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2학기 컴퓨터과학과 졸업학력평가(논문) 관련 일정 및 논문주제 안내
작성자 컴퓨터과학과 조회수 29 등록일 2021.07.28
안녕하세요.
컴퓨터과학과 입니다.
2021학년도 2학기 졸업학력평가(논문) 관련 일정 등을 안내 드립니다.
□ 논문 일정
졸업 논문 |
학기 | 계획서 접 수 |
계획서 지도 및 논문 지도 |
논문 접수 | 논문 심사 | 합격자발표 | ||||||||||
2학기 | 9.2.(목)~9.16.(목) | 9.24.(금)~10.29.(금) | 11.2.(화)~11.9.(화) | 11.22.(월)~12.24.(금) | 2022.1.14.(금) |
※추가 제출 기간 없음
논문주제 및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세요.
감사합니다.
2021학년도 2학기 졸업학력평가(논문) 시행공고
2021학년도 2학기 졸업학력평가(논문) 시행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니 해당 학생은 졸업논문 주제를 선정하여 지정된 기일 내에 졸업논문계획서와 졸업논문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Ⅰ. 제출 대상자 : 졸업논문을 부과하는 학과(전공)의 재적생 중 다음 요건에 해당되는 자
❍ 소속 학과 학생 : 직전학기(계절수업시험성적, 사회봉사학점 포함)까지 84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 복수전공 학생 : 직전학기(계절수업시험성적, 사회봉사학점 포함)까지 복수전공학과의 전공과목 15학점을 포함하여 84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 복수전공 신청자는 본인 소속 학과 및 해당 전공의 졸업논문(논문대체인정 포함)을 각각 제출하여야 함.
※ 등록과 관계없이 휴학생도 졸업논문(논문대체인정 포함) 제출 가능
- 2021. 2학기를 포함하여 연속 3개학기 미등록 휴학생은 졸업논문작성계획서를 제출하더라도 졸업논문을 제출할 수 없음(2021. 9월 중 제적 처리됨)
- 총취득학점 140학점 이상인 학생은 연속 3개학기 미등록과 관계없이 졸업논문(논문대체인정 포함) 제출 가능
Ⅱ. 졸업논문(논문대체인정 포함) 제출 대상 학과 : 3개 학과
❍ 자연과학대학 : 컴퓨터과학
❍ 교육과학대학 : 문화교양, 청소년교육
※ 졸업논문 미제출 학과 : 21개 학과, 1개 전공[국문, 영문, 중문, 불문, 일본, 법학, 행정, 경제, 경영, 무역, 미디어, 관광, 농학, 생활, 통계, 환경, 간호, 교육, 유아, 생활체육, 사회복지(연계전공)]
Ⅲ. 졸업논문 주제 선정 방법 : 졸업논문을 부과하는 학과(전공)별로 제시된 논문주제 중 하나를 선택(학과별 논문주제[붙임] 참조)
Ⅳ.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기간 및 방법
1. 제출 기간 : 2021. 9. 2.(목) ~ 9. 16.(목)
※ 제출(접수) 시작일 09:30부터 마감일 18:00까지
※ 논문계획서 및 논문의 추가 제출(접수) 기간은 없음
2. 제출 방법 :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온라인 제출(방문 및 우편접수는 실시하지 않음)
※ 인터넷 온라인 제출이 불가능한 경우 소속 지역대학 및 일부 시․군학습관의(성남, 안양, 강릉, 원주, 안동, 포항, 창원시학습관) PC를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 제공
Ⅴ. 졸업논문계획서 작성 방법
1. 대상자 확인 : 학교 홈페이지 → 맞춤정보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학력평가대상자조회
※ 복수전공자는 “졸업학력평가대상자조회”의 ‘복수전공’의 대상여부에서 확인
2. 논문계획서 제출 방법 [서식 1 ~ 4 참조 ]
❍ 홈페이지 → 맞춤정보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논문 계획서 제출 후 접수번호와 “논문계획서가 제출 되었습니다”메시지 확인
※ 복수전공자는 “졸업논문계획서 제출”의 전공구분에서‘전공’과‘복수전공’을 선택하여 논문계획서 제출
3. 「① 논문유형」, 「② 논문주제」, 「③ 연구개요」를 순서에 따라 입력한 후
「④ 제출」 버튼클릭
☞ 「③ 연구개요」입력 시 유의사항 : 문자는 한글과 영문으로 작성
※ 특수문자나 기타 외국어는 한글 또는 영문으로 변환하여 기재
(예 : 특수문자 ∑ → 시그마)
4. 「④ 제출」버튼을 클릭하면 「⑤ 접수번호」가 나타남
❍ 상단의 “논문계획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메시지와 접수번호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학생이 직접 재 로그인하여 확인할 것
