音韻論 : 말소리의 체계와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音聲學 : 자연과학 관점에서 말소리의 생성과정과 전달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調音器官: 말소리를 내기 위해 움직이는 기관
咽頭: 구강과 식도사이에 있는 신체기관
口腔 : 입술부터 인두 시작 부위까지의 신체기관
鼻腔 : 콧구멍에서 목젖 윗부분에 이르는 빈곳
齒槽 : 이가 박혀있는 아래위 턱뼈의 구멍
硬口蓋 : 입천장 앞쪽의 단단한 부분
軟口蓋 : 입천장 뒤쪽의 부드러운 부분
兩脣音 : ㅂ ㅃ ㅍ ㅁ 등 입술 위치에서 기류가 방해를 받는 말소리
齒槽音 : ㄷ ㄸ ㅌ ㄴ ㅅ ㅆ ㄹ 등 치조 위치에서 기류가 방해를 받는 말소리
硬口蓋音 : ㅈ ㅉ ㅊ 등 혀의 앞부분이 경구개에 닿았다가 떨어지면서 발음되는 자음
軟口蓋音 : ㄱ ㄲ ㅋ ㅇ 등 발음할때 혀의 뒷부분이 연구개에 닿는 자음
喉音 : 목구멍 안쪽에 있는 후두에서 성대를 좁히면서 기류의 방해를 일으켜 만든 소리
閉鎖音 : 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등 기류를 조음기관의 어떤 위치에서 완전히 막
막았다가 일시에 터트리면서 소리를 내는 자음
摩擦音 : ㅅ ㅆ ㅎ 기류가 조음기관의 어느 지점을 지날때 그 통로를 아주 좁혀서 기류
의 마찰로 소리를 내는 자음
破擦音 : ㅈ ㅉ ㅊ 등 경구개와 혀의 앞부분을 서로 닿게 하여 기류의 흐름을 완전히
막았다가 파열과 마찰이 거의 동시에 일어나도록 기류를 내보냄으로써 소리
내는 자음
流音 : ㄹ 등 혀 끝을 치조에 닿게 했다가 떼거나 치조에 댄 채 기류를 혀 양 옆으로 흘려 보내며 소리를 내는 자음
鼻音 : ㅁ ㄴ ㅇ 등 구강의 통로를 막고 비강으로 기류를 흘려보내며 소리를 내는 자음
母音 : 기류가 아무런 장애없이 조음기관을 통과하면서 나는 소리
前舌母音 : ㅣㅔㅐㅟㅚ 등 혀의 앞부분이 경구개에 접근한 형태로 발음되는 모음
後舌母音 : ㅡ ㅓ ㅏ ㅜ ㅗ 등 혀의 가운데가 입천장의 중앙부에 접근하거나 혀의
뒷부분이 경구개에 접근하여 발음되는 모음
圓脣母音 : 입술을 둥글게 오므린 상태에서 앞으로 내밀어 발음하는 모음
平脣母音 : 입술을 평평하게 편 상태에서 내밀지 않고 발음하는 모음
硬音化 : 어떠한 조건아래에서 경음이 아닌 소리가 경음으로 대치되는 현상
국밥 (국빱)
流音化 : 특정한 환경에서 유음이 아닌 소리가 유음으로 대치되는 현상: 신라(실라)
鼻音化 : 비음 앞에서 비음이 아닌 소리가 비음으로 대치되는 현상
ㅁㄴㅇ (먹는다(멍는다))
口蓋音化 : 치조음 ㄷㄸ ㅌ 이 전설고모음 ㅣ 앞에서 각각 경구개음 ‘ㅈㅉ ㅊ’으로
바뀌는 현상
3강
文法論 :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
語基 : 단어를 이룰때 그 중심부를 이루는 형태소
接辭 : 단어의 중심부 역활을 하지 못하고 늘 그 주변부 노릇만 하는 형태소
語根 : 어기 가운데 실질적 의미를 나타내는 형태소
語幹 : 어기 중 활용어가 활용할때 변하지 않는 형태소
語尾 : 거의 모든 어간에 자유롭게 결합하면서 그 단어의 굴절을 담당하는 형태소
主體敬語法 : 한문장의 주어 명사구로 실현된 인물, 즉 주체를 높임의 대상으로 삼는
경어법
客體敬語法 : 한 문장에서 주어의 행위가 미치는 대상 객체를 높이기 위한 경어법
相對敬語法 : 발화 상황에서 청자를 예우의 대상으로 하는 경어법
名詞 : 사물의 명칭, 관형사의 꾸밈을 받고 뒤에 격조사를 취할수 있는 단어
代名詞 : 이, 저, 그 등 명사를 대신할 수 있는 말
