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조회 수 429 추천 수 1 댓글 7
Atachment
첨부 '1'

이번에는 빨리 정리했죠?

교과서를 미리 정리해 두었었죠.

조동사는 동사의 시제에서 미리 다뤄진 것도 있어서

교수님께서 빼놓으신 부분도 있어요.

그래도 많긴 합니다. ㅎㅎ

 


 

 

Unit 9. 조동사 (Auxiliary Verbs)

                                                                             

♣ 학습목표

1.조동사의 형태적 통사적 특성을 학습한다.

2.일반 조동사인 do, be, have의 용법을 알아본다.

3.양상조동사 will, can, must 등의 일반적인 특징을 익힌다.  특히 이들이 나타내는 가능성 관련 의미를 파악한다.

4.양상조동사가 가지는 여러 의미에 대해 알아본다.

5.준조동사가 어떤 것인지 이해한다.

                                                                      

조동사는 문장에서 본동사를 보조하는 동사로써(helping verb) 본동사의 시제, 법, 태, 의문, 부정을 나타냄으로써 본동사의 의미를 보충해주는 동사

 

역  할

주  어

조동사

본동사

 

일반동사(직설법)

The owls

 

have

large eyes.

올빼미는

가지고 있다

큰 눈을

현재완료(직설법)

My grandparents

have

gone

home now.

나의 조부모님은

가셨다

지금 집에

현재진행(직설법)

Justin

is

feeling

tired.

저스틴은

느끼고 있다

피곤함을

미래(직설법)

They

will

visit

the place.

그들은

방문할 것이다.

그 곳을

현재완료(가정법)

The expert

 could have

detected

the forgery.

그 전문가는

탐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위조를

현재완료진행(가정법)

These dogs

might have been

biting

the shoes.

이 개들은

물어뜯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신발을

 

일반조동사 : do, be, have. (be, have 동사 뒤에 이어지는 동사는 분사 형태로 바뀐다.

양상조동사 : can, must, may 등. (뒤에는 반드시 동사원형이 온다.)

준조동사 : be going to(-할 예정이다), used to(-하곤 했다), be able to(-할 수 있다).

 

1. 조동사의 특성

▪ 부정문이나 의문문에서 조동사는 본동사 앞에 나와 전체 문장의 시제를 표시한다.

<부정문>

⚫Jason doesn’t live in Connecticut.  제이슨은 코네티컷에 살지 않는다.

cf. Jason lives in Connecticut.  제이슨은 코네티컷에 산다.

*Jason doesn’t lives in Connecticut. (X)

* lives → live 이미 조동사(do→does)에 시제를 표시했으므로 본동사에 또 할 필요가 없다.

<의문문>

⚫Did they tell you where they went yesterday?  그들이 어제 어디로 갔는지 말해줬니?

cf. They told you where they went yesterday.  그들은 어제 어디로 갔는지 너에게 말했다.

*Did they told you where they went yesterday? (X) * told → tell

 

▪ 긍정문에서 완료나 진행을 표시할 때는 조동사가 사용되며 이때에도 시제는 조동사에 표시된다.

⚫The old man has been left to starve for several days. (현재완료)

  그 노인은 며칠 동안 굶게 되었다

cf. The old man had been left to starve for several days when he was found by the police. (과거완료)

  그 노인은 며칠 동안 굶도록 방치되어 있었다가 경찰에 의해 발견되었다.

⚫My son is cooking in the kitchen. (현재진행)  내 아들은 부엌에서 요리를 하고 있다.

⚫My son was cooking in the kitchen. (과거진행)  내 아들은 부엌에서 요리를 하고 있었다.

 

▪ 조동사는 본동사와 달리 부가의문문에 나타날 수 있다.
⚫Dana liked the movie, didn't she?  데이나는 영화를 좋아했다. 그렇지 않니?

* 부가의문문의 조동사는 앞이 긍정이면 뒤는 부정이 되고, 앞이 부정이면 뒤는 긍정으로 한다.  

* liked(긍정과거형) → (부정과거형조동사) didn't she(주어는 대명사를 사용)

cf. *Dana liked the movie, liked she? (X) *liked she → didn’t she

⚫John will pay the bill, won't he?  존이 지불할 거야, 그렇지 않을까? * 조동사 will의 부정 won’t

⚫Bruce isn’t going to stay here for a month, is he? *isn’t → is

  브루스는 여기 한 달 동안 머물지 않을 거야, 그렇지?