5. 「⑥ 입력글자 수」한글기준 2,000자이내로 입력할 수 있음
❍「영문, 숫자, 한타 띄움」은 한글자로 취급됨
❍「논문개요는 최대 2,000자 이내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타날 경우「③연구개요」내용을 축소 조정한 후 저장
※ 복수전공자는“졸업논문계획서 제출”의 전공구분에서‘전공’과‘복수전공’을 선택하여 논문계획서 제출[서식 2(복수전공) 참조]
Ⅵ. 졸업논문계획서 수정방법(제출기간 동안 수시 수정 가능)
❍ 해당 항목의 내용을 수정한 후 「⑦ 수정」버튼 클릭 ☞ 반드시 「⑤ 접수번호」확인
Ⅶ.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확인 방법
❍ 홈페이지 → 맞춤정보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졸업논문(계획서)접수/합격조회에서 논문주제, 접수번호 및 접수일자 등을 반드시 확인할 것
❏ [서식1] 졸업논문계획서 초기 화면
전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e7c374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7pixel, 세로 58pixel
❏ [서식2] 복수전공 신청자의 졸업논문계획서 초기 화면
전공
※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시 ‘전공’과 ‘복수전공’이 나타나며, 이를 선택하여 졸업논문계획서 제출이 가능
❏ [서식3]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후 화면
전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e7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7pixel, 세로 58pixel
Ⅷ. 졸업논문계획서 지도
❍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후 지도 교수의 지도(2021. 9. 24. ~ 10. 29.) 내용이 없어도
논문을 작성하기 바람.
※ 지도교수의 지도 내용이 있는 경우 지도 내용과 상이한 내용의 논문을 제출하면 논문심사에서 불합격될 수 있음.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졸업논문(계획서)질의에서 지도
받고 질의 할 수 있음.
☞ 지도한 내용이 이메일로도 발송 되지만 네트워크상에서 여러 메일 서버를 경유하여 전달되는 등의 이유로 학생에게 전달되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수시로 홈페이지의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질의에서 확인 바람.
Ⅸ. 논문계획서 주제 변경 [서식 4,5,6 참조]
❍ 졸업논문계획서 제출완료(기간 종료) 후 유형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졸업논문유형/주제변경신청”을 홈페이지에서 학생이 신청 [2021.10.4. ~ 10.25.까지 (직접방문 및 우편접수는 실시하지 않음)]하고 학과에서 승인 처리
❏ [서식4] 졸업논문유형/주제변경
❍ 홈페이지(맞춤정보)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졸업논문유형/주제변경신청 또는 로그인 → 맞춤정보 → 종합신청정보 → 졸업자격증 → 졸업논문유형/주제변경신청 클릭
❏ [서식5] 변경내용에 변경할 주제 또는 유형을 입력 후 저장 클릭
전공
❏ [서식6] 신청 상태 확인
전공
Ⅹ. 기타 사항
❏ 졸업논문 제출(‘21. 2학기 논문계획서 제출자에 한하며, 추가 제출기간 없음)
❍ 제출 기간 : 2021. 11. 2.(화) 09:30 ~ 11. 9.(화), 18:00까지
❍ 제출 방법 : 반드시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온라인 제출(이메일 제출 불가)
※ 온라인 제출 주제는 오프라인(방문, 우편, 이메일)으로 제출 불가
❍ 졸업논문 제출 방법
- 온라인 제출 주제 : 학교 홈페이지→ 나의정보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졸업논문 제출
※ 논문 제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10월 중 학보(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니 반드시 확인할 것
※ 2021. 2학기 졸업논문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은 학생은 졸업논문을 제출할 수 없음.
