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교공지방


출석체크하기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 입학생, 재학생, 교수, 조교, 예비입학생분들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유아 과학 교육

1강 강의 문제 ( 제1장 유아과학교육(1) )

총체적 과학 - 태도,과학과정, 과학 결과로 과학을 구성하는 3요소를 포함하는 과학개념을 의미함.

과학적 태도 - 과학학습에 도움이 되는 과학에 대한 흥미와 지적 호기심을 만족 시키려는 탐구 태도를 말함

과학 과정 - 과학을 하는데 필요한 사고 기술, 다양한 현상을 관찰하고 탐색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이러한                생각들을 사용하는 모든 것을 과정이라고 말함.

과학적 지식 - 과학적 호기심으로 시작하여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과학과정기능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얻는                결과물을 의미함



1. 과학교사에게 꼭 필요한 것은?  *******************************( 1 )

① 전염성이 강한 호기심    ② 혼자 탐색하고자 하는 의지

③ 과학교육 전공자         ④ 단기적인 학습수행



해설 : ◆ 과학교사에게 필요한 것

    - 전염성이 강한 호기심

    - 아동과 같이 탐색하고자 하는 의지

    - 개인적 우수성

    - 계속적인 학습을 위한 수행의지



2. 과학적 소양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2 )

① 인생 초기에 형성된 이해, 태도, 가치에서 시작됨  

② 오직 인간이 만든 세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과학에 대한 개념적 이해

③ 과학지식의 생성과 테스트,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아는 것

④ 과학이 어떻게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해설 : ◆ 과학적 소양은

    - 인생초기에 형성된 이해, 태도, 가치에서 시작됨

    - 자연세계와 인간이 만든 세계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과학에 대한 개념적 이해

    - 과학지식의 생성과 테스트,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아는 것

    - 과학이 어떻게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3. 총체적 과학의 세 가지 요소 중 과학과정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 4 )

① 정신적 준비상태   ② 잠정적인 과학

③ 호기심            ④ 정보의 발견과 지식의 축적



해설: 과학 과정은 과학을 하는데 필요한 사고기술로서 학습방법을 배우기임.

    - 아동의 학습을 확장시키며 복합적인 아이디어를 형성

    - 보다 나은 의사결정자, 소비자, 시민, 문제해결자

    - 정보의 발견과 지식 축적

    - 지적능력과 조기에 기본적인 읽기와 사고기술의 개발



4. 총체적 과학의 3요소는? ************( 태도, 과정, 지식 )

1. 과학교육의 새로운 전망은 학습자들이 지지적인 공동체에서 자연세계에 대한 생각과 설명을 탐구하고 구성하     기 위하여 탐구로서의 과학을 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2. 아동이 과학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는 아동은 본능적으로 자연세계에 대한 발견에 흥미가 있고,풍요로운 교육     과정의 형성과 흥미로운 방법으로 즐길수 있고 유용한 과학지식기초를 제공하며 새로운 밀레니엄을 위한 준     비와 과학적 소양을 갖추기 위함이다.



3. 로(Rowe, 1996)는 과학과정 참여에 초점을 둔 정의에서 과학은 세상이 어떻게 작동하는가에 대한 이야기 만     들기의 하나의 구체적인 형태로서 '세상이 어떻게 작동하는가에 대해 자기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탐구에 근거     하여 이야기 만들기 라고 답하는 것' 이라고 하였다.



4. 아동의 경험은 호기심(혹은 태도)을 자극하고, 그것은 새로운 과정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동기화하며 이 과정     기능들은 과학의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사용된다. 성공적인 학습은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더 나은 탐구를     자극하므로 아동들이 과학의 모든 부분에 깊이 몰입되도록, 그들에게 총체적 과학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5. 총체적 과학은 태도의 개발, 과정기능의 개발, 유용한 아이디어의 구성, 즉 과학지식으로 구성되었으며 태도는

   아동에게 과학을 수용하기 위한 준비상태로 이끈다는 점에서, 과정기능은 아동들의 지식형성이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발견하는 과정에서 의미깊게 형성된다는 점에서, 과학지식은 과학적 호기심으로 시작해서 시행착오     를 통해 과학과정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얻은 과학의 결과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사실 - 관찰과 측정을 통해 획득한 구체적이고 입증된 정보의 조각들

개념 - 사실 또는 특정한 관련 경험으로부터 일반화된 추상적인 아이디어

이론 - 증거에 입각하여 최선의 설명을 제공하는 것으로서 설명하고, 관련짓고, 예측하는데 사용

원리 - 몇 몇 관련된 개념에 기초한 복잡한 아이디어. 과학적 원리는 일반적으로 엄격한 검증을 받음

2강 강의 문제 ( 제1장 유아과학교육(2) )



1. 아동의 호기심과 과학교육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다음 중 맞는 말은?  *******( 3 )

① 아동의 호기심은 생득적이기 보다는 후천적이다.  

