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2 학기                                                                              2 학년  3 교시

 

 

 

 

2과목

유 아 수 학 교 육

(36~70)

 

 

43. 겔만이 제시한 수세기를 위한 원리 중 다음의 설명이 해당  되는 원리는?

   

물체의 집합을 세는데 마지막 항목에 적용된 수단어가 그 집합의 물체 수량을 나타낸다.

   ① 일대일의 원리              

   ② 안정된 순서의 원리

   ③ 기수적 원리 

   ④ 추상화의 원리

 

44. 다음의 내용 중 만5세의 수학적 개념 발달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수단어 세기는 최대 1~30까지 가능하다.

   ② 10부터 거꾸로 세기가 가능하다.

   ③ 1~6까지의 물체를 즉지한다.

   ④ 1~20까지의 물체세기가 가능하다.

 

45. 영유아의 공간 및 도형의 개념 발달과 연령이 바르게 짝지  어진 것은?

   ① 만2세: 구체적 제시의 도형 5조각 정도는 합성이 가능하다.

   ② 만3세: 위치를 위한 좌표를 사용할 수 있다.

   ③ 만4세: 도면을 보고 구성물을 구성할 수 있다.

   ④ 만5세: 언어지시에 의해 도형을 구성할 수 있다.

 

46. 도형의 내용체계와 관련하여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기하학적 변형에 대한 이해는 이동(옮기기), 회전(돌리기),   뒤집기 순으로 나타난다고 보고 있으나, 변형의 방향이 회전과 뒤집기의 상대적 어려움에 영향을 준다.

   ② 평면과 입체 도형의 다양한 형태를 탐색하고, 서로 비슷하지만 도형이 아닌 형태의 비교나 분류 활동을 통해 각 도형의 속성을 탐색할 수 있다.

   ③ 도형의 변환에는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 등이 포함된다. ‘옮기기’는 공간에서 도형을 수평 또는 수직으로 이동하거나 대각선 방향으로 위치를 바꾸는 것이다.

   ④ 도형의 합성과 분할은 도형을 모으거나 나누는 활동으로 도형결합 또는 도형조합 또는 도형분해 등의 용어로도 사용된다.

 

47. 공간과 도형의 개념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유아들이 자신을 중심으로 ‘내 앞, 뒤, 옆, 위, 아래에는   무엇이 있는가?’를 알아보거나 자신의 위치와 움직임을 ‘앞으로, 뒤로, 옆으로, 여기에서 저기로’와 같이 말하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② 유아에게는 3차원적인 입체도형이 익숙하므로 입체도형을 먼저 익히고 평면도형을 익히도록 도와야 한다.

   ③ 유아는 삼각형, 사각형, 원의 순서로 도형을 익힌다.

   ④ 일상의 경험을 통해 도형을 자주 접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8. 연속적인 속성을 가진 사물에 수를 부여하는 수학 개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수개념                            

   ② 공간개념

   ③ 분류개념                            

   ④ 측정개념

 

49. 이중 서열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큰 블록 > 중간 블록 > 작은 블록 순으로 정리한다.

   ② 가족 양말을 크기별, 색깔별로 짝을 정해준다.

   ③ 종이 블록을 정리할 때 색깔별로 크기 순서대로 정리한다.

   ④ 가장 큰 숟가락을 아빠 숟가락, 중간 크기 숟가락을 엄마   숟가락, 가장 작은 숟가락을 아기 숟가락이라고 놓는다.

 

 

 

출제범위: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36. 유아수학교육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내용이다.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놀이는 충분한 학습가능성을 제공하므로 놀이만으로도 유아의 수학적 발달을 보장할 수 있다.

   ② 유아수학교육은 초등 1학년 수학을 준비하는 내용으로 구성 되어야 한다.

   ③ 전체 경험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통합적 접근의 유아 수학교육은 위계적 아이디어의 구성을 돕는데 용이하다.

   ④ 유아교사들은 자신들의 수학교육에 대한 부정적 경험과   태도를 가지고 있다.

 

37. 일상적 경험을 통해 수학적 관계를 획득하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수학적 과정               ② 일상수학

   ③ 의도적 학습               ④ 통합적 접근

 

38. 유아수학교육의 변천과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기원전 4세기경 이집트에서는 60진법을 사용했다.

   ② 19세기에는 형식도야적 관점에서 다루는 수학교육을 강조 하였다.

   ③ 1967년 스푸트니크 위성이 발사된 후 기본 기술 습득을   강조하는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움직임이 이어졌다.

   ④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논리-수학적 사고의 발달에 강조를 두었다.

