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학년 2 교시
2017학년도 1 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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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읽기와논술, 한국근대작가론
2017학년도 1 학기 2 학년 2 교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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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 하나만을 골라 반드시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OMR 답안지에 표기할 것. |
학 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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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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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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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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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
세상읽기와논술 |
(1~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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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위원:성균관대 박정하, 방송대 이정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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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범위:교재 1장~15장 전범위(및 해당부분 매체강의)이정호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자료실→세상읽기와논술 게시판에 있는 "학습안내"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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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논술에 대한 여러 정의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일정한 주제를 논하여 의견을 서술하는 것
② 논리적, 비판적 사고에 기초한 논증적 글쓰기
③ 주제에 상관없이 의견을 자유롭게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것
④ 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문제 해결하기에 기초한 논리적 글쓰기
2. 비판적 사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고등 사고능력을 가리키는 말이다.
② 창의적 사고와는 전혀 다른 것이다.
③ 분석적, 추론적, 종합적, 대안적 사고를 통칭하는 것이다.
④ 어디까지가 옳고 어디부터 그른지 반성적으로 따져보는 것이다.
3. 비판적 사고는 왜 필요한지에 대한 답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업무 수행 능력이다. ② 학문 활동의 기초이다.
③ 인성 훈련의 핵심이다. ④ 정보사회의 적응능력이다.
4. 글의 논증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 밟아야 할 단계 중 세 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① 현안 문제가 무엇인가?
② 근거(전제)가 무엇인가?
③ 결론이 무엇인가?
④ 근거의 관계가 의존적인가 독립적인가?
5. 분석적 이해 1 단계에 해당하는 작업은?
① 글의 속뜻 파악 ② 글의 주요 개념 파악
③ 글의 숨겨진 관점 분석 ④ 글의 논리적 뼈대를 골라내기
6.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도입을 주장하는 글을 요약하려고 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분석해야 할 두 문단은?
문단 1 :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내용 설명 문단 2 :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 문단 3 : 교육의 질은 경쟁을 통해서만 향상된다는 논거 제시 문단 4 : 교육의 질을 향상시킨 사례 예시 |
① 문단 1과 2 ② 문단 2와 3
③ 문단 3과 4 ④ 문단 2와 4
7. 분석적 이해의 3단계와 관련된 설명 중 부적절한 것은?
① 맥락도 텍스트 안에 있는 요소이다.
② 관점은 글의 숨은 전제로 작용한다.
③ 글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단계이다.
④ 함축은 숨은 결론, 글의 속뜻을 말한다.
8. 비판적 평가에 포함되지 않는 작업은?
① 무엇이 잘못인지 문제점을 지적하는 일
②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요점을 간추리는 일
③ 의의는 무엇이고 한계는 무엇인지를 밝히는 일
④ 어디까지 맞고 어디부터 틀린 것인지 규정하는 일
9. 비판적 평가의 1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① 모호함은 다의성을 말한다.
② 적절성은 결론과 근거 사이에도 적용된다.
③ 적절성은 문제와 결론 사이에도 적용된다.
④ 정확성이 합리적 수용가능성보다 주된 기준이다.
세상읽기와논술, 한국근대작가론 4-1
2 학년 2 교시
10. 논의에 필요한 내용을 남김없이 고려하였는지 검토하는 기준은?
① 중요성 ② 충분성
③ 심층성 ④ 일관성
11. 학습의 3단계 중 각 단계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① 1단계: 동일계 영역에서 활용 가능
② 2단계: 응용력 없는 지식
③ 2단계: 통합적 사고능력
④ 3단계: 영역 전이성
12. 창의성과 관련된 설명 중 부적절한 것은?
① 근본적 사고를 통한 관점전환이 중요하다.
② 영역 전이적 통찰력이 창의성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다.
③ 예술의 맥락에서 요구되는 창의성은 발산적 창의성이다.
④ 가능한 많은 새로운 대안을 창안하는 것은 수렴적 창의성이다.
13. 다각적 접근을 통한 해결책 제시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차원과 영역 구분 ② 관련 당사자 모두 고려
③ 다양한 방향 제시 ④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누어 접근
14. 연관주의적 관점이 아닌 것은?
① 친밀성을 거래하면서 사람들은 경제적 거래와 친밀한 관계 사이의 올바른 조합을 고민한다.