數詞 : 셋, 셋째 등 수량이나 차례를 나타내는 단어
助詞 : 주로 체언과 결합하여 다른 말과의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는 단어
冠形詞 : 체언 앞에서 그 체언의 뜻을 분명하게 체한하는 단어
副詞 : 수식 위치가 관형사보다 조금 더 자유로우며 주로 용언을 수식하는 단어
動詞 : 사물의 움직임이나 작용을 나타내는 단어
形容詞 :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
感歎詞 : 그 자체만으로 화자의 감정과 의지를 표현할 수 있는 단어
4강
意味論 : 언어의 의미와 관련하여 그 기원, 변화, 발전을 연구하는 언어학의 한 분야
話用論 : 언어 사용자가 언급될 필요가 있는, 언어의 사용 양상을 다루는 언어학의 분야
指示 : 어떤 대상을 가리키는 말의 기능
指示物 : 어떤 대상을 가리키는 실제적인 대상
指示說 : 한 단어 표현의 의미는 그 표현이 지시하는 지시물이라고 보는 견해
槪念 : 여러 관념 속의 공통된 요소를 종합하여 얻은 하나의 보편 관념
槪念說 : 언어 표현이 지시물과 직접 연결되지 않고 그 사이에 개념이 있어 둘을 매개
한다고 보는 견해
記標 : 소쉬르가 정의한 언어기호에서 지각 가능하고 전달 가능한 물질적 부분으로,
소리나 표기 등으로 표현되는 요소
記意 : 어떤 소리를 듣거나 표기를 볼때 머릿 속으로 떠올리게 되는 개념
多義語 : 하나의 형태가 하나의 의미와 대응하지 않고 여러 의미에 대응하는 단어
同音異義語 : 소리 즉 형태는 같지만 의미는 다른 단어
上義語 : 의미의 계층구조를 가정할때 상대적으로 위에 있어 어떤 단어보다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 단어
下義語 : 의미의 계층구조를 가정할때 상대적으로 아리에 있어 어떤 단어보다 구체적
이고 자세한 의미를 지닌 단어
類義語 : 형태는 다르지만 의미는 비슷한 말들의 집합
反義語 : 어떤 단어와 오직 하나의 의미 성분에서만 반대가 되는 단어‘
禁忌語 : 마음에 꺼리는 것을 피하고자 하여 쓰지 않는 말
重義性 : 한 문장이 둘 이상의 의미를 보이는 의미 특성
5강
國語史 : 한국어의 음운, 어휘, 문법이 변천해 온 역사를 다루는 국어학의 한 분야
通時言語學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언어가 어떻게 왜 변하는지 연구하는 언어학의 분야
共時言語學 : 시간의 흐름을 차치하고 어느 한시대의 언어구조를 연구하는 언어학 분야
語族 : 계통에 따라 하나로 분류되는 언어의 종
音讀字 : 한자를 빌려 우리말을 표기할 때 그 음으로 읽고 쓰는 한자
釋讀者 : 한자를 빌려 우리말을 표기할 때 그 음이 아니라 그 새김으로 읽고 쓰는 한자
吏讀 : 한문을 우리나라 식으로 극도로 고쳐서 국어의 문장 구조에 따라 단어를 배열하
고 조사와 어미까지 쓴 표기체계
口訣 : 한문을 읽을때 문법적 관계를 표시하기 위해 삽입하는 요소
鄕札 : 신라때 한자를 이용하여 우리말을 표기하려는 노력이 집대성 된것으로 실질적
의미 부분을 석독자로 쓰고, 문법적 요소는 음독자로 쓴 표기 체계
訓民正音: 세종 25년(1443)에 과학적인 음운 이론과 독창적인 제자 원리에 따라 창제
되고, 세종 28년 (1446)에 반포된 우리 글자
解例 : 보기를 들어 풀이 한다는 뜻
諺解 : 한문을 한글로 풀어서 쓴 행위
語頭子音群 : 중세국어의 ‘ ’ ‘ ’ ‘ ’ 등 단어의 첫머리에 오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자음 연속체
各自竝書 : 동일한 문자를 둘 또는 셋 좌우로 결합하여 새로운 문자를 만드는 방법
