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강의 내용에 있는 연습문제 정리한 문제들입니다
아동안전관리
1강
1.영유아의 안전한 생활을 위한 노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안전관리를 통해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2)사고 발생 후의 대책이나 처리보다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노력한다.
3)안전교육의 대상은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직원으로 한정된다.
4)안전교육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안전교육은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직원뿐만 아니라 영유아와 영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2. 영유아기 안전사고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영유아기 안전사고는 발달특성과 무관하다.
2) 영유아기 안전사고는 성인의 부주의와 관련된다.
3) 부딪힘 사고는 취학기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4) 영유아기 안전사고는 낯선 공간에서 발생 비율이 높다.
*영유아기 안전사고는 영유아가 가장 오래 생활하는 공간에서 주로 발생하고, 발달특성과 관련되고, 성인의 부주의와 관련된다. 부딪힘 사고는 걷기를 시작하여 걸음이 서툰 걸음마기와 유아기에 많이 발생한다.
3.UN 아동권리협약의 아동권리 4-3-1 모델에서 제시하는 기본권은?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이다.
4.안전에 대한 적극적 개념 정의로 옳은 것은?
1)사고나 재해를 유발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이 있는 상태
2)재해나 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있는 상태
3)잠재되어 있는 위험 요인을 예측하여 체계적 대책이 수립된 상태
4)피해나 위험으로부터 안전이 유지되는 상태
*안전의 소극적 개념은 재해나 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있는 상태, 적극적 개념은 잠재되어 있는 위험 요인을 예측하여 체계적 대책이 수립된 상태를 말한다.
2강
1. [지문: 사물을 탐색할 때 입으로 가져가 탐색한다.]
다음의 영유아기 발달특성과 가장 관련이 깊은 안전사고 유형은? 질식
*영아가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는 행동 때문에 단추, 구슬, 사탕 등의 물체로 인해 질식될 수 있다.
2. 시력 및 청력이 손상될 수 있으며, 전자파에 과다하게 노출될 수 있다.
1강
1.영유아의 안전한 생활을 위한 노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안전관리를 통해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2)사고 발생 후의 대책이나 처리보다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노력한다.
3)안전교육의 대상은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직원으로 한정된다.
4)안전교육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안전교육은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직원뿐만 아니라 영유아와 영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2. 영유아기 안전사고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영유아기 안전사고는 발달특성과 무관하다.
2) 영유아기 안전사고는 성인의 부주의와 관련된다.
3) 부딪힘 사고는 취학기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4) 영유아기 안전사고는 낯선 공간에서 발생 비율이 높다.
*영유아기 안전사고는 영유아가 가장 오래 생활하는 공간에서 주로 발생하고, 발달특성과 관련되고, 성인의 부주의와 관련된다. 부딪힘 사고는 걷기를 시작하여 걸음이 서툰 걸음마기와 유아기에 많이 발생한다.
3.UN 아동권리협약의 아동권리 4-3-1 모델에서 제시하는 기본권은?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이다.
4.안전에 대한 적극적 개념 정의로 옳은 것은?
1)사고나 재해를 유발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이 있는 상태
2)재해나 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있는 상태
3)잠재되어 있는 위험 요인을 예측하여 체계적 대책이 수립된 상태
4)피해나 위험으로부터 안전이 유지되는 상태
*안전의 소극적 개념은 재해나 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있는 상태, 적극적 개념은 잠재되어 있는 위험 요인을 예측하여 체계적 대책이 수립된 상태를 말한다.
2강
1. [지문: 사물을 탐색할 때 입으로 가져가 탐색한다.]
다음의 영유아기 발달특성과 가장 관련이 깊은 안전사고 유형은? 질식
*영아가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는 행동 때문에 단추, 구슬, 사탕 등의 물체로 인해 질식될 수 있다.
2. 시력 및 청력이 손상될 수 있으며, 전자파에 과다하게 노출될 수 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