② 아동의 지적호기심은 감각운동적 경험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③ 유아 과학 교육은 호기심을 보다 적극적으로 자극해 주는데 영향을 받는다.

④ 아동들은 대체로 호기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 

 해설 : 아동은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생득적이다, 아동의 지적 호기심은 감각운동적 경험으로 얻어진다



2. 아동의 과학학습을 위한 여러 가지 특성 중 주변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특성은 무엇인가? **( 4 )

① 선천적 재능       ② 개인차          ③ 학습자로서의 아동        ④ 민감성과 감각



 해설 : 아동의 과학학습을 위한 특성 중 민감성과 감각은 주변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수단이다.  

   

3. 유아의 총체적 발달을 위한 과학교육의 목적이 아닌 것은?  ***************( 4 )

① 자아개념의 발달        ② 정서 안정의 강화          ③ 의사소통기술의 발달          ④ 재능의 발달  



 해설 : 총체적 발달을 위한 유아과학교육의 목적은 자아개념의 발달, 인지발달, 의사소통의 발달, 정서안정의 강화,           사회적 기능의 발달, 생활의 방법 등이 있다.  

1. 아동들은 과학학습을 위해 적합한 여러 가지 특성(attributes)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성 에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같은 선천성, 경험을 통한 학습에서 나타나는 개인차, 사전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활동에서

   자신이 이해한 것을 구성하고자 하는 학습자로서의 아동, 직접참여를 통해 스스로 발견하고자 하는 능동적      활동, 주변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민감성과 감각, 자신의 기존 지식으로 이해할 수 없는 문제상     황에 대해 해결하고자 하는 지적 갈등과 과학적 사고, 풍부하고 개방적인 과학적 경험을 가능하게 해주는 놀     이를 통한 창조 등이 있다.

 

  • ?
    아리아리 2021.11.04 21:11

    비회원은 작성 1년 이내의 댓글을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유아교육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안내원 2014.02.10 3244
Hot글 2학년 2학년/3학년 - 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수방법론, 유아교육과정 계절시험,기말시험,대체시험 14 updatefile 서예지(국문과) 2021.10.27 98
공지 공부자료를 공유해주시면 다음 후배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10 file 방송대커뮤니티 2021.11.07 72
공지 포인트 코인을 얻는방법 (파일 다운로드 방법) 315 updatefile 방송대커뮤니티 2021.01.06 2044
109 그외 처음 가입했습니다. dkdvm 2021.12.07 5
108 정보 유아교육과 카카오톡플러스친구 상담 개설 안내 1 제로스 2021.11.28 14
107 2학년 한국사의 이해 기출문제 2018~19 file 서예지(국문과) 2021.11.08 14
106 3학년 유아언어교육 요점정리.hwp 1 file 서예지(국문과) 2021.10.27 30
105 3학년 유아음악교육 요점정리.hwp 3 file 서예지(국문과) 2021.10.27 51
104 3학년 영유아교사론 요점정리 19 updatefile 서예지(국문과) 2021.10.27 56
103 2학년 2학년/3학년 - 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수방법론, 유아교육과정 계절시험,기말시험,대체시험 14 updatefile 서예지(국문과) 2021.10.27 99
102 3학년 유아음악교육 문제 정리자료 file 서예지(국문과) 2021.10.27 22
101 3학년 유아언어 교육 강의및 교재 문제 정리자료 2 file 서예지(국문과) 2021.10.27 22
» 3학년 첨부파일 유아 과학 교육 강의,워크북,교재정리자료 1 file 서예지(국문과) 2021.10.27 15
99 3학년 영유아교사론 강의, 워크북, 교재 정리 20 updatefile 서예지(국문과) 2021.10.27 40
98 3학년 유아교육과 3학년 1학기 강의및 교재, 워크북 문제 정리 2 file 서예지(국문과) 2021.10.27 18
97 2학년 영유아교사론 튜터 자료 부탁드립니다. 1 vheh 2021.10.26 30
96 2학년 놀이지도 4장 교재정리 2 file 순수 2021.10.14 42
95 2학년 놀이지도 3장 교재정리 2 file 순수 2021.10.13 25
94 2학년 놀이지도 2장 교재정리 4 file 순수 2021.10.07 32
93 2학년 유아교육과정 1장 정리 11 file 아이리스04 2021.09.29 46
92 2학년 영유아교사론 1강의 정리 12 file 아이리스04 2021.09.29 32
91 2학년 놀이지도 1장 교재정리 9 file 순수 2021.09.25 36
90 3학년 (3학년2학기) 교직실무 기출문제 35 updatefile 서예지(국문과) 2021.09.05 16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