合用竝書 : 서로 다른 문자를 둘 또는 셋 좌우로 결합하여 새로운 문자를 만드는 방법
連書 : 등 두자음 글자를 위아래로 결합하여 새로운 문자를 만드는 방법
聲調 : 음절 안에서 나타나는 소리의 높낮이로 단어의 뜻을 구분하는 변별적 자질임
傍點 : 국어의 성조를 표시하기 위해 글자의 왼편에 붙인 점
固有語 : 어떤 언어에 본디부터 있던 단어나 그것에 기초하여 새롭게 만들어진 단어
借用語 : 외국에서 들어온 말이면서 국어에서도 널리 쓰이는 단어
6강
詩歌 : 향가,속요,시조,가사 등 시와 노래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 고전문학의 하위갈래
定型詩 : 일정한 형식과 규칙에 맞추어 지은 시
全盛期 : 형세나 세력이 왕성한 시기
鄕歌 : 삼국시대부터 고려전기 사이에 창작, 향유되고 향찰식으로 표기된 4구체, 8구체
10구체 형식의 우리말 노래
聯章體 : 한편의 시가가 여러 연으로 이루어진 형태
餘音句 : 시가에서 본 노랫말의 앞이나 뒤, 중간에 배치되는 시구, 의미 표현보다는
흥을 돋우는데 초점을 둠
後斂句 : 연장체 시가에서 각연의 마지막에 반복되어 나타나는 시구로 흥을 돋우는 역할
景幾體歌 : 고려말 신흥사대부에 의해 산출된 연장체의 시가로 ‘景 긔 엇더 ㅎ니잇고’
또는 ‘景幾何如’라는 표현이 사용된 데서 그 명칭이 유래함
男女相悅之詞 : 남녀가 서로 사랑하면서 즐거워하는 내용을 담은 가사라는 뜻
文以載道 : 문장을 통해 도를 담는다
新興士大夫 : 중소 지주 출신이면서 과거를 통해 중앙에 진출한 고려말 정치세력
樂章 : 넓게는 국가 공식 행사에 사용한 시가, 좁게는 조선초 왕조의 창업과 번영을
송축하기 위한 시가
時調 : 시절가조에서 유래, 고려말 발생하여 초장, 중장, 종장의 3장 형식의 시가
歌辭 : 고려말 발생하여 조선시대에 활발하게 창작 향유된 4음보 연속체의 시가 양식
歌曲 : 관현악 반주에 맞추어 시조를 노래하는 전통 성악곡
歌客 : 조선후기 중인 이하의 계층이면서 시조나 가사를 잘 짓고 부른것으로 이름을
얻은 인물
歌集 : 시가를 모아 엮은 책
雜歌 : 조선후기에서 일제 강점기에 이르는 동안 직업적 소리꾼들이 도시의 유흥공간
에서 부르던 노래 일체
7강
古典小說 : 1910년의 신소설 출현이전까지 한반도에서 산출된 소설의 통칭
神聖小說 : 천상의 섭리에 따르는 구조적 원형성을 바탕으로 하되 작가의 의도가 가미된
소설
世俗小說 : 민중사회의 생기와 개인의 고뇌를 다룬 인간 중심 소설
傳奇小說 : 기이하고 낭만적인 내용을 다루면서 주인공 고독감을 미적특질로 하는 소설
軍談小說 : 주인공의 군사적 활약상을 중심으로 하는 고전소설의 하위갈래
英雄小說 : 고귀한 혈통으로 태어난 뒤 난관을 극복하고 승리하는 영웅의 일대기를 그린
소설
大長篇小說 : 조선후기 본격적으로 창작되기 시작한 분량이 매우 긴 소설로 가문의 융성
함을 다룬 소설
家門小說 : 가문 사이의 갈등이나 가문 내 구성원간의 애정 문제 따위를 다른 소설
世態小說 : 사람들의 일상 생활과 사회의 풍속, 인심, 유행 따위를 묘사한 소설
寓話 : 동물 또는 식물 등 인간 이외의 존재를 의인화하여 그들이 빚는 유머를 통해
교훈을 전하거나 풍자를 시도하는 이야기
作者 : 작품을 지은 사람
主人公 : 문제를 해결해가는 주도적 인물
虛構 : 실제 있는 일처럼 꾸며내는 이야기
傳奇叟 : 고전 소설을 직업적으로 낭독하는 사람
借覽 : 다른 사람으로부터 소설을 빌려보는 것
筆寫 : 원래 있던 소설을 베껴서 자신의 소유로 하는 것
貰冊 : 대출용 책을 마련해 놓고 독자에게 돈이나 값이 나가는 물건을 받고 책을 빌려
주는 것.
