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549 추천 수 0 댓글 2
Atachment
첨부 '1'

정민승 교수님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강의 속 연습문제 파일입니다

 

file_20170601_151249_1513941208.hwp

 

 

1강

1-1) 일반적인 발달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발달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②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나, 이 순서는 불가역적이다. 
③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나, 발달의 속도에는 차이가 있다.
④ 발달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측면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1-2) 발달과 학습의 관계에 대한 관점 중 교육학에서 취하는 입장은? 4
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이다.
① 발달과 학습의 경계는 모호하다.
① 학습이 곧 발달이다.
①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2-1)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은?
① 발달기간
① 발달과업
① 발단단계
① 발달장애


2-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이론의 특징이 아닌 것은? 4
①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한다.
② 인간이 생물학적·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
③ 개인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를 주목한다.
④ 직관/감정을 간과했다.(콜버그이론)


2강


1-1) 레빈슨의 생애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2
① 생애주기 연구는 질적 연구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① 개인의 삶을 사회 맥락으로부터 독립적인 것으로 바라본다.
① 모든 인간은 필연적인 패턴으로 발달을 계속한다고 본다.
① 각 시대들은 한 시기의 끝과 다른 시기의 시작이 겹쳐지면 진행된다.


1-2)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개념이 잘 짝지어진 것은? 3
① 미시체계: 발달해 가는 개인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장면들 사이에 존재하는 일련의 상호관련으로 이루어진다. 
① 외체계: 장면 간 경계에서 일어나며, 개인이 새로운 장면에 첫발을 내딛을 때 성립된다.
① 거시체계: 이 체계 역시 역사 발달과정을 거치고 역동적 환경을 이룬다. 
① 중간체계: 개인이 독특한 물리적·물질적 특성을 가진 환경 내에서 경험하는 활동, 역할 및 대인관계의 유형이다. 

2-1) 다음 중 역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역량은 공부를 통해 얻는 지력 이상의 것이다. 
① 역량은 인간자본론에 의한 지식자본적 관점에 반기를 든다.
① 역량은 능력을 인간 내면에 붙박인 것이 아니라 활용되는 맥락을 동시에 고려한다.
① 역량은 암묵적 지식과 연동된다. 

2-2) 나이에 대한 다차원적인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① 생물학적 나이: 선천성 조로증의 경우 상대적으로 나이가 어리다.
① 심리학적 나이: 기억이나 지능 등 개인적 정서상태를 포함한다.
① 사회문화적 나이: 습관이나 언어 등 문화적으로 표현된 나이도 중요하다.
① 교육학적 나이: 타인에 대한 배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포함한다. 

3강

1-1). 뇌의 기본적 정향이 아닌 것은? 2
① 확실성 지향
② 분산 추구
③ 평안 추구
④ 공감 추구 


1-2) 신체발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두뇌의 발달은 신체적 발달과는 관련성이 적다.
인종에 따라서 발달속도가 다르기도 하다.
성장호르몬은 세포분열을 돕는다.
태아기에는 머리가 가장 많이 발달한다.


2-1) 네모 안에서 설명하는 개념의 본질이 아닌 것은? 1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이해능력, 다른 사람에 대한 감정이입 능력, 스스로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

① 행동의 억제   ② 타인과의 감정이입
③ 사회적 관계의 형성 ④ 잠재능력의 개발

2-2_ 피아제의 이론과 가장 먼 개념은? 4
① 스키마
① 동화
① 조직화
4강


아동이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성인의 지도나 지적 발달이 앞선 또래와의 협력이 있으면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
1-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비고츠키 발달이론의 개념은? 1


① 근접발달영역
① 도식
① 베르니케 영역
① 브로카 영역

1-2) 언어의 발달에 대한 관점으로 다른 하나는? 3
① 인간은 동물과는 다른 고유한 언어능력을 가진다.
① 아동은 언어 습득 장치를 갖고 있다.
① 아동은 자극과 반응의 원리에 따라 언어를 배운다.
① 아동은 언어 발달의 민감기에 언어를 배워야 한다.




