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이해 기말정리 (1-15장)
** ➤, ➊➋ 표시는 기출
제1장. 외식산업의 정의
1.외식의 정의
①외식
- 외식산업이 보편화되면서 외식에 대한 개념적 정의 필요
- 외식이란, 음식을 만드는 장소, 만드는 사람, 음식을 먹는 장소 등이 모두 가정 외부에서 행해지는 식사행위
- 반면 서양에서는 상업성 여부에 따라 크게 영리성 외식(레스토랑 등)과 비영리성 외식(급식)으로 구분
➤외식의 개념 정의에 필요한 핵심 판단기준: 음식물을 조리하는 장소, 음식물 조리의 목적, 음식을 먹는 장소
②내식
- 내식이란, 음식을 만드는 장소, 만드는 사람, 음식을 먹는 장소 등이 모두 가정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식사행위
-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내식의 빈도는 과거에 비해 그 수요가 점차 감소하는 추세
③중식
-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속도와 편리성이 중요/ 조리된 음식을 구매하는 비중이 높아짐
➤중식은 조리주체가 세대 외의 사람이고, 조리장소는 원칙적으로 가정 외의 사업체에 속하며, 취식장소는 가정 내 인 식품 혹은 음식활동으로 정의한다.
2)외식의 범위
-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식사형태 등장하면서 내식과 외식의 경계가 점차 불분명해짐
- 외식의 내식화란 레스토랑에서 가공, 조리, 생산된 음식을 테이크아웃 또는 배달을 이용해 집에서 먹는 것
➤내식의 외식화란 샌드위치, 김밥, 반찬류 등과 같이 일반적으로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식음료품을 판매하는 곳이나 음식점에서 구매하여 먹는 현상을 말함
- 외식적 내식과 내식적 외식 두 가지를 중식의 개념으로 통합하여 외식을 내식, 외식, 중식 세 가지로 구분한다.
2.외식산업
- 외식산업은 사회, 경제, 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범국가적 산업
➤프랜차이즈시스템이나 체인화 등의 다점포 전개방식이 확산되고 일반화되면서 외식산업을 표준화, 시스템화, 사 업하는 데 기여하였다.
➤외식산업의 유형은 사업 목적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영리를 목적으로 판매되는 음식서비스와 비영리를 목적으로 판매되는 음식서비스이다.
-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는 외식산업을 음식점업이라는 분류명으로 숙박업과 함께 서비스업으로 분류하고 있음
- 외식산업이 발달하면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외식활동을 통해 식사를 해결함
3.외식산업의 특성
- 범국가적 산업이며 레저·문화산업
- 외식산업 발달의 영향으로 새로운 식생활문화 창조/ 삶의 즐거움과 풍요로움 제공/ 고객이 원하는 색생활 해결방 법 제공/ 농수산물 소비와 유통 촉진/ 고용창출 등 국가경제발전에 기여
- 국내 외식산업의 이해
➊국내 외식산업의 동향: 외식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 업체 간 양극화 현상/ 다양한 업종과 업태의 출현/ 구 인난 심화(3D업종으로 인식)/ 원가의 지속적 상승(3高산업)/ 지방상권의 확대/ 기업형 외식업체의 성장
➋국내 외식산업의 문제점: 점포운영의 영세성/ 농수산물 유통에 대한 구조적 의존성/ 다산다사의
** ➤, ➊➋ 표시는 기출
제1장. 외식산업의 정의
1.외식의 정의
①외식
- 외식산업이 보편화되면서 외식에 대한 개념적 정의 필요
- 외식이란, 음식을 만드는 장소, 만드는 사람, 음식을 먹는 장소 등이 모두 가정 외부에서 행해지는 식사행위
- 반면 서양에서는 상업성 여부에 따라 크게 영리성 외식(레스토랑 등)과 비영리성 외식(급식)으로 구분
➤외식의 개념 정의에 필요한 핵심 판단기준: 음식물을 조리하는 장소, 음식물 조리의 목적, 음식을 먹는 장소
②내식
- 내식이란, 음식을 만드는 장소, 만드는 사람, 음식을 먹는 장소 등이 모두 가정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식사행위
-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내식의 빈도는 과거에 비해 그 수요가 점차 감소하는 추세
③중식
-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속도와 편리성이 중요/ 조리된 음식을 구매하는 비중이 높아짐
➤중식은 조리주체가 세대 외의 사람이고, 조리장소는 원칙적으로 가정 외의 사업체에 속하며, 취식장소는 가정 내 인 식품 혹은 음식활동으로 정의한다.
2)외식의 범위
-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식사형태 등장하면서 내식과 외식의 경계가 점차 불분명해짐
- 외식의 내식화란 레스토랑에서 가공, 조리, 생산된 음식을 테이크아웃 또는 배달을 이용해 집에서 먹는 것
➤내식의 외식화란 샌드위치, 김밥, 반찬류 등과 같이 일반적으로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식음료품을 판매하는 곳이나 음식점에서 구매하여 먹는 현상을 말함
- 외식적 내식과 내식적 외식 두 가지를 중식의 개념으로 통합하여 외식을 내식, 외식, 중식 세 가지로 구분한다.
2.외식산업
- 외식산업은 사회, 경제, 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범국가적 산업
➤프랜차이즈시스템이나 체인화 등의 다점포 전개방식이 확산되고 일반화되면서 외식산업을 표준화, 시스템화, 사 업하는 데 기여하였다.
➤외식산업의 유형은 사업 목적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영리를 목적으로 판매되는 음식서비스와 비영리를 목적으로 판매되는 음식서비스이다.
-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는 외식산업을 음식점업이라는 분류명으로 숙박업과 함께 서비스업으로 분류하고 있음
- 외식산업이 발달하면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외식활동을 통해 식사를 해결함
3.외식산업의 특성
- 범국가적 산업이며 레저·문화산업
- 외식산업 발달의 영향으로 새로운 식생활문화 창조/ 삶의 즐거움과 풍요로움 제공/ 고객이 원하는 색생활 해결방 법 제공/ 농수산물 소비와 유통 촉진/ 고용창출 등 국가경제발전에 기여
- 국내 외식산업의 이해
➊국내 외식산업의 동향: 외식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 업체 간 양극화 현상/ 다양한 업종과 업태의 출현/ 구 인난 심화(3D업종으로 인식)/ 원가의 지속적 상승(3高산업)/ 지방상권의 확대/ 기업형 외식업체의 성장
➋국내 외식산업의 문제점: 점포운영의 영세성/ 농수산물 유통에 대한 구조적 의존성/ 다산다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