坊刻本 : 고전 소설 유통의 가장 발전된 형태로 개인의 영리를 목적으로 소설을 간행
하는 것
小說 排擊論 : 소설에 대한 사대부의 공식입장, 풍속을 어지럽히고 세도를 위축되게
하는 허구적 이야기를 물리쳐야 한다는 입장
小說 效用論 : 소설이 독자에게 줄 수 있는 교훈을 인정하면서 소설의 효용을 긍정한
입장
8강
口碑文學 : 말로 되어 입으로 전하는 문학
口演 : 문학 작품을 말로 나타내는 행위
共同作 : 많은 사람이 오랜 시간에 걸쳐 보태기도 하고 고쳐 넣기도 하면서 차츰 창작
해 나가는 방식
傳承 : 문화 풍속 제도 따위를 이어 받아 계승하는 것
類型 :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전승되는 이야기 전체
各篇 : 실제 구연 과정에서 의식적 무의식적 변개가 이루어진 하나 하나의 작품
話素 : 이야기를 이루는 최소 단위
單位談 : 주체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움직여 그 목적을 달성하는데 성공하거나 실패하여
이야기로서의 완결된 의미를 담아내는 서사의 기본단위
說話 : 신화, 전설, 민담의 총칭
神話 : 특정집단에서 신성하다고 여기는 이야기
創世神話 : 창세신의 성격과 행위, 과정등을 풀어낸 신화
建國神話 : 국가창건의 군주에 관한 신화
傳說 : 전승자가 사실로 믿고 진지한 태도를 보이는 구체적인 시공간과 구체적 증거물에
관련된 이야기
民譚 : 전승자가 이야기 내용을 거짓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추상적인 시공간과 관련된
재미 본위의 이야기 (옛날 옛적에~)
巫歌 : 무속인에 의하여 무속 의식에서 구연되며 신성성과 주술성, 유희성, 포용성을
지닌 노래
民謠 : 민중이 자신의 생활상 필요에 따라 스스로 즐기며 그 감정과 사상을 드러낸
구비 전승의 노래
先後唱 : 선창자가 후렴을 제외한 가사를 부르고 그 뒤를 이어 후창자가 후렴을 부르는
민요의 가창 방식
交換唱 : 선창자나 후창자가 다 의미있는 말을 변화있게 노래하여 후렴을 따로 부르지
않는 민요의 가창방식
9강
漢文學 : 한문으로 쓰인 문학
經史子集 : 동양의 전통적 도서 분류법, 경서,사서,제자 및 시문집의 통칭
文集 : 한 개인이 일생동안 자신이나 남을 위해 저작한 시와 문장을 일정한 기준과
체계에 의해 모아서 엮은 책
頒帙 : 책으로 발행된 문집을 관계자들에게 골고루 나누어 배포하던 원칙
論辨 : 사리를 논하여 옳고 그름을 밝히는 한문 문체
版式 : 문집을 간행할 때 마련하는 판의 양식
寓言 : 별도의 의미를 가탁하여 교훈을 드러내거나 풍자를 시도한 짤막한 이야기
序跋 : 책의 앞 뒤에 첨부하여 편찬 경위나 의도, 방식 등을 밝히는 한문 문체
碑誌 : 돌에 새겨 무덤 앞에 세우거나 무덤 안에 묻음으로써 죽은 사람을 기리는
한문 문체
傳狀 : 한사람의 일대기를 기록하여 후세 사람에게 전하는 한문 문체
雜記 : 일상의 잡다한 사실을 소재로 하여 그 의미를 탐구한 한문 문체
辭賦 : 중국 초사의 형식에 의거한 산문에 가까운 운문 형식의 한문 문체
近體詩 : 당나라때 정형화된것으로 구수나 자수 및 평측 등에 엄격한 규칙이 있는 한시
古體詩 : 근체시의 엄격한 형식을 갖추지 않은 한시 전체를 통칭
絶句 : 기구, 승구, 전구,결구 네개의 행으로 이루어진 한시
律詩 : 수련, 함련, 경련, 미련 각 2행씩 4개의 연으로 이루어진 한시
樂府 : 한나라때 음악을 관장한 기관, 점차 민간에서 수집한 음악을 반영한 문학 양식을
지칭하게 됨
野談 : 한문으로 기록된, 비교적 짤막한 길이의 잡다한 이야기 사대부에 의해 기록되었
으나 민간에서 떠도는 이야기에 바탕을 둠
古文 : 중세의 전범을 반영한 글이나 그것을 추구한 글쓰기 방식을 일컫는 용어
閭巷 : 평범한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으로 조선후기 문학활동이 이루어지는 마당이 됨
詩社 : 조선 후기 중인이하 계층의 한시 창작이 활발해지면서 결성된 시인들의 모임
文體反正 : 정조가 고문의 부흥을 꾀하기 위해 시행한 정책
10강
現代詩 : 대체로 개화기 이후 최근까지 산출된 시 갈래 전체를 지칭
詩語 : 일상어와 달리 얼마나 효과적으로 정서를 빚어 낼수 있을까 하는 것이 관건인
시의 언어
含蓄性 : 언어가 암시하는 분위기, 다의성,상징성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다양한 뜻을
내포하는 시어의 성질을 의미함
感覺 : 일반적으로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등 외부의 자극이 뇌의 중추에 도달하
여 발생하는 의식의 현상인데, 시에서는 이미지를 산출하는 기반이 되기 때문
에 중요하게 다루어짐
形象化 : 재료를 예술적으로 가공하는 것, 즉 수용자가 감각을 통해 지각할 수 있는
구체적인 형상을 재료에 부여하는 것.
