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
*대뇌
- 좌반구 : 언어, 논리 분석적 사고와 수, 언어 능력
`브로카영역 : 표현적 실어증
`베르니케영역 : 수용적 실어증
- 우반구 : 감각, 정서, 상상력과 창의력, 예체능
*인간과 동물의 언어 차이점
- 역사적 경험들을 기억하고 전달하는 사회-문화적 기능
- 다른 기호체 및 언어 자체에도 작용하는 메타-언어적기능
- 인간은 언어능력과 사고의 발달이 서로 결합
*언어의 구성요소
- 음운론 : 말소리의 패턴과 체계적인 음성변화를 다스리는 문법
- 형태론 : 단어의 어형변화와 그 구성을 다루는 문법
- 구문론 : 구, 절, 문장의 구조
- 의미론 : 단어나 문장의 의미나 내용
- 화용론 : 언어의 실생활에서의 사용 면
*언어의 특성
- 상징적, 임의적, 사회적 도구, 교육의 도구이자 정신의 도구,
- 구어와 문어의 본질적 차이를 갖는다.
- 다양한 기능(할리데이)
`도구적 기능 : 원하는 것(주세요)
`통제적 기능 : 행동 통제(안돼)
`상호작용적 기능 : 관계형성(함께)
`개인적 기능 : 자신표현(난 ~ 하고 있어)
`발견적 기능 : 질문, 답(?)
*대뇌
- 좌반구 : 언어, 논리 분석적 사고와 수, 언어 능력
`브로카영역 : 표현적 실어증
`베르니케영역 : 수용적 실어증
- 우반구 : 감각, 정서, 상상력과 창의력, 예체능
*인간과 동물의 언어 차이점
- 역사적 경험들을 기억하고 전달하는 사회-문화적 기능
- 다른 기호체 및 언어 자체에도 작용하는 메타-언어적기능
- 인간은 언어능력과 사고의 발달이 서로 결합
*언어의 구성요소
- 음운론 : 말소리의 패턴과 체계적인 음성변화를 다스리는 문법
- 형태론 : 단어의 어형변화와 그 구성을 다루는 문법
- 구문론 : 구, 절, 문장의 구조
- 의미론 : 단어나 문장의 의미나 내용
- 화용론 : 언어의 실생활에서의 사용 면
*언어의 특성
- 상징적, 임의적, 사회적 도구, 교육의 도구이자 정신의 도구,
- 구어와 문어의 본질적 차이를 갖는다.
- 다양한 기능(할리데이)
`도구적 기능 : 원하는 것(주세요)
`통제적 기능 : 행동 통제(안돼)
`상호작용적 기능 : 관계형성(함께)
`개인적 기능 : 자신표현(난 ~ 하고 있어)
`발견적 기능 : 질문, 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