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과
청소년교육과 입학생, 재학생, 교수, 조교, 예비입학생분들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발달심리 정리 1강~15강입니다.

발달심리 4장~11장 한눈에 정리입니다.

 

발달심리 4장_11장 한눈에-완성.hwp

​​​​​​​발달심리_정리(1강-15강).hwp

 

 

1강. 인간발달의 본질

 

■ 학습개요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한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과정으로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적 변화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제1강에서는 인간발달의 본질에 대해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전 생애 발달적 관점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인간발달에서 오랜 동안 논의되고 있는 주요 쟁점에 대해서 학습한다.

 

1. 발달심리학 

 :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 이전에는 좁은 의미로 발달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수태에서 청년기에 이르는 상승적 변화를 의미

 : 최근에는 청년기 이후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변화도 포함하며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발달과 변화가 중요

 : 개인에게 일어나는 연속성과 체계적인 변화

 

2. 전 생애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전통적 접근법에 의하면 출생 후 청년기까지는 변화가 크지만 /성인기에는 안정되고, /노년기에는 감소함

▪ 전생애 접근법의 의미   

  각 단계는 이전 단계에 의해 영향을 받고,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침

 각 발달단계는 독특한 가치와 특성이 있음

  어느 단계도 다른 단계보다 더 중요 덜 중요하지 않음

 

▪ 전생애 발달접근법의 중요한 특징

1) 다중방향성(multidirectionality)

 - 예전에는 발달적 변화가 태아, 유아, 아동, 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것으로 좀 더 성숙한

  형태로의 변화로만 생각됨

 - 발달적 변화는 구조의 성장, 기능의 향상, 환경에 대한 적응력의 증가 등으로 특징

 - 전생애 접근법에 의하면 모든 연령에서의 발달은 성장과 감소를 동시에 포함

 - 노년기에 신체적 능력, 익숙지 않은 문제해결 능력은 감소하지만, 어휘력은 계속 증대

 
  되고 지혜와 같은 새로운 특성이 나타남

 - 같은 연령대에도 개인차 존재

2) 유연성(Plasticity)

 - 빈곤, 질병, 영양실조 같은 결핍상태에 의해 아동발달이 손상을 입어도 환경이 개선되면

  아동발달이 최적상태가 될 수 있듯이 이러한 유연성은 성인기에도 적용

 - 노년기에도 여러 기술이 훈련과 연습을 통해 향상 가능함

3) 역사적, 사회적 맥락

 - 인간발달과정에서 인간은 역사적,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주고 받음

 - 인간은 환경에 반응할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하고 변화시키기도 함

 - 전쟁, 컴퓨터의 발명과 같은 과학기술의 발전, 여성해방운동과 같은 사회운동의 전개 등

  사회적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음

 예) Elder(1994) - 1930년대 대공항이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 연구

- 경제위기는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침

- 문제행동, 성취동기가 부족, 학업성적 저하 등

4) 다학문적 접근(multidisciplinary approach)

 - 인간발달을 어떤 특정 학문만이 완벽하게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

 - 세포의 생화화적 변화로부터 사회의 역사적 변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건들이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침

 - 인류학, 생물학, 역사학, 가정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과 관련

가. 인류학

- 문화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자녀양육이나 노인봉양과 같은 사회적 관습이 문화에 따라 얼마나 다른가?

나. 생물학

- 세포와 신체기관의 성장과 노화

- 인간의 신체기관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그 기능에서 어떤 변화가 오는가?

다. 역사학 

- 시대에 따른 인간발달의 변화

- 오늘날의 가족은 19세기의 가족과 어떻게 다른가?

 
라. 가정학

- 가족과 사회적 맥락에서의 발달

- 가족관계는 개인의 발달과 적응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마. 심리학

- 개인의 기능

- 정신능력, 성격특성 사회적 기술 등은 연령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바. 사회학 

- 사회의 본질과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

- 전 생애를 통해서 사회제도 내에서 개인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3. 발달과정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

▪ 양적변화 :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     ▪ 질적변화: 본질, 구조상의 변화

발달과 관련된 개념으로는

1) 성장(growth) -신체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

2) 성숙(maturation)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영향 받는 생물학적 과정

-유아기의 빠른 성장과 사춘기의 2차 성징 같은 변화

3) 학습(learning) 

-직접 또는 간접경험에 의한 것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

-예) 외국어의 습득

 -->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한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과정

 

4. 인간발달의 단계

- 인간발달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단계별로 접근

- 각 단계의 연령범위는 유통성이 있음

▪ 태내기(수태에서 출생)          

▪ 영아기(0-2세)        

▪ 유아기(2-6세)              

▪ 아동기(6-11세)                

▪ 청년기(11-20세)      

▪ 성년기(20-40세)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259 게시판관리 3317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13 게시판관리 568
공지 ChatGPT 인공지능 기능을 포함하여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보세요 ⬆️ 6 file 게시판관리 740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청소년교육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21 안내원 11691
265 방송통신대학교 - 청소년교육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21 안내원 11691
264 1학년 청소년 교육과는 아무도 없네요 ㅠㅠㅠㅠㅠ 4 hhhbin 803
263 1학년 공유 4 엘자벵스 386
262 1학년 언젠가 나타나실 15학번 동기분께.... 2 허댕 493
261 2학년 교재구입 ㅎㅎ 349
260 1학년 청소년 교육학과^^ 연서 472
259 1학년 신입생입니다. 4 슈퍼우먼 509
258 4학년 안녕하세요 나무나무 306
257 1학년 학번 선택하는방법? 1 아이큐2 499
256 1학년 이번에 입학한 서울지역대학 청교과1학년인데 3 mylife 560
255 3학년 청교과 3학년입니다 반갑습니다 3 배경자 487
254 2학년 여긴 처음 들어와 보네요^^ 1 야나기 393
253 3학년 청교과 3학년 편입생 입니다 ㅋㅋㅋ 허정열 513
252 1학년 안녕하세요 신입생입니다~~ 1 서동 289
251 2학년 이번 학기 편입생입니다. 3 독수리타법 329
250 3학년 (성남)청교과 3학년 편입생입니다. 1 bluecrane 473
249 1학년 안녕하세요! 신입생입니당~~~ 3 정시은 435
248 1학년 안녕하세요 1 정미(청교16) 442
247 1학년 안녕하세요 늦각이 학생입니다 2 바보 674
246 3학년 편입을위해사전가입했습니다 라임파 408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