단계
수준
판단기준

전인습단계
1수준
권위에 대한 두려움

전인습단계
2수준
개인의 욕구 충족 여부

인습단계
4수준
가까운 사람들로부터의 인정

인습 후 단계
6수준
보편적인 양심원칙
2-1) 콜버그의 도덕성발단단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2-2) 마시아의 네 가지 정체성 수준으로 적절한 것은? 1
① 발산수준: 해당 개인이 정체성 문제를 생각하거나 해결하지 않았음
① 압류수준: 해당 개인은 자신의 정체성 위기를 해결하여 특정 분야에서 전념하는 모습을 보임
① 활동유예수준: 해당 개인은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아는 것처럼 보이지만, 깊은 고민 없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섣불리 결정을 내림
① 정체성 성취수준: 해당 개인은 자신의 정체성 위기를 해결하였으나 아직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하지 않음



5강

1-1) 태내 발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
① 수정 이후 수정란은 배종기, 배아기, 태아기를 거쳐 발달한다.
② 배종기는 태반과 탯줄, 배아가 분화된 상태에서 착상하기까지의 기간을 지칭한다.
③ 배아기에는 내배엽과 외배엽 2개의 세포층이 형성된다.
④ 태아기 3개월 경에는 이마, 눈꺼풀, 코 등을 구분할 수 있다. 


1-2) 태아의 신경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
① 배아기 동안 중추신경계는 외배엽의 세포로 시작한다.
① 신경판이 펼쳐지면서 신경관이 되고 3개월 정도면 신경이 발생한다.
① 대뇌피질은 6번째 층으로 2-3개월에는 상대적으로 발달이 느리다.
① 약 9주에 전뇌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급격하게 크기가 증가한다. 


2-1) 유아기 정서 이해능력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4
① 긍정적 정서보다는 부정적 정서를 더 쉽게 이해한다.
② 정서와 행동간의 관련성을 아직은 이해하지 못한다.
③ 타인의 내재적 정서와 외재적 정서를 구별하는 데 능숙하다.
④ 부정적인 정서를 완화해 주는 방법을 생각하고 시도할 수 있다. 

2-2) 유아기 인성발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신뢰 대 불신
① 자율성 대 수치심
① 주도성 대 죄의식
① 통합감 대 절망감




6강

1-1) 다음이 설명하는 개념은 무엇인가? 1


① 대상 영속성
② 위계적 유목화
③ 보존개념
④ 공간적 추론

1-2) 연령에 따른 유아기 언어 발달 중 틀린 것은? 3
① 출생-1세: 출생 후 몇 달 간은 소리를 가지고 논다.
① 1세-2세: 한 두 개의 단어 조합이 가능해진다.
① 3세-4세: 어떤 상황이나 대상을 나타내는 말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 스스로 창안하여 사용한다.
① 5세-6세: 배변과 관련된 어휘와 말을 즐긴다.

2-1) 임산부의 섭식태교와 관련하여 틀린 내용은? 3
① 단백질은 태아의 두뇌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① 철분이 부족하면 임신부에게 빈혈이 생길 수 있다.
① 빈혈은 출산시 진통을 강하게 할 수 있다.
① 비타민, 미네랄, 섬유소 등은 주 영양소를 도와주는 보조기능을 한다. 

2-2) 다음과 관련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3

①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② 몬테소리 프로그램
③ 레지오 에밀리아
④ 발도르프 프로그램
7강

2-1) 아동기의 발달특징과 관련하여 잘못된 것은? 1
① 아동기 전기에 성장 폭발 현상이 일어난다. 
① 아동기 신체 발달 속도는 같은 연령에서도 개인차가 크게 나타난다.
① 어린이의 근육은 12세가 되면 6세 때 근육조직의 2배 정도까지 성장한다. 
① 뇌의 기능은 12세쯤에 이르면 성인의 약 95%정도로 성장한다.


2-2) 아동기의 운동능력의 발달과 관련하여 잘못된 진술은? 3
① 아동기 운동발달은 공통적인 단게를 거친다.
① 6세 이전에는 기본적인 운동기능을 습득한다.
① 운동능력에 있어서 성별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다.
① 남아는 대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에서, 여아는 소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에서 우세하다. 