▪ 한 문장에 조동사가 여러 개 나올 경우 맨 앞에 나오는 조동사에만 시제가 표시된다.

⚫They could have been discussing the matter, when the war broke out.

  전쟁이 일어났을 때 그들은 그 문제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었을 것이다.

cf. *They could had been discussing the matter, when the war broke out. (X)

*could had→could have

*could have been(조동사, 그중 맨 앞에 있는 조동사에 시제 표시) discussing(본동사)

 

▪ 조동사는 의문문에서 주어와 도치될 수 있다.

⚫Did you talk with David yesterday?  어제 데이비드랑 얘기했니?

⚫Will Mary play the piano?  메리는 피아노를 칠 것인가?

⚫What have you been doing today?  오늘 뭐하고 지냈어?

⚫Could these dogs have been biting the shoes?  이 개들이 신발을 물어뜯고 있었을 수도 있을까?

* Could have these dogs been biting the shoes? (X)

* Could have been these dogs biting the shoes? (X) * 맨 앞에 있는 조동사만 도치 됨

<평서문 → 의문문>

 

 

의문사

조동사

주어

동사(구)

 

평서문

의문문

 

 

You

talked (=did talk)

with David last night.

 

Did

you

talk

with David last night?

평서문

의문문

 

 

Mary

will play

the piano.

 

Will

Mary

play

the piano?

평서문

의문문

 

 

You

have been doing

(what?) today.

What

have

you

been doing

today?

평서문

의문문

 

 

These dogs

could have been biting

the shoes.

 

Could

these dogs

have been biting

the shoes?

 

▪ can, may, should, must, ought to 등의 양상조동사는 본동사와는 달리 주어의 수에 일치시키지 않고

  원형으로 쓴다. 즉 양상조동사는 단수와 복수의 형태적 차이가 없다.

⚫He can speak at least five languages.  그는 적어도 5개 언어를 말할 수 있다.

* He cans speak at least five languages. (X) *cans → can(원형)

⚫She ought to leave early tomorrow.  그녀는 내일 일찍 떠나야 한다.

* She oughts to leave early tomorrow.  (X) *oughts → ought(원형)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417 게시판관리 6441 2022.12.24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73 게시판관리 2914 2023.09.20
공지 글쓰기 에디터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34 file 게시판관리 2326 2024.03.11
445 3학년 Hey, guys. Nice to meet you! 4 뇽동쓰 2742 2014.05.17
444 1학년 76년생 동갑내기 없나요? 소군 1633 2014.05.18
443 1학년 경기도안양 유민지 1645 2014.05.24
442 2학년 안녕하세요? 1 마시마로 1274 2014.08.08
441 1학년 미국의_사회와_문화_10강부터11강(퍼옴)^^ 8 file 이한솔 1652 2014.11.03
440 1학년 미국의_사회와_문화_8강부터_9강(퍼옴) 4 file 이한솔 1027 2014.11.03
439 1학년 원격대학교육의이해 [20140903]기출 올립니다. 17 file 이한솔 2008 2014.11.03
438 1학년 2014 미국의_사회와_문화_1강-퍼옴! 5 file 이한솔 1663 2014.11.03
437 1학년 2014 미국의_사회와_문화 2강~7강(퍼옴) 7 file 이한솔 972 2014.11.03
436 1학년 생활영어-퍼옴^^* 16 file 이한솔 1479 2014.11.03
435 4학년 반갑습니다. 1 무찔러 967 2014.11.30
434 1학년 81년생/고양/일산/서울인근 거주 1 괴물영어인 848 2015.01.15
433 2학년 영미산문 자료 부탁드려요~ 2 Jules 804 2015.03.30
432 3학년 안녕하세요 영문과 여러분 4 failfromgrace 942 2015.04.01
431 3학년 영문과 3학년 교재가 필요하신분? 2 minnie2014 732 2015.08.06
430 1학년 강의 질문 있어욤!! 1 ♡런던♡ 496 2015.08.13
429 1학년 늦게하는 공부 잘할수 있을까요? 6 메룽요 1027 2015.09.11
428 1학년 영문학과 2학년 1학기 교재 필요합니다 2 데르따 643 2015.12.14
427 2학년 천안에 사는 영문과 2학년입니다. 1 jihye80 506 2015.12.18
426 3학년 3학년 1학기 교재 팝니다. 3 원시인 743 2015.12.2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3 Next
/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