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유아교사론 기말시험 문제풀이 -
1. 영유아교육의 변천사(P.2) - 2019년
2. 영유아교육 패러다임(P.10~13) - 2017년, 2016년
1) 국가책임의 보편주의 패러다임
- 빈곤의 대물림을 차단하고 공평한 양육환경을 보장한다는 예방적 차원의 ‘아동보호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2) 영유아의 권리 중심 패러다임
- 영유아교육은 부모의 사회계층과 취업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영유아에게 단순한 보호의 차원을 뛰어넘어 영양, 안전 등 풍부하고 보조적인 환경 속에서 발달을 지원하는 교육의 통합적인 개념이다.
3) 다양한 요구 맞춤형 패러다임
-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도시화.정보화를 겪으며 가족구조에도 변화가 초래되었다. 즉, 맞벌이 가족, 무자격가족, 이혼가족,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가족 유형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과 보육 정책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3. 영유아교사의 자아개념(P.32) - 2019년, 2018년, 2017년
구성요인
내용
예시문항
일상적
자아
- 가정생활만족도
- 근래에 자신의 생활에 대한 만족도
- 자신의 건강.경제적 여건에 대한
만족도
- 전반적인 인생의 성공감
- 나는 어쩔 수 없이 하는 일보다는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경우가 더 많다.
- 모든 면에서 현재 내 생활은 행복한 편이다
자기수용
- 자신의 인간적 가치에 대한 인식
- 자기노출 및 자기폐쇄
- 자신의 언행 및 능력에 대한 자신감
- 타인의 반응에 대한 감수성
- 통제의 소재
- 나는 다른 사람들이 싫어할 만한 이유가 없는 꽤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기를 꺼려하지 않는다.
- 나는 인간적인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타인수용
- 타인의 인간적 가치에 대한 인식
- 타인의 판단에 대한 인정
- 타인의 언행 및 능력에 대한 신뢰
- 타인의 행위 동기 추정
- 타인에 대한 기술 및 평가
- 사람들은 대체로 선량하다.
1. 영유아교육의 변천사(P.2) - 2019년
2. 영유아교육 패러다임(P.10~13) - 2017년, 2016년
1) 국가책임의 보편주의 패러다임
- 빈곤의 대물림을 차단하고 공평한 양육환경을 보장한다는 예방적 차원의 ‘아동보호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2) 영유아의 권리 중심 패러다임
- 영유아교육은 부모의 사회계층과 취업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영유아에게 단순한 보호의 차원을 뛰어넘어 영양, 안전 등 풍부하고 보조적인 환경 속에서 발달을 지원하는 교육의 통합적인 개념이다.
3) 다양한 요구 맞춤형 패러다임
-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도시화.정보화를 겪으며 가족구조에도 변화가 초래되었다. 즉, 맞벌이 가족, 무자격가족, 이혼가족,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가족 유형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과 보육 정책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3. 영유아교사의 자아개념(P.32) - 2019년, 2018년, 2017년
구성요인
내용
예시문항
일상적
자아
- 가정생활만족도
- 근래에 자신의 생활에 대한 만족도
- 자신의 건강.경제적 여건에 대한
만족도
- 전반적인 인생의 성공감
- 나는 어쩔 수 없이 하는 일보다는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경우가 더 많다.
- 모든 면에서 현재 내 생활은 행복한 편이다
자기수용
- 자신의 인간적 가치에 대한 인식
- 자기노출 및 자기폐쇄
- 자신의 언행 및 능력에 대한 자신감
- 타인의 반응에 대한 감수성
- 통제의 소재
- 나는 다른 사람들이 싫어할 만한 이유가 없는 꽤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기를 꺼려하지 않는다.
- 나는 인간적인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타인수용
- 타인의 인간적 가치에 대한 인식
- 타인의 판단에 대한 인정
- 타인의 언행 및 능력에 대한 신뢰
- 타인의 행위 동기 추정
- 타인에 대한 기술 및 평가
- 사람들은 대체로 선량하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