比兪 : a 라는대상을 b로 전이시켜 일상적 시각에서는 포착하기 어려운 대상의 숨겨진
측면에 주목하게 하는 말하기 방식
元觀念 : a 라는 대상을 b 로 비유할때 표현하고자 하는 실제 대상인 a
補助觀念 : a 라는 대상을 b 로 비유할때 원관념의 뜻이나 분위기가 잘 드러나도록
도와주는 대상인 b
類似性 : 서로 다른 두 대상이 지닌 공통 성질로 비유를 통해 두 대상이 연결되는 근거
가 됨
直喩 : 원관념과 보조관념을 ‘~와 같이’‘~처럼’‘~듯이’등의 연결어로 결합하여 그 관계를
직선적이고 명확하게 드러내는 비유의 한 방식
隱喩 : 낯선 대상 a 를 설명하기 위해 우리에 익숙한 대상 b가 a를 대체하게 하여 언어
의 의미망을 새롭게 구성하는 비유의 한 방식
換喩 : 하나의 대상을그 대상과 연계된, 즉 인접한 대상으로 표현하는 기법
象徵 : 표면에 드러난 보조관념을 통해서 은폐된 원관념을 상상하고 유추하게 하는 기법
으로, 비유와 달리 하나의 보조관념이 다양한 의미를 나타낼수 있음
逆說 : 논리적인 모순을 통해 진리를 드러내는 말하기 방식
引喩 : 전통적인 문학의 소재나 문체, 양식 등을 빌려와서 자기 작품의개성을 강화하는
기법
參與詩 : 문학은 현실 문제에 관심을 갖고 그것을 개혁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쓰인 시
11강
敍事 : 육하원칙에 따라 서술할 수 있는 하나의 사건을 어떤 필요에 따라 재진술하는
문학의 한 양식
敍事談話 : 이야기의 뼈대가 되는 줄거리를 스토리라고 할때, 이 스토리를 소설로서의
이야기가 되도록 변형하는 과정
實在性 : 현실에서 소재를 취하는 까닭에 창작 당시의 사회상을 반영할 수 밖에 없는
소설의 특성
虛構性 :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가능성의 세계를 보여 주되 실제 있었던 일 자체를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상상을 통해 꾸며 낸 이야기를 다루는 소설의 특성
蓋然性 : 실제로 있지 않은 가공의 사건을 소재로 하되 독자가 그럴듯하다고 느끼게
하는 소설의 특성
人物 : 작품내에서 허구적, 개성적 성격과 이미지가 부여된 존재이면서 어떤 형상이나
특성, 추상적 요소 등에 의해 상상되는 존재
平面的 人物 : 작가가 그 특징적 일면만 제시하여 이야기의 전개 과정에서 그 성격이
변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는 인물
立體的 人物 : 작가가 상황에 따라 여러 면을 발전시키거나 변화시켜 그 성격을 다각적
으로 제시하여 보여 주는 인물
典型的 人物 : 어떤 시대에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유형의 인물로, 사회의 보편성을 반영
하기에 용이함
個性的 人物 : 독자적 성격으로 그려진 인물로, 관례적이고 일상적인 것들 속에 숨겨진
새로운 문제나 특성을 드러내기에 용이함.