2-1) 에릭슨의 이론에서, 학령기 아동의 특성으로서 열심히 기술을 쌓고 의미있는 일을 수행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2
① 책임감
① 근면성
① 수행성
① 성실성

2-2) 다음 예가 설명하는 구체적 조작기 관련 개념은? 4

① 가역성            ② 서열화
③ 위계적 유목화    ④ 보존
8강
1-1) 건축을 할 때 인부들이 짐을 오르내릴 수 있도록 주변에 설치하는 발판으로, 교육학적으로는 교사가 학습자의 수준을 측정하여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학습자에게 적합한 도움을 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2
① 근접발달영역
① 비계설정
① 평형화
① 조직화

1-2) 다음 교육에 관한 설명 중 다른 철학에 근거한 사람은? 1
① 진한: 교육은 인간의 행동을 사회에서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키는 것이야.
① 유진: 새로운 것에 대한 인식은 기존의 경험이 밑바탕이 되고, 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돼. 
① 경림: 교육이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 능력을 최대한 발휘(자아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야. 
① 재웅: 교사는 해결해야 할 과제를 구조화하고 그 과제에 적합한 해결방식을 모형화하며, 아동으로 하여금 해결에 관여하게 해야 해.

2-1) 공교육의 대안으로, 가정환경에 학교교육 환경을 끌어들여 아동발달에 관여하는 다양한 환경적 요소를 아동의 주된 물리적 공간이 가정에 내포시키려는 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2
① 직업학교
② 홈스쿨링
③ 방과후학교
④ 대안학교

2-2) 다음 중 공교육 개혁방안에 대한 설명과 그 예가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4


공교육 개혁 방안


기존의 학교 체제 자체를 변혁시켜 새로운 학교 모형을 모색하고 실천
방과후학교

학습의 네트웤을 중심으로 학교를 바꾸어 학생들이 네트웤의 각 노드가 되어 학습을 극대화 시키는 학교체제
대안학교

기존의 학교제도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부분적인 개혁을 통해 교육을 개선
자유학교

기존의 학교 제도를 해체하고 새로운 학습 모형을 구안하고 실현하려는 탈학교 운동
홈스쿨링

9강

1-1) 청소년기의 지적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구체적인 상황을 넘어 추상적인 주제에 관심을 갖게 된다.
② 상상적 관중을 상정하고 있다. 
③ 후형식적 사고를 시작하는 시기이다. 
④ 급격한 신체적 변화로 인해, 자신의 행동을 중심으로 사고한다.


1-2) 가능한 것으로부터 경험적으로 실재하는 것으로 사고를 진전시키는 청소년기 사고의 방식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3
① 조합적 사고
① 자기중심적 사고
① 가설 연역적 사고
① 형식적 사고 


2-1) 청소년의 성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
① 성에 대한 개념은 중요한 화자의 영향이 절대적이다.
① 인터넷을 통해 성적 자극을 상당히 많이 받고 있다.
① 부모는 청소년의 성에 대해 한계가 있음을 전달해야 한다. 
① 자아정체성 형성에 성적 규정의 영향이 상당히 크다.


2-2) 대안학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기존의 공교육과 다른 지향성을 가진 새로운 교육을 말한다.
① 초중등교육법에 따로 법제화되지는 않았다.
① 교육부의 인간를 받지 않은 대안학교도 있다.
① 대체로 영세한 규모의 사립 대안학교는 제대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0강

1-1) 가드너의 다중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
① 기존의 IQ검사가 언어능력, 논리력에 국한된 지능측정에 머물고 있다고 비판한다. 
① 개인 이해 지능은 자기 자신에 대해 정확히 판단하고 효과적인 인생을 꾸려 가는 능력을 말한다.
① 지능을 단일한 기준의 점수로 표준화하여 보편적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① 다중지능은 총 7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1-2) 스턴버그는 지능을 세 가지 요소로 구분하였다. 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경험적 지능
① 구성적 지능
① 상황적 지능
① 실용적 지능


2-1)  레빈슨의 성인전기의 구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2
① 성인전기 전환기는 17세에서 22세에 해당한다. 
② 30세 전환기는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하는 과도기이다.
③ 성인전기 절정인생구조기에는 ‘자기자신되기’가 이뤄진다.
④ 22-28세 사이의 시기는 성인전기 초보인생구조를 성립한다.


