업 후기 (24년 1학기) 4 버텍스엣지 118 2025.02.03
591 일반 평생교육론 수강 후기 - 출석수업 위주 (24년 1학기) 7 버텍스엣지 103 2025.02.03
590 3학년 상담심리학, 이상심리학 중간 과제물 문의 드립니다. 4 update Grit 74 2025.02.02
589 질문 평생교육론, 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재 관련 질문 7 Joyfull 81 2025.02.02
588 질문 평생교육론 강의 7 페코 67 2025.02.02
587 일반 이번학기 등록 완료 5 file 버텍스엣지 118 2025.01.31
586 질문 수강신청 도와주세요 2 감사링용 103 2025.01.28
585 일반 2025학년도 1학기 등록금 납입 안내 - 재적생 납부는 1월 31일 부터 입니다. 여우곰 51 2025.01.27
584 일반 신입학과 편입학을 환영합니다. 버텍스엣지 119 2025.01.23
583 질문 3학년 편입생 수강신청 질문드립니다. 7 편입생a 213 2025.01.23
List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1 Next
/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