敍述者 : 소설로 가공된 이야기를 독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말을 하는 사람
視點 : 서술자가 저애진 사건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관점이나 이야기가 서술
되는 방식
觀察者 視點 : 서술자가 자신의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인물의 외면만을
묘사하는 시점
全知的 視點 :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서술자의 일관된 관점에 의거하여 이야기를 통제
하고 서술을 진행시키는 시점
焦點化 : 심리적인 면, 관념적인 면까지 포괄하여 이야기 속에서 누가 대상을 인식
하는지 묻는 용어
12강
戱曲 : 무대 위에서 공연하기 위해 인물들의 대립이나 갈등을 포함한 이야기를 대화와
행동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산문이나 운문으로 쓴 문학
演劇 : 배우와 연출가, 무대 디자이너 등이 극작가가 쓴 희곡을 중심으로 펼치는
종합적인 예술 활동
劇場 : 모방적 행동을 통해 보여주려는 배우의 행위와 그 모방적 행동을 의미있게
지켜보는 관객의 행위가 이루어지는 공간
俳優 : 극작가 쓴 희곡을 중심으로 무언가 보여주기 위해 모방적 행위를 하는 사람
觀客 : 무대위의 배우가 허구적 사건 속의 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으로 인지하는
상태에서 배우의 행위를 의미있게 지켜보는 사람
主動人物 : 극의 전체 구조상 중심부에 있으면서 극중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책임을
지닌 인물
反動人物 : 주동 인물이 목표를 추구해 가는 과정의 장애물로 표현되는 인물
解說者 : 작가를 대신해 극작품 전체에 직접 관여하여 대화와 행동으로 제시할 수
없는 정보를 제공하는 인물
臺詞 : 희곡 텍스트 중, 무대 위에서 극중 인물들이 주고 받는 말을 나타낸 부분
地文 : 희곡 텍스트 중, 극중 인물의 등장과 퇴장, 표정, 행동, 분위기 등을 지시한
부분
悲劇 : 숭고한 인물이 자발적 의지로 특정한 대상과 맞서 싸우다 끝내 패배하고
마는 심각한 이야기를 다루는 연극
喜劇 : 바람직한 이상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에서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웃음으로 제거하려는 연극
笑劇 : 과장되고 우스꽝스러운 인물과 바보스러운 행동 양식을 통해 웃음을 전하려
하는 연극
不條理劇 : 혼돈과 모순, 공허함으로 가득 찬 우주 속에서 논리와 질서, 확실성을
상실한 채 표류하는 인간상을 다룬 연극
唱劇 : 창을 기본으로 하는 음악극으로, 판소리를 창극으로 전환하려는 명창들의
노력을 바탕으로 성립됨
13강
批評 : 하나의 문학 작품을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하며 평가하는 가에 관한 노력의
총체
模倣批評 : 문학을 세계와 인간의 모방 혹은 반영으로 간주하여 대상에 대한 재현의
진실성에 초점을 두는 비평
效用批評: 미적 쾌감이나 감동, 교훈 등 작품이 독자에 미치는 어떤 효과에 초점을
두는 비평
表現批評 : 문학을 작가와의 관계 속에서 다루어작가의 감정, 인식, 사유등이 표현
된 방식과 그 성취에 초점을 두는 비평
客觀的批評 : 문학을 시인, 독자, 세계와 분리하여 작품 자체의 일관성. 총체성 등
그 내재적 기준에 따라 분석하고 판단하는 비평
形式主義批評 : 문학의 내재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텍스트를 그 자체로 완결된 자율적
존재이자 객관적 의미 구조로 파악하는 비평
新批評 : 문학을 독립된 대상으로 보아 작품에 대한 정밀한 분석을 진행하면서 그 형
식적 요소에 주목하는 비평
構造主義批評 : 문학을 그 자체로 자족적이며 폐쇄적인 체계로 간주하여 작품의 의미
보다는 작품이 의미를 산출하는 방식에 관심을 두는 비평
이항대립을 찾아내는데 중점. 레비스트로스 신화안에서 이항대립 발견
脫構造主義批評 : 언어를 모든 체계의 기본이라 여기는 구조주의를 비판하면서 개체의
존엄성과 자유를 추구하는데 관심을 두는 비평
197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시작된 비평
精神分析批評 :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 관심을 두는 정신분석학을 문학 비평에 적용
하고자 하는 비평
14강
文學史 : 문학에 나타난 민족의 정신과 상상력, 풍속과 사회상 등의 역사적 전개 과정
을 살펴 연구하는 학문
擔當層 : 어떤 문학을 주도적으로 창조하고 수용하는 집단으로, 시대. 갈래와 함께
문학사를 서술하는 축이 됨
時代 : 어문 생활의 변화에 따라 문학의 양상이 달라 진것을 몇 개의 시기로 구분한
것으로, 담당층. 갈래와 함께 문학사를 서술하는 축이 됨
原始文學 : 선사시대 문화의 자취가 남은 것으로, 조형예술이 동작예술이나 언어예술과
얽혀 이루어 낸 원시종합예술은 예술의 기원을 찾고 문학의 발생을 문제
삼는 토대가 됨.