2-2) A씨는 직장과 가정 등에서 활력적으로 일하고 있으며, ‘자기자신되기’를 통해 최근 마음 한편에 남아있던 불가능한 꿈들을 접었다. A씨의 이 시기는 레빈슨의 구분을 보면 전형적으로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가? 4
① 성인전기전환기
① 성인전기 초보인생구조기
① 30세전환기
① 성인전기 절정인생구조기
11강

1-1)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애착방식은 무엇인가? 2

A씨는 여자친구를 못 만나 지 사흘이 지나면 여자친구가 다른 남자친구를 사귈 것 같은 생각에 잠을 못 이룬다. 계속 연락을 해도 걱정이 사그라지지 않는다.

① 안전한 애착
① 집착적 애착
① 묵살의 애착
① 두려움의 애착

1-2) 슈퍼의 직업발달이론 단계 중 설명이 잘못 된 것은? 4 



성장기

자아 개념과 관련된 흥미, 능력, 가치 등의 발달로 특징지어진다.


탐색기

잠정기, 전환기, 시행기로 다시 구분된다.


확립기

자신의 직업적 위치의 안정화, 공고화와 승징의 주요한 직업적 발달과업이다.


쇠퇴기

자신이 성취한 것을 유지하는 것이 주요한 직업적 발달과업이다.


2-1) 성인전기의 고등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한 것은? 1
①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 원활한 이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① 학문적 수월성을 추구해 지식을 생성하는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① 여성 고등교육과 사회진출 사이의 간격은 교육기관이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 
① 선진국의 청년실업 대책은 별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2-2)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
① 내담자 중심 심리치료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① 부부간 의사소통이 그 핵심에 있다. 
① 부부 둘 간의 소통이 중심이므로 집단을 구성한다거나 다른 부부와의 대화는 제외된다.
① 적극적 경청이 중요한 방법으로 도입된다. 
12강

1-1) 성인중기의 신체적 변화에 대한 설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
비만은 심장질환, 암,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고혈압은 젊은 성인들의 경우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큰문제이다.
여성은 폐경 후 10년 안에 뼈의 상당 부분을 잃어버린다.
40, 50대의 주요 사망원인 1위는 당뇨병이다. 


1-2) 여성의 갱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폐경 직전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기 시작한다.
① 월경 주기 30-40년 후에 보통 일어난다.
① 폐경의 평균 연령은 50세 전후이다. 
① 갱년기는 1년 정도 지속된다.

2-1). 파렐과 로젠버그가 제시한 성인중기 적응유형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2


① 탁월한 생산층 ② 억압된 우울
③ 정체감 위기 ④ 처벌․권위주의


2-2) 장기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정보가 위계적으로 구성된다’라는 관점에서 설명하면서 더욱 일반적이고 상위의 정보는 위계의 상반부에 자리하고 있으며, 구체적이고 종속적인 정보는 하반부에 있다고 보는 입장은? 1
① 위계로서의 장기기억
① 네트웤으로서의 장기기억
① 장소로서의 장기기억
① 병렬분산처리로서의 장기기억
13강

1-1) 에릭슨이 말하는 ‘생산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생산성은 노년기에 이르러 세상에 자신의 흔적을 남기고 간다는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다. 
① 생산성에서의 책임은 개인적 차원으로 한정된다.
① 에릭슨은 ‘전수되는 모든 것’을 생산성으로 보았다.
① 생산성은 주로 자녀의 출산 및 양육과 관련된 것으로, 자신이 종사하는 직업적 성취에 는 해당하지 않는다.

1-2) 56세의 A씨는 실직에 대비하여 재취업에 필요한 교육훈련을 받고 그 수강비용 전액을 지원받았다. 어떤 제도에 기반한 것인가? 4
정부위탁훈련
고용촉진훈련
실직자 재취직훈련
고용보험


2-1) 부부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① 부부 관계는 대체로 성인후기로 갈수록 악화된다.
② 부부 문제는 사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사회적 문제이기도 하다.
③ 자녀와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
④ 노부모 부양 역할은 성인 부부에게 큰 부담이 되기도 한다.

