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과

청소년교육 전용게시판

조회 수 2351 추천 수 0 댓글 30
Atachment
첨부 '1'

2020년  방송강의록을 교재로 하는 신설과목으로 코로나로 기말시험을 온라인 주관식시험으로 

치루지만 나중에라도 쓰이면 좋을 듯해서 올려봅니다.

 

 

직업세계와 직업정보 ⧽⧽⧽⧽강의 연습문제

 

1강 인간의 삶과 일

⧽ 학습정리

 ▸일의 의미 - 일의 가치와 일의 다른 모습

 ▸일에 대한 관점 - 삶에 의미와 가치 부여

                 - 고통스러운 것, 비천한 것, 돈벌이 수단

 ▸노동으로부터 소외와 인간다움의 회복 - 물신성(物神性)의 보편화

                                      - 인간다움의 회복방안

⧽ 연습문제

Q1. 다음 중 일(노동)에 관련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실직은 삶을 불행하게 만드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 직업은 우울증 예방 차원에서 남녀모두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 특별한 건강상의 문제가 없음에도 현업에서 일찍 물러난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일반적인 평균수명에 비해        짧을 수 있다.

   인간의 노동은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으로 엄격히 구분되어 있다.

Q2. 다음 중 노동에 대한 칸트(Kant)의 관점으로 옳은 것은?

   노동은 원죄에 대한 ‘벌’이다.    

   재산(토지와 노예)과 일하지 않는 것은 인간다운 삶을 위한 기본조건이다.

   아이들이 일에 대한 충동과 열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학교교육을 실시해야한다.

   주체는 오랫동안 혹은 반복적으로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을 견뎌낼 힘이 있다.

Q3. 노동의 소외와 인간다움의 회복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 된 것은?

   존엄한 인간으로서 품격을 유지하면서 일할 수 있는 환경과 구조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인간다운 근로조건, 의사결정에의 참여확대, 권한과 책임 부여 등 노동의 인간화(humanization of              work)를 위해 노력해야한다.

   직무의 속성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

   노동과 여가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한다.

 

2강 직업의 의미와 분류

⧽ 학습정리

 ▸직업의 의미 - 개인의 사회적 역할, 생계유지 활동, 유사한직무의 집합

               - 계속성, 경제성, 윤리성, 사회성, 비속박성

               - 직업의 기능과 선택

 ▸직업분류 - 개인이 하고 있는 일을 그 수행되는 일의 형태에 따라 체계적으로 유형화 한 것

            -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4가지 직능수준

            - 일반원칙, 포괄적인 업무에 대한 직업분류 원칙, 다수 직업 종사자의 분류원칙, 순서배열 원칙

⧽ 연습문제

Q0. 다음 중 한국표준직업분류 상 직업으로 보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르면?

   임대료(전세금, 월세) 수입만 있는 경우       시민활동단체에서 무급 봉사를 하는 경우

   학교에 다니면서 주 1회 8시간만 마케팅 회사의 업무를 도와주는 경우

   주식투자(단타매매)에 의한 시세차익이 있는 경우     수형자가 노동을 하는 경우

Q1. 다음 중 직업의 요건 중 ‘계속성’과 관련 있는 것은?

   유사성을 갖는 직무를(일시적인것이아닌) 지속적으로 수행해야한다.

   경제적인 거래관계가 성립하는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 비윤리적인 영리행위나 반사회적인 활동을 통한 경제적인 이윤추구는 직업 활동으로 인정되지 못한다.

   모든 직업 활동은 사회 공동체적인 맥락에서 의미 있는 활동 즉 사회적인 기여를 전제조건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Q2. 한국표준직업분류(KSCO)의 직능수준 중 제2 직능수준에 해당하는 것은?

   일반적으로 4년 또는 그 이상 계속하여 학사, 석사나 그와 동등한 학위가 수여되는 교육수준의 정규교육        또는 훈련을 필요한다.       Lv.4

   일반적으로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때로는 육체적인 힘을 요하는 과업을 수행하는 것과 관련있다.     Lv.1

   일반적으로 완벽하게 일고 쓸수 있는 능력과 정확한 계산능력, 상당한 정도의 의사소통 능력을 필요로          한다.          Lv.2

   복잡한 과업과 실제적인 업무를 수행할 정도의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수리계산 및 의사소통능력이          상당히 높아야 한다.        Lv.3

Q3. 직업분류의 원칙 중 일반원칙에 해당하는 것은?

   배타성의 원칙      주된 직무 우선 원칙      취업시간 우선의 원칙       수입우선의 원칙

 

3강. 직업정보 탐색 및 활용

⧽ 학습정리

 ▸직업정보의 이해 - 직업정보의 개념 및 중요성

                   - 직업정보의 구성요소

                   - 직업정보의 평가

 ▸주요 직업정보원 -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전망, 미래의 직업세계

                   - 한국직업정보시스템(워크넷, 진로), 커리어넷의 직업정보, O*NET(미국)

⧽ 연습문제

Q1. 중등수준의 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직업정보의 속성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직업세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만을 높일 수 있는 정보

   교육과정과 직업간의 관계를 이해시키는 정보

   직무내용에 관한 정보수집 방법을 이해시키는 정보

   직업세계가 항상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이해시키는 정보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417 게시판관리 2022.12.24 7362 0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73 게시판관리 2023.09.20 3194 0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청소년교육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23 게시판관리 2014.02.10 12039 0
348 방송통신대학교 - 청소년교육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23 게시판관리 2014.02.10 12039 0
347 1학년 청소년 교육과는 아무도 없네요 ㅠㅠㅠㅠㅠ 4 hhhbin 2014.12.14 885 1
346 1학년 공유 4 엘자벵스 2015.02.03 464 0
345 1학년 언젠가 나타나실 15학번 동기분께.... 2 허댕 2015.02.10 564 0
344 2학년 교재구입 ㅎㅎ 2015.02.10 396 0
343 1학년 청소년 교육학과^^ 연서 2015.02.11 518 0
342 1학년 신입생입니다. 4 슈퍼우먼 2015.02.23 579 0
341 4학년 안녕하세요 나무나무 2015.03.11 358 0
340 1학년 학번 선택하는방법? 1 아이큐2 2015.07.23 566 0
339 1학년 이번에 입학한 서울지역대학 청교과1학년인데 3 mylife 2015.08.19 615 0
338 3학년 청교과 3학년입니다 반갑습니다 3 배경자 2016.02.23 561 1
337 2학년 여긴 처음 들어와 보네요^^ 2 야나기 2016.05.28 451 1
336 3학년 청교과 3학년 편입생 입니다 ㅋㅋㅋ 허정열 2016.08.09 609 0
335 1학년 안녕하세요 신입생입니다~~ 1 서동 2016.08.16 334 0
334 2학년 이번 학기 편입생입니다. 3 독수리타법 2016.08.16 391 0
333 3학년 (성남)청교과 3학년 편입생입니다. 1 bluecrane 2016.08.16 552 0
332 1학년 안녕하세요! 신입생입니당~~~ 3 정시은 2016.08.16 499 0
331 1학년 안녕하세요 1 정미(청교16) 2016.09.19 501 0
330 1학년 안녕하세요 늦각이 학생입니다 2 바보 2016.10.05 743 0
329 3학년 편입을위해사전가입했습니다 라임파 2016.10.10 459 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 Next
/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