❍ 작성 방법 : 글자크기 한글 11호 정도로 A4용지 10쪽 내외 작성
※ 논문 분량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는 주제의 경우에는 예외(지시사항에 따름)
❍ 작성분량 : 5MB 이내
❍ 논문은 반드시 지정된 문서 편집 소프트웨어와 형식으로 작성
- 문서편집 소프트웨어 : 아래한글 또는 MS-Word
❍ 작성된 논문의 파일명 예시
- 글 ⇒ 유형학번.hwp, A형201934-113325.hwp
- MS-Word ⇒ 유형학번.doc(docx), A형201934-113325.doc(docx)로 부여하고 개인PC 또는 저장매체에 저장
❍ 졸업논문표지는 지역대학 배부 또는 학교 홈페이지 → 맞춤정보 → 왼쪽 하단 학생서식⁃논문에서 다운받아 활용
❍ 졸업논문 합격자 발표
- 발표 일자 : 2022. 1. 14.(금) 예정
- 발표 방법 : 안내 e-mail 발송 및 학교 홈페이지 게시
❏ 졸업논문대체인정심사 신청 기간
❍ 1차(신청 및 접수: 9.27.~10.01. 예정), 2차(신청 및 접수: 12.20.~12.24. 예정)
※ 졸업논문대체인정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각 차수별로 별도 공고
※ 논문대체인정신청서 제출 일정은 학내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참고(유의) 사항
❍ 졸업논문 접수 세부사항 관련하여 추후 KNOU 위클리와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반드시 참조.
❍ 졸업논문계획서 지도 및 논문지도, 논문심사 결과 안내는 E-mail로도 발송되지만 메일 수신여부가 네트워크상에서 여러 메일 서버를 경유하여 전달되는 등의 이유로 수신이 안될 수 있으니 반드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라며, 또한 E-mail 주소는「개인정보수정」에서 확인하고 수정 할 것.
❍ 제출된 논문 또는 논문대체 관련 서류는 일체 열람 및 반환하지 않으니 해당 자료는 각자 보관하기 바람
❍ 졸업논문주제의 세부적인 내용과 졸업논문계획서 및 논문작성에 대한 사항은 해당 학과로 문의.
❍ 기타 사항은 소속 지역대학 또는 대학본부 학사운영과로 문의.
2021학년도 2학기 졸업학력평가(논문) 시행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니 해당 학생은 졸업논문 주제를 선정하여 지정된 기일 내에 졸업논문계획서와 졸업논문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Ⅰ. 제출 대상자 : 졸업논문을 부과하는 학과(전공)의 재적생 중 다음 요건에 해당되는 자
❍ 소속 학과 학생 : 직전학기(계절수업시험성적, 사회봉사학점 포함)까지 84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 복수전공 학생 : 직전학기(계절수업시험성적, 사회봉사학점 포함)까지 복수전공학과의 전공과목 15학점을 포함하여 84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 복수전공 신청자는 본인 소속 학과 및 해당 전공의 졸업논문(논문대체인정 포함)을 각각 제출하여야 함.
※ 등록과 관계없이 휴학생도 졸업논문(논문대체인정 포함) 제출 가능
- 2021. 2학기를 포함하여 연속 3개학기 미등록 휴학생은 졸업논문작성계획서를 제출하더라도 졸업논문을 제출할 수 없음(2021. 9월 중 제적 처리됨)
- 총취득학점 140학점 이상인 학생은 연속 3개학기 미등록과 관계없이 졸업논문(논문대체인정 포함) 제출 가능
Ⅱ. 졸업논문(논문대체인정 포함) 제출 대상 학과 : 3개 학과
❍ 자연과학대학 : 컴퓨터과학
❍ 교육과학대학 : 문화교양, 청소년교육
※ 졸업논문 미제출 학과 : 21개 학과, 1개 전공[국문, 영문, 중문, 불문, 일본, 법학, 행정, 경제, 경영, 무역, 미디어, 관광, 농학, 생활, 통계, 환경, 간호, 교육, 유아, 생활체육, 사회복지(연계전공)]
Ⅲ. 졸업논문 주제 선정 방법 : 졸업논문을 부과하는 학과(전공)별로 제시된 논문주제 중 하나를 선택(학과별 논문주제[붙임] 참조)
Ⅳ.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기간 및 방법
1. 제출 기간 : 2021. 9. 2.(목) ~ 9. 16.(목)
※ 제출(접수) 시작일 09:30부터 마감일 18:00까지
※ 논문계획서 및 논문의 추가 제출(접수) 기간은 없음
2. 제출 방법 :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온라인 제출(방문 및 우편접수는 실시하지 않음)
※ 인터넷 온라인 제출이 불가능한 경우 소속 지역대학 및 일부 시․군학습관의(성남, 안양, 강릉, 원주, 안동, 포항, 창원시학습관) PC를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 제공
Ⅴ. 졸업논문계획서 작성 방법
1. 대상자 확인 : 학교 홈페이지 → 맞춤정보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학력평가대상자조회
※ 복수전공자는 “졸업학력평가대상자조회”의 ‘복수전공’의 대상여부에서 확인
2. 논문계획서 제출 방법 [서식 1 ~ 4 참조 ]
❍ 홈페이지 → 맞춤정보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논문 계획서 제출 후 접수번호와 “논문계획서가 제출 되었습니다”메시지 확인