古代文學 : 기원전 1,000년경 단군신화에서 시작되어 기원후 몇 세기까지 지속한,
건국신화 등을 통해 자기중심주의를 표방한 문학
自己中心主義 : 각 정복집단이 자기 나름대로 건국서사시를 내세우면서 서로 배타적인
선민의식을 주장한 고대문학의 중심경향
中世文學 : 삼국시대에서 임진왜란 전까지 지속했으며 한문을 공동문어로 하여 중세
보편주의를 표방한 문학
中世普遍主義 : 한문을 공동문어로 사용하여 동아시아 문명권을 풍요롭게 하는데
이바지하는 동시에 독자적인 민족문화를 형성하고자 노력하는 이중적
구조를 구현한 중세문학의 중심경향
移行期 : 고대에서 중세로, 중세에서 근대로 변화하는 과정을 섬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설정한 문학사의 한 시기
壬丙兩亂 : 조선 전기까지 마련된 국가의 기틀이 흔들리면서 중세문학을 지키려는 노력
과 근대문학을 이루려는 노력이 혼재하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에 접어
드는 계기가 된 두차례의 전란
閭巷文學 : 중인이하의 하급계층이 창작. 향유한 문학으로, 문예 활동의 저변이 넓어
지면서 문학 담당층이 확대된 조선 후기의 경향을 반영함
實學派文學 : 선비가 할 일은 잘못된 세상을 비판하고 바로 잡는 것이라며 그런 내용을
갖춘 저술에 힘쓴 실학파 문인들의 문학으로, 사대부 내부에서도 반성과
모색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조선 후기의 경향을 보여 줌
辭說時調 : 평시조의 정형적 율격에 파격을 가한 갈래로, 인간의 진솔한 감정과 욕망을
담아 문학의 주제와 표현이 다양해진 조선 후기의 경향을 보여 줌
閨房歌辭 : 규방 안에 머물며 살림을 도맡아야 했던 여성이 자신의 삶과 애환을 노래한
가사로, 문학의 저변이 확대되어 여성에게돟 목소리가 부여되기 시작한
조선 후기의 경향을 반영함
小品 : 중세 전범이 된 고문에서 벗어나 격식에 얽매지 않는 자유로운 필치로 어떤
대상에 대해 짧고 예리하게 적은 글
15강
近現代文學 : 1894년 갑오개혁부터 1960년대에 이르는 동안 활발하게 성장, 발전한
문학
文學場 : 다른 사회구조로부터 상대적 자율성을 지닌 독립된 공간으로서 문학 활동의
장
獨立新聞 : 국문을 사용한 최초의 매체로서 개화와 도립에 대한 강한 열망을 보여주고
근대문학의 새로운 장을 마련한 신문
同人誌 : 공통의 사상 또는 이상을 가진 다수의 집필자가 기획. 집필. 편집.발행의 주체
가 되어 간행하는 잡지로, 신문과 함게 근대문학의 새로운 장을 마련함.
連載小說 : 신문이나 잡지 따위에 여러 날에 걸쳐 매회 싣는 소설로, 신문이 소설 생산
과 수용의 매개로 작동한 1900년대 이후의 상황을 반영함.
舊活字本 : 신식 활판 인쇄기로 찍어 발행한 책으로, 일명 딱지본이라고 부르기도 함
開化期 : 갑오개혁 이후 낡은 것과 새로운 것이 각축을 벌이며 삶의 방식이나 가치관
등에서 변화가 일어난 시기
開化歌辭 : 개화기에 창작된 시가 가운데 개화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가사로, 신문
에 실려 유통된 작품이 다수임.
新體詩 : 개화기에 산출된 것으로, 전통적 시가 율격에서 탈피하여 자유시에 좀더 다가
간 독창적. 과도적 형식의 시
新小說 : 고전소설에서 근대소설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소설로, 개화기의 현실에서 제재
를 취하고 근대적인 주제를 담아냄
傾向文學 : 1920년대 초반에 형성된 유파로, 사회주의적 지향을 드러내고 현실 변혁적
태도를 중시하며 주관적.진보적 색채를 띤 문학의 한 조류
主知主義 : 1930년대 소개된 문학의 한 경향으로, 사회의 혼란과 무질서, 정신적 위기
에 대응하기 위해 문학에 있어서 지성의 작용을 중시한 유파
詩文學派 : 1930년대 순수 서정의 세계를 감각적이고 세련된 언어를 통해 표현하려 한
시 창작의 한 유파로, 시가 이념성에 의해 훼손되는 현실에 대한 반발로
나타남.