 

39.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②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③ 기초적인 측정하기

   ④ 수감각 기르기

 

40. 다음 문장에서 (    )안에 들어갈 말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비고츠키는 유아의 인지발달이 (    )과 (    )에 의존하여 발달한다고 보았다.

   ① 사회적 힘, 물리적 힘

   ② 문화적 힘, 사회적 힘

   ③ 생물학적 힘, 정신적 힘

   ④ 생물학적 힘, 사회적 힘

 

41. 저장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손실률에 의해 제한받으며, 정보가 가진 능동적 본성으로 인해 ‘작용기억’이라고도 하는 정보처리이론의 개념은?

   ① 손실기억                             ② 단기기억

   ③ 저장기억                             ④ 장기기억

 

42. 수와 연산의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수단어를 안정되게 셀 수 있게 하려면 일상생활에서 수를 세어야 하는 상황이나 수세기가 요구되는 게임이나 놀이를 통해 반복적으로 수를 세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 우리나라는 두 수단어 체계를 사용하므로 미국이나 중국  등의 유아들에 비해 수단어 학습의 부담이 크다. 따라서 각 수단어 체계를 분리해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③ 교사가 더하기 빼기 상황에서 책략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④ 일상생활에서 곱하기와 나누기의 기초가 되는 부분과 전체 경험을 제공한다.

 

취미와예술, 유아수학교육  5-1

 

2015학년도  2 학기                                                                              2 학년  3 교시

 

 

 

 

 

50. 신호등이 가시오 서시오가 바뀌는 것이나, 요일이 일주일 단위로 바뀌는 것 등은 다음 중 어느 규칙성의 유형에 속하는가?

   ① 반복적 규칙              

   ② 증가적 규칙

   ③ 관계적 규칙              

   ④ 시각적 규칙

 

51. 자료 조직의 지도 방법 중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일과에서 자료를 조직할 수 있는 특정한 상황을 집중적  으로 활용한다.

   ② 자료 수집 이전, 이후의 활동을 구분하여 다룬다.

   ③ 분류할 준거를 설정하도록 격려한다.

   ④ 유아들이 자유롭게 토의하도록 상호작용을 적게 한다.

 

52. 유아에게 표상하기를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교사는 관례적 방식의 표상은 모델링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② 교사는 유아가 표상할 때 질문을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③ 교사는 표상하기를 다른 활동과 연계하지 않고 단일활동 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④ 교사는 다양한 표상 유형을 지원하고, 격려하며 수용해야 한다.

 

53. 수학적과정 중 의사소통하기를 지도하는 올바른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유아가 수학적 사고와 과정을 재진술하고 언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일상적 상황이나 놀이상황을 포착하고 활용해야 한다.

   ② 교사와 유아 간, 유아와 유아 간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언어적 상호작용을 격려한다.

   ③ 수학적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는 자신의 생각을 언어적 매체로 활용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④ 교사는 일상의 어휘로부터 수학적 어휘를 연계시켜 주기 위한 적절한 모델링이 되어야 한다.

 

54. 놀이나 게임을 통한 수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수학적 요인이 포함된 놀이란 유아들의 자발적인 탐색활동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배우는 것으로 카드게임, 판게임,  쫒기 게임 등이 있다.

   ② 수학과 함께 하는 놀이는 교실에서 배운 수학개념을 노는 놀이에 적용해보는 것으로 쌓기 놀이, 사방치기, 땅따먹기, 윷놀이, 고누 등이 있다.

   ③ 수학에 중점을 둔 놀이는 수학적 논리성 신장에 기여하는 놀이로 예컨대 패턴이란 구별된 단위가 있다는 것을 배운 후 유아가 자신의 스타킹 무늬의 패턴을 찾아보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④ 게임의 경우 유아 자신의 분류의 근거를 찾아 분류하도록 하는 것이 더욱 의미 있는 수학 활동이다.

 

55. 다음의 스토리텔링 수업의 교수-학습 과정을 올바른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a. 다양한 방식의 이야기 구연, 역할극, 인형극, 소품활용  등을 통한 이야기 감상하기

b. 수학영역 및 다른 영역과의 연계활동으로 수학교육내용확장하기

c. 수학적 탐구활동을 통한 수학활동하기

d. 이야기 속 수학요소 탐색 및 문제 인식하기

   ① a-b-c-d                             ② a-d-c-b

   ③ b-c-d-a                             ④ c-d-b-a

 

 

56. NCTM에서 제시한 Pre-K수준에서의 추론하기 방법 중 다음 예시에 가장 알맞은 방법은?

   

○○이는 낚시 놀이를 하던 중 자석 부분을 물고기 몸체 중 클립 부분에 갖다 대면 물고기가 붙는다는 관계를 알아내고 이를 물고기를 잡는데 지속적으로 활용한다.

