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TV토론에 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케네디와 닉슨의 정치토론이 획기적 전환점이었다.
② 19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③ TV토론으로 방송의 정치적 영향력이 축소되었다.
④ 정치인의 TV토론은 유권자의 관심을 받지 못했다.
37. 방송의 역사에서 「세계의 전쟁(War of Worlds)」과 관련 없는 것은?
① 방송의 사회적 영향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
② 1938년 방송된 미국의 라디오 드라마
③ 사람들의 공포심을 부추긴 TV 다큐멘터리
④ 화성인 침입을 다룬 가상 드라마
※ 38∼40. ( )에 가장 적절한 것은?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개념의 변화는 아날로그 → 디지털, 일방향 → 쌍방향, ( 38 ), 무선전파 → ( 39 ), ( 40 )로 특징지을 수 있다.”
38.
① 생산성 확대 → 생산성 축소
② 독과점 확대 → 독과점 축소
③ 무한 자산 → 유한 자산
④ 선택성 제한적 → 선택성 확대
39.
① 광대역망 전송 ② IPTV
③ 유선망 통신 ④ HDTV
40.
① 특화된 수용자 → 소수 수용자
② 엘리트 수용자 → 일반 수용자
③ 불특정 수용자 → 특화된 수용자
④ 일반 수용자 → 불특정 수용자
※ 41∼43.
“( 41 )(이)란 국제적으로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가 전파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2000년대 후반에는 아이돌 그룹을 중심으로 ( 42 )이(가) 만들어져 확산되었다. 그 성공요인으로 ( 43 ) 등을 꼽는다.”
41. ( )에 가장 적절한 것은?
① K-pop ② 뉴웨이브
③ 한류 ④ 글로벌문화
42. ( )에 가장 적절한 것은?
① K-pop ② 뉴웨이브
③ 한류 ④ 글로벌문화
43. ( )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콘텐츠의 높은 완성도
② 세계화 지향성
③ 아날로그 미디어의 적극적 활용
④ 문화 혼종성
글쓰기, 방송의이해 4-1
※ 44∼45. ( )에 가장 적절한 것은?
“( 44 )(이)란 정치인이 지면이나 방송시간을 이용하여 지지를 호소하는 정치 캠페인을 말한다. 이는 ( 45 )이(가) 정치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44.
① 선거방송 ② 정치선전
③ 정치광고 ④ 여론정치
45.
① 선거방송 ② 통신매체
③ 매스미디어 ④ 여론정치
46. 공영방송제도의 재원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① 시청자 수신료 ② 광고비
③ 공익자금 ④ 정부조세
47. 방송규제의 이론적 근거에 해당되는 것은?
① 전파자원의 희소성 ② 정보화이론
③ 경쟁완화이론 ④ 신자유주의 경제
※ 48∼49. ( )에 가장 적절한 것은?
“경쟁 방송사와 장르가 다른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직접 경쟁을 피하면서 수용자를 유인하는 편성전략은 ( 48 ), 반면 같은 장르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경쟁하는 전략은 ( 49 )이다.”
48.
① 구획편성(block programming)
② 대응편성(counter programming)
③ 실력편성(power programming)
④ 줄띠편성(strip programming)
49.
① 구획편성(block programming)
② 대응편성(counter programming)
③ 실력편성(power programming)
④ 줄띠편성(strip programming)
① 케네디와 닉슨의 정치토론이 획기적 전환점이었다.
② 19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③ TV토론으로 방송의 정치적 영향력이 축소되었다.
④ 정치인의 TV토론은 유권자의 관심을 받지 못했다.
37. 방송의 역사에서 「세계의 전쟁(War of Worlds)」과 관련 없는 것은?
① 방송의 사회적 영향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
② 1938년 방송된 미국의 라디오 드라마
③ 사람들의 공포심을 부추긴 TV 다큐멘터리
④ 화성인 침입을 다룬 가상 드라마
※ 38∼40. ( )에 가장 적절한 것은?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개념의 변화는 아날로그 → 디지털, 일방향 → 쌍방향, ( 38 ), 무선전파 → ( 39 ), ( 40 )로 특징지을 수 있다.”
38.
① 생산성 확대 → 생산성 축소
② 독과점 확대 → 독과점 축소
③ 무한 자산 → 유한 자산
④ 선택성 제한적 → 선택성 확대
39.
① 광대역망 전송 ② IPTV
③ 유선망 통신 ④ HDTV
40.
① 특화된 수용자 → 소수 수용자
② 엘리트 수용자 → 일반 수용자
③ 불특정 수용자 → 특화된 수용자
④ 일반 수용자 → 불특정 수용자
※ 41∼43.
“( 41 )(이)란 국제적으로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가 전파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2000년대 후반에는 아이돌 그룹을 중심으로 ( 42 )이(가) 만들어져 확산되었다. 그 성공요인으로 ( 43 ) 등을 꼽는다.”
41. ( )에 가장 적절한 것은?
① K-pop ② 뉴웨이브
③ 한류 ④ 글로벌문화
42. ( )에 가장 적절한 것은?
① K-pop ② 뉴웨이브
③ 한류 ④ 글로벌문화
43. ( )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콘텐츠의 높은 완성도
② 세계화 지향성
③ 아날로그 미디어의 적극적 활용
④ 문화 혼종성
글쓰기, 방송의이해 4-1
※ 44∼45. ( )에 가장 적절한 것은?
“( 44 )(이)란 정치인이 지면이나 방송시간을 이용하여 지지를 호소하는 정치 캠페인을 말한다. 이는 ( 45 )이(가) 정치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44.
① 선거방송 ② 정치선전
③ 정치광고 ④ 여론정치
45.
① 선거방송 ② 통신매체
③ 매스미디어 ④ 여론정치
46. 공영방송제도의 재원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① 시청자 수신료 ② 광고비
③ 공익자금 ④ 정부조세
47. 방송규제의 이론적 근거에 해당되는 것은?
① 전파자원의 희소성 ② 정보화이론
③ 경쟁완화이론 ④ 신자유주의 경제
※ 48∼49. ( )에 가장 적절한 것은?
“경쟁 방송사와 장르가 다른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직접 경쟁을 피하면서 수용자를 유인하는 편성전략은 ( 48 ), 반면 같은 장르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경쟁하는 전략은 ( 49 )이다.”
48.
① 구획편성(block programming)
② 대응편성(counter programming)
③ 실력편성(power programming)
④ 줄띠편성(strip programming)
49.
① 구획편성(block programming)
② 대응편성(counter programming)
③ 실력편성(power programming)
④ 줄띠편성(strip programming)
방송의 이해 대체시험(2017).hwp
방송의 이해 기말시험(2019).hwp
방송의 이해 기말시험(2016).hwp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