都市小說 : 1930년대 소설의 다양한 관심을 반영한 것으로, 도시에 내포된 여러 병리적
요소와 삶의 방식 및 도시 세태를 그린 소설
農民小說 : 1930년대 소설의 다양한 관심을 반영한 것으로, 자연과 흙의 경건성이나
농촌의 궁핍한 현실 및 농민의 계층 분화 등에 관심을 둔 소설
暗黑期 : 1940년대, 즉 일제 말기에 일본의 탄압이 극에 달하여 한국 문학이 창작,
향유되기 어려웠던 시기를 지칭하는 용어
고사성어
소천망극 : 부모의 한없는 은혜
昏定진省 : 저녁에는 잠자리를 보아드리고 아침에는 밤사이 부모의 안부를 물음
육적회귤: 육적이 가슴에 귤을 품은 것 같은 지극한 효성
반의지희: 늙어서도 때때옷을 입고 부모에 효도함
백아절현: 백아가 거문고 줄을 끊어버림
간담상조: 간과 쓸개를 내놓고 서로를 내보임
수어지교: 물과 물고기가 사귐
교학상장: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스승과 제자가 함께 성장함
형설지공: 어려운 환경에서도 공부에 매진하여 공을 이룸
절차탁마: 학문이나 인격을 갈고 닦음
위편삼절: 책을 묶은 가죽끈이 세번이나 끊어질 정도로 책을 열심히 읽음
박이부정: 널리 알지만 자세히 알지 못함
한우충동: 수레에 실으면 소가 땀을 흘리고, 쌓아올리면 들보에 닿을 정도로 책이 많음
삼순구식: 한달에 아홉번 밖에 밥을 먹지 못함
단표누항: 한그릇의 밥과 한 표주박의 물
고진감래: 고생끝에 낙
남부여대 : 남자는 지고 여자는 임
사면초가 : 사방에서 들리는 초나라의 노래
여리박빙 : 얇은 얼음을 밟는듯함
초위지급 : 눈썹이 타들어 가는듯 위급한 상황
불구대천 : 같은 하늘 아래 함께 할수 없음
빙탄지간 : 얼음과 숯 사이
권토중래 : 흙먼지를 일으키며 다시 돌아옴. 실패를 이겨내고 다시 도전한다는 뜻
백미 : 흰 눈썹. 여럿 중 가장 뛰어난 사람이나 물건을 일컫음
낭중지추 : 주머니 속의 송곳
동량지재 : 기둥이나 들보로 쓸 만한 재목
화용월태 : 꽃같은 얼굴에 달 같이 고운 자태
빙자옥질 : 얼음처럼 투명한 자태. 옥처럼 좋은 자질
아미: 초승달처럼 가늘고 긴 눈썹
이심전심 :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한다
동병상련 : 같은 병을 앓는 사람끼리 서로 가련하게 생각한다.
견물생심 : 어떤 물건을 보면 그것을 갖고 싶은 욕심이 생김
각주구검 :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그 자리를 표시해 두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음. 판단력이 둔하여 세상일을 그르치는 어리석음을 뜻함
수주대토 : 그루터기에서 토끼를 기다림. 지나간 경험에 얽매여 제대로 된 판단을 내
리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빗대어 나타냈다.
교각살우 : 쇠뿔을 바로 잡으려다가 소를 죽임
지녹위마 : 사슴을 가리키며 말이라고 함. 사실이 아닌것을 마치 사실인것처럼 받아들
이게 하는 것을 꼬집은 표현이다.
대사불호도 : 큰일은 모호하게 처리해서는 안됨. 호도는 풀과 진흙을 바른다는 뜻이다.
근본적으로 조치하지 않고 일시적으로 얼버무려 넘기는 것을 꼬집은 표현
가정맹어호: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더 사나움.
사이비 : 겉보기에는 비슷하나 근본적으로는 아주 다름.
양두구육 : 양의 머리를 내놓고 개고기를 팜. 겉으로 그럴싸하게 허세를 부리는 형태를
꼬집은 말이다.
토사구팽 : 토끼가 죽으면 사냥개를 삶아 먹음. 필요할때 요긴하게 쓰고 쓸모가 다하면
가혹하게 버린다는 뜻이다.
인과응보 : 원인과 결과는 서로 맞물려 있음. 좋은 의도로 하는 일에는 좋은 결과가.
나쁜 의도로 하는 일에는 나쁜 결과가 따른다.
유비무환 : 준비가 있으면 근심이 없음.
과전불납리 : 오이 밭에서는 신발을 고쳐 신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