※ 복수전공자는 “졸업논문계획서 제출”의 전공구분에서‘전공’과‘복수전공’을 선택하여 논문계획서 제출
3. 「① 논문유형」, 「② 논문주제」, 「③ 연구개요」를 순서에 따라 입력한 후
「④ 제출」 버튼클릭
☞ 「③ 연구개요」입력 시 유의사항 : 문자는 한글과 영문으로 작성
※ 특수문자나 기타 외국어는 한글 또는 영문으로 변환하여 기재
(예 : 특수문자 ∑ → 시그마)
4. 「④ 제출」버튼을 클릭하면 「⑤ 접수번호」가 나타남
❍ 상단의 “논문계획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메시지와 접수번호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학생이 직접 재 로그인하여 확인할 것
5. 「⑥ 입력글자 수」한글기준 2,000자이내로 입력할 수 있음
❍「영문, 숫자, 한타 띄움」은 한글자로 취급됨
❍「논문개요는 최대 2,000자 이내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타날 경우「③연구개요」내용을 축소 조정한 후 저장
※ 복수전공자는“졸업논문계획서 제출”의 전공구분에서‘전공’과‘복수전공’을 선택하여 논문계획서 제출[서식 2(복수전공) 참조]
Ⅵ. 졸업논문계획서 수정방법(제출기간 동안 수시 수정 가능)
❍ 해당 항목의 내용을 수정한 후 「⑦ 수정」버튼 클릭 ☞ 반드시 「⑤ 접수번호」확인
Ⅶ.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확인 방법
❍ 홈페이지 → 맞춤정보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졸업논문(계획서)접수/합격조회에서 논문주제, 접수번호 및 접수일자 등을 반드시 확인할 것
❏ [서식1] 졸업논문계획서 초기 화면
전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e7c374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7pixel, 세로 58pixel
❏ [서식2] 복수전공 신청자의 졸업논문계획서 초기 화면
전공
※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시 ‘전공’과 ‘복수전공’이 나타나며, 이를 선택하여 졸업논문계획서 제출이 가능
❏ [서식3]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후 화면
전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e7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7pixel, 세로 58pixel
Ⅷ. 졸업논문계획서 지도
❍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후 지도 교수의 지도(2021. 9. 24. ~ 10. 29.) 내용이 없어도
논문을 작성하기 바람.
※ 지도교수의 지도 내용이 있는 경우 지도 내용과 상이한 내용의 논문을 제출하면 논문심사에서 불합격될 수 있음.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졸업논문(계획서)질의에서 지도
받고 질의 할 수 있음.
☞ 지도한 내용이 이메일로도 발송 되지만 네트워크상에서 여러 메일 서버를 경유하여 전달되는 등의 이유로 학생에게 전달되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수시로 홈페이지의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질의에서 확인 바람.
Ⅸ. 논문계획서 주제 변경 [서식 4,5,6 참조]
❍ 졸업논문계획서 제출완료(기간 종료) 후 유형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졸업논문유형/주제변경신청”을 홈페이지에서 학생이 신청 [2021.10.4. ~ 10.25.까지 (직접방문 및 우편접수는 실시하지 않음)]하고 학과에서 승인 처리
❏ [서식4] 졸업논문유형/주제변경
❍ 홈페이지(맞춤정보)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졸업논문유형/주제변경신청 또는 로그인 → 맞춤정보 → 종합신청정보 → 졸업자격증 → 졸업논문유형/주제변경신청 클릭
❏ [서식5] 변경내용에 변경할 주제 또는 유형을 입력 후 저장 클릭
전공
❏ [서식6] 신청 상태 확인
전공
Ⅹ. 기타 사항
❏ 졸업논문 제출(‘21. 2학기 논문계획서 제출자에 한하며, 추가 제출기간 없음)
❍ 제출 기간 : 2021. 11. 2.(화) 09:30 ~ 11. 9.(화), 18:00까지
❍ 제출 방법 : 반드시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온라인 제출(이메일 제출 불가)
※ 온라인 제출 주제는 오프라인(방문, 우편, 이메일)으로 제출 불가
❍ 졸업논문 제출 방법
- 온라인 제출 주제 : 학교 홈페이지→ 나의정보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졸업논문 제출
※ 논문 제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10월 중 학보(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니 반드시 확인할 것
※ 2021. 2학기 졸업논문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은 학생은 