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정리 1강~15강입니다.
발달심리 4장~11장 한눈에 정리입니다.
발달심리_정리(1강-15강).hwp
1강. 인간발달의 본질 ■ 학습개요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한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과정으로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적 변화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제1강에서는 인간발달의 본질에 대해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전 생애 발달적 관점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인간발달에서 오랜 동안 논의되고 있는 주요 쟁점에 대해서 학습한다. 1. 발달심리학 :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 이전에는 좁은 의미로 발달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수태에서 청년기에 이르는 상승적 변화를 의미 : 최근에는 청년기 이후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변화도 포함하며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발달과 변화가 중요 : 개인에게 일어나는 연속성과 체계적인 변화 2. 전 생애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전통적 접근법에 의하면 출생 후 청년기까지는 변화가 크지만 /성인기에는 안정되고, /노년기에는 감소함 ▪ 전생애 접근법의 의미 각 단계는 이전 단계에 의해 영향을 받고,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침 각 발달단계는 독특한 가치와 특성이 있음 어느 단계도 다른 단계보다 더 중요 덜 중요하지 않음 ▪ 전생애 발달접근법의 중요한 특징 1) 다중방향성(multidirectionality) - 예전에는 발달적 변화가 태아, 유아, 아동, 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것으로 좀 더 성숙한 형태로의 변화로만 생각됨 - 발달적 변화는 구조의 성장, 기능의 향상, 환경에 대한 적응력의 증가 등으로 특징 - 전생애 접근법에 의하면 모든 연령에서의 발달은 성장과 감소를 동시에 포함 - 노년기에 신체적 능력, 익숙지 않은 문제해결 능력은 감소하지만, 어휘력은 계속 증대 되고 지혜와 같은 새로운 특성이 나타남 - 같은 연령대에도 개인차 존재 2) 유연성(Plasticity) - 빈곤, 질병, 영양실조 같은 결핍상태에 의해 아동발달이 손상을 입어도 환경이 개선되면 아동발달이 최적상태가 될 수 있듯이 이러한 유연성은 성인기에도 적용 - 노년기에도 여러 기술이 훈련과 연습을 통해 향상 가능함 3) 역사적, 사회적 맥락 - 인간발달과정에서 인간은 역사적,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주고 받음 - 인간은 환경에 반응할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하고 변화시키기도 함 - 전쟁, 컴퓨터의 발명과 같은 과학기술의 발전, 여성해방운동과 같은 사회운동의 전개 등 사회적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음 예) Elder(1994) - 1930년대 대공항이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 연구 - 경제위기는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침 - 문제행동, 성취동기가 부족, 학업성적 저하 등 4) 다학문적 접근(multidisciplinary approach) - 인간발달을 어떤 특정 학문만이 완벽하게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 - 세포의 생화화적 변화로부터 사회의 역사적 변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건들이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침 - 인류학, 생물학, 역사학, 가정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과 관련 가. 인류학 - 문화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자녀양육이나 노인봉양과 같은 사회적 관습이 문화에 따라 얼마나 다른가? 나. 생물학 - 세포와 신체기관의 성장과 노화 - 인간의 신체기관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그 기능에서 어떤 변화가 오는가? 다. 역사학 - 시대에 따른 인간발달의 변화 - 오늘날의 가족은 19세기의 가족과 어떻게 다른가? 라. 가정학 - 가족과 사회적 맥락에서의 발달 - 가족관계는 개인의 발달과 적응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마. 심리학 - 개인의 기능 - 정신능력, 성격특성 사회적 기술 등은 연령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바. 사회학 - 사회의 본질과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 - 전 생애를 통해서 사회제도 내에서 개인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3. 발달과정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 ▪ 양적변화 :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 ▪ 질적변화: 본질, 구조상의 변화 발달과 관련된 개념으로는 1) 성장(growth) -신체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 2) 성숙(maturation)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영향 받는 생물학적 과정 -유아기의 빠른 성장과 사춘기의 2차 성징 같은 변화 3) 학습(learning) -직접 또는 간접경험에 의한 것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 -예) 외국어의 습득 -->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한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과정 4. 인간발달의 단계 - 인간발달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단계별로 접근 - 각 단계의 연령범위는 유통성이 있음 ▪ 태내기(수태에서 출생) ▪ 영아기(0-2세) ▪ 유아기(2-6세) ▪ 아동기(6-11세) ▪ 청년기(11-20세) ▪ 성년기(20-40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