② 미국의 법은 결혼이나 이혼 시에 각각 어떠한 경제적 거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③ 성적 행위에 대해 재정적인 보조와 증여를 받는다는 점에서 노동계급 여성의 향응과 중간 계급의 연애는 모두 경제적 관계이다.
④ 향응을 통해 친밀성을 제공하는 여성은 현금이 아니라 선물을 받음으로써 자신의 행위를 매춘이나 여타의 성적 서비스와 구분한다.
15. 비판적 읽기에 대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① 옹호하며 읽기: 한계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작업
② 반박하며 읽기: 의의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작업
③ 옹호하며 읽기: 주장의 불리한 점을 눈감아 주는 작업
④ 옹호하며 읽기: 주장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과정의 일부
16. 여성혐오 구조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여성은 자기 자신을 혐오한다.
② 여성이 자신의 어머니를 멸시한다.
③ 남성은 스스로 자신의 주체성을 확립한다.
④ 남성은 일방적으로 자신들의 주체성을 확인받고자 한다.
17. 다음의 설명 중 적합한 것은?
① 타당한 논증은 모두 건전한 논증이다.
② 정의에 부합하는 적절한 사례를 찾는 것은 예증이다.
③ 둘의 공통점을 밝히려고 서로 맞대어 비교하는 것은 대조이다.
④ 정의를 명확히 하지 않고 글을 시작하면 혼선이 생길 수 있다.
18. 다음 중 보편복지 원칙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국민들에게 세금을 낸 보람을 느끼게 해준다.
② 선별과정에 소요되는 행정비용이 많이 들게 된다.
③ 소비수요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④ 재원마련의 문제 때문에 세금부담을 증가시킬 우려가 있다.
19. 논제 파악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논제의 논의 차원에는 개념, 사실, 가치의 세 차원이 있다.
② 요구사항이 둘 이상일 때 첫 요구사항의 비중이 가장 크다.
③ 요구사항들 사이의 논리적 연관관계를 잘 따져 보아야 한다.
④ 논제가 다루는 주제만 잘 파악하면 되지, 용어나 낱말 하나 하나 다 따질 필요는 없다.
세상읽기와논술, 한국근대작가론 4-2
2 학년 2 교시
20. 개요 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문장 개요보다는 화제 개요가 더 바람직하다.
② 한 문단 안에서의 문장 배치도 고려해야 한다.
③ 되도록 미괄식을 선택하여 글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④ 서론, 본론, 결론의 서술 순서 그대로 짜는 것이 가장 좋다.
21. 다음 중 용어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① 공유지의 비극: 공유지를 가지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음
② 탄소발자국 표시: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얼마나 많이 배출되는가를 표시하는 것
③ 진부화: 새 상품을 사도록 유도하는 방책으로 기술발전에 따라 기존제품이 폐기되도록 만드는 방법
④ 공정무역: 개발도상국 생산자의 경제적 자립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생산자에게 보다 유리한 무역조건을 제공하는 무역형태
22. 서론 쓰기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① 읽는 사람의 주의를 끌 필요가 있다.
② 논지를 반드시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③ 논제의 의미와 중요성을 부각시켜야 한다.
④ 글머리를 명언으로 시작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23.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오리엔탈리즘은 자문화중심주의의 일종이다.
②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이 동양을 보는 시선을 말한다.
③ 세계화 시대에 오리엔탈리즘은 문화 간 대화에 방해 요인이다.
④ 오리엔탈리즘에서의 동양은 서양을 중심으로 보았을 때 중동을 의미한다.
24. 본론쓰기의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① 본론의 각 문단은 미괄식으로 구성한다.
② 이미 제기된 반론만 반박하면 충분하다.
③ 상대의 타당한 점은 전폭적으로 인정해 준다.
④ 단순 열거에 그치지 말고 논의를 심화시킨다.
25. 포스트휴먼에 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맞춤아기는 포스트휴먼의 사례이다.
② 포스트휴먼 기술은 확실히 더 나은 미래를 가져올 것이다.
③ 포스트휴먼 기술은 인간의 전체 삶 즉 출생, 성장, 죽음의 지연 등에 관여한다.
④ 포스트휴먼 기술은 인간의 한계를 넘어 인간의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 능력 등을 향상시키려는 시도이다.
26. 토론 및 설득에 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토론의 목적은 상대를 이기기 위한 것이다.
② 설득의 방법은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로 나뉜다.
③ 설득 시 에토스를 높이려면, 화자는 신뢰성을 높여야 한다.
④ 설득의 방법 중 로고스는 청중을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것이다.