2-2) 부부관계에 문제를 느낀 B씨는 ‘자기-부분관계인식’이나 ‘양극화된 부분이해’, 자신의 내면세계 규칙을 발견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소통의 문제를 상당한 정도 해결하게 되었다. 어떤 프로그램인가? 1
① 내적 가족체계치료
① MBTI 적용상담
① 성인중기 부부관계교육
① RET훈련


14강

1-1) 전생애발달 이론에서 취하는 노년기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삶 전체에 대한 나름의 조망을 형성해가는 시기이다.
② 노년은 보다 성숙되고 복잡한 인간으로 살아가는 시기이다.
③ 노인도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한다.
④ 노년기의 발달과업은 이미 성취해놓은 것을 유지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1-2) 다음 노인은 노화관련 성격유형 가운데 어디에 속하는가? 

우리 어머님은 운동은 정말 열심히 하시는데 친구 분도 안 만나고 다른 활동도 전혀 안하셔. 늙는 것이 너무 끔직하다는 말씀을 자주 하셔서 좀 걱정도 되고 그래

① 수동적 의존형-원조요청형
① 수동적 의존형-냉담형
① 무장방어형-위축형
① 해체형

2-1) 다음 괄호에 적합한 말은? 2
재인검사에서는 연령차이가 거의 없거나 아주 작은 반면, 회상검사에서는 연령차이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효율적인 (     )의 사용이 회상에 특히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① 회상전략 ② 부호화책략
③ 환기책략 ④ 단기기억강화전략


2-2) 다음은 에릭슨의 주장이다. 괄호에 적합한 말은? 2

자아통합감과 절망감 사이의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힘은(      )이다.

① 가족
① 지혜
① 인간관계
① 종교 
15강


1-1) 노인기 형제관계 유형으로, ‘가족이라는 소속감’을 중시하며 가족규범에 따른 공식적 관계 형성하는 유형은? 4
① 일치형
① 친밀형
① 무관심형
① 규범형


1-2) 파크와 볼비는 배우자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그 4단계의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① 충격-분노-혼란-재정비
① 충격-혼란-분노-회복
① 절망-충격-재정비-회복
① 절망-포기-분노-회복


2-1) 노인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① 노인을 위한 교육에서 교수자는 노인이다.
① 노인에 관한 교육의 학습자는 모든 연령이 해당된다.
① 노인에 의한 교육은 재교육이나 여가활용을 주된 목적으로 삼는다.
① 노인을 위한 교육의 주요 내용은 노인의 경험과 지혜에 대한 것이다.


2-2) 노인교육 가운데 생애회고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① 자서전쓰기
① 노인연극프로그램
① 노인대학의 학점이수과정
① ‘다리위에서의 조망’에 대한 토론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417 게시판관리 6848 2022.12.24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73 게시판관리 3046 2023.09.20
공지 글쓰기 에디터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35 file 게시판관리 2389 2024.03.11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14 게시판관리 16309 2014.02.10
701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14 게시판관리 16309 2014.02.10
700 공부하는 법 좀 알려주세요~^^ 14 포기하지마~! 3684 2014.02.22
699 도움이 필요해요 2 바다사랑 1988 2014.04.07
698 4학년 안녕하세요 신지숙 306 2015.02.16
697 4학년 반갑습니다 예쁜여우 190 2015.02.16
696 4학년 안녕하세요^^~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226 2015.02.16
695 4학년 안녕하세요 1 예쁜미소 319 2015.02.16
694 4학년 반갑습니다 이아리 180 2015.02.16
693 4학년 4학년 평생교육 실습생..등업요청 1 최금순(전북) 476 2015.02.16
692 4학년 안녕하세요^^ 파란 246 2015.02.16
691 4학년 반갑습니다 복딩이 230 2015.02.16
690 4학년 평생교육실습 3 여행자 525 2015.02.17
689 4학년 반갑습니다!!! 1 하연사랑 353 2015.02.18
688 1학년 반갑습니다.. 2 해든 265 2015.03.23
687 1학년 반가와요 1 달리아리 294 2015.03.26
686 3학년 반갑습니다. 사랑샘 317 2015.04.27
685 1학년 교육학과 1학년입니다 조언 부탁드려요. 2 홍아 589 2015.05.04
684 1학년 만나서 반갑습니다. 백대현 334 2015.07.04
683 3학년 만나서 반가워요. 1 뚱이맘 327 2015.07.28
682 1학년 안녕하세요 1 이한솔 257 2015.08.1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6 Next
/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