   ① 수학적 관계성 인식 

   ② 추리하기

   ③ 일반화하기              

   ④ 정당화하기

 

57. 코플리(Copley, 2000)가 제시한 수학교육의 지도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유아와 상호작용하기

   ② 학습을 적절하게 평가하기

   ③ 학습활동을 조화롭게 운영하기

   ④ 가정과 유치원 간의 연계 촉진하기

 

58. 수학화 유형 중 “어떤 규칙을 찾아볼 수 있을까? 무엇이 같을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일상생활이나 이야기 맥락에서의  수학적 관계를 찾는 것은?

   ① 양적화하기              

   ② 일반화하기

   ③ 추상화하기              

   ④ 설명하기

 

59. 유아와 가족이 함께 식사를 하러 식당에 갔을 때 다룰 수   있는 자연스러운 수학적 상황 중 수학 개념과 가장 적절하게 짝지어진 것은?

   ① 가장 많은 식구가 먹고 싶은 음식 정하기(수연산)

   ② 가장 비싼 음식과 가장 싼 음식의 가격 비교(수비교)

   ③ 주문한 음식이 나오는 시간을 예측하기(수세기)

   ④ 적은 금액인 경우 함께 계산해보기(자료수집)

 

60. 누리과정과 초등수학교육의 수학교육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누리과정과 초등교육과정의 하위내용 간 계열성이 없다.

   ② 누리과정과 초등교육과정의 중복되는 내용은 거의 없다.

   ③ 초등교육과정에서는 ‘읽고 쓸 수 있다,’ ‘구별할 수 있다’ 등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내용을 서술하고 있다.

   ④ 유치원이 의무교육학제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두 교육과정의 중복이 없다.

 

61. 유아와 가족이 함께 자동차를 타고 여행할 때 다룰 수 있는 자연스러운 수학적 상황이다.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버스노선표를 보며 목적지에 갈 수 있는 버스찾기(공간관계, 거리측정, 숫자읽기)

   ② 버스 안에 서 있는 사람과 앉아 있는 사람의 수(숫자읽기)

   ③ 지나가는 번호판의 수를 보고 10만들기(수비교)

   ④ 도착시간 예측하기(수비교)

 

62. 다음 중 수학영역 구성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학영역은 여러 가지 수학적 지식을 탐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갖추어야 하며, 이러한 자료는 유아가 지속적으로 깊이 있게 탐구해야 하므로 되도록 바꾸지 않는 것이 좋다.

   ② 수학영역에서는 수학 자료들을 배치할 선반이나 교구장이 있어야 한다.

   ③ 수학영역의 활동자료가 수 개념, 공간과 도형, 패턴, 자료수집 등의 다양한 교육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④ 교사들이 제작한 교구 외에도 상품화된 교구, 일상생활용품, 실외수집자료, 자연물 등을 수학영역의 활동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취미와예술, 유아수학교육  5-2

 


유아교육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신입생/재학생/교수님등 관련된 분들을 위한 공개 게시판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유아교육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안내원 2014.02.10 3103
Hot글 1학년 유아교육 1학년2학기 놀이지도, 아동미술, 아동복지 (기출문제) 4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2.04 167
Hot글 3학년 유아교육과 3-1 기출문제 4 file 헤비업로더 2021.01.04 163
공지 각 학과게시판은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교류공간입니다. 2 방송대커뮤니티 2021.03.30 37
공지 포인트를 얻는방법 - 부여/차감 획득조건표 및 파일 다운로드 방법 48 file 방송대커뮤니티 2021.01.06 724
9 2학년 2-1 아동문학 책 연습문제 정리 3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3.22 51
8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방송강의 자막 필기) 3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3.22 49
7 2학년 2-1 2017년 1학기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시험지 1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3.22 24
6 2학년 2-1 세상읽기와 논술 2017 2학년 기말 시험지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3.22 17
5 2학년 2-1 2017년 아동생활지도 인강 2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3.22 17
» 2학년 [유아2-2학기 기출문제] 유아수학교육,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2.04 92
3 2학년 2학년2학기 기출문제 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수방법론, 유아교육과정 1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2.04 114
2 2학년 교육철학및교육사 기출 정답(2014~2018) 2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15 68
1 2학년 아동생활지도 기출 정답(2015~2019) 8 file 자동로봇 2020.12.30 143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