27. 다음 중 논술의 기본 요소에 속하는 것만으로 짝 지은 것은?
① 논박과 논점
② 논점과 논거
③ 논쟁과 논지
④ 논지와 논리
28. “사회 복지 예산을 줄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부는 엄청난 재정 적자를 감수해야 한다.”는 주장이 범한 오류는?
① 원인 오판의 오류
② 허수아비 공격의 오류
③ 거짓 딜레마의 오류
④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29. 세금 인상을 “정부의 세입 증대”로 표현하는 것은 비논증적 설득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① 완곡 어법 ② 복합 질문
③ 말끝 흐리기 ④ 설득적 정의
세상읽기와논술, 한국근대작가론 4-3
2 학년 2 교시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하이젠베르크 : 내가 보기에 플랑크는 종교와 자연과학이 잘 조화될 수 있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자연과학은 객관적인 물질세계를 다루고, 종교는 가치의 세계를 다룹니다. 자연과학에서는 맞느냐 틀리느냐가 문제이고, 종교에서는 선이냐 악이냐 또는 가치가 있느냐 없느냐가 문제입니다. 플랑크에게는 세계의 객관적인 면과 주관적인 면이 아주 훌륭하게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분리는 저로서는 잘 납득되지 않습니다. 지식과 신앙의 이러한 분열이 얼마나 오래 갈 수 있을지 의심스럽습니다. 볼프강 파울리 : 그렇습니다. 머지않은 장래에 지금의 종교에서 보이는 비유와 상징이 아무런 설득력을 갖지 못하는 때가 올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되면 플랑크의 철학은 큰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아인슈타인의 견해가 더 마음에 듭니다. 아인슈타인에게는 과학과 종교 사이에 어떠한 분리도 없습니다. 그에게 세계의 중심 질서는 주관적인 동시에 객관적인 영역에 속하는 것입니다. 폴 디랙 : 나는 이 자리에서 도대체 왜 종교에 관해 논해야 하는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신’이라는 개념은 인간 환상의 산물에 불과합니다. 지금과 같이 자연의 연관성을 통찰하고 있는 세계에서는 더 이상 그런 표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내가 믿을 수 있는 것은 참된 것뿐입니다.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느냐는 것은 그때 내가 처한 상황에서 순전히 이성만을 가지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
30. 이 대화의 핵심 쟁점은?
① 종교와 과학의 갈등 관계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② 종교와 과학의 고유한 가치는 각각 어디에 있는가?
③ 종교와 과학은 조화로운 통일을 이룰 수 있는가?
④ 종교와 과학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가?
31. 다음 중 플랑크의 견해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종교와 과학은 양립가능하다.
② 종교와 과학은 갈등 관계에 놓여 있다.
③ 종교와 과학은 서로 다른 세계에 관여한다.
④ 종교와 과학은 각각의 고유한 영역이 따로 있다.
32. 다음 중 파울리의 견해는?
① 종교가 필요 없어질 것이다.
② 자연과학과 종교는 같은 세계에 관여한다.
③ 자연과학과 종교는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
④ 자연과학과 종교 모두 객관적이어야 한다.
33. 소크라테스가 『국가』 편 1권에서 전개된 토론의 결과에 대해 불만족스러워한 이유는?
① 자신의 주장 일부가 잘못되었음이 드러났기 때문에
② 트라쉬마코스가 시종일관 대화에 응하지 않았기 때문에
③ 트라쉬마코스의 논리가 자신보다 치밀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④ 트라쉬마코스의 근본 입장은 끝까지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34. (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가장 적당한 낱말은?
사람의 본질, 인간정신의 본질은 ( )이다. ( )(은)는 타성을 끝없이 거부하는 힘이되, ( )(을)를 사람다운 ( )(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이 바로 지성이다. 이런 점에서 진정한 ( )(은)는 지적(知的) 긴장이다. |
① 사랑 ② 관용
③ 자유 ④ 신앙
35. 다음 중 플라톤이 말한 “도덕은 지식이다”라는 말의 의미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은?
① 참된 앎은 그 자체로 도덕적 실천을 이끌어내는 앎이다.
② 지식인 계층이 생산자 계층보다 도덕적이다.
③ 아는 것과 실천에 옮기는 것은 별개의 것이다.
④ 도덕은 학교생활을 통해서 함양될 수 있다.
세상읽기와논술, 한국근대작가론 4-4
기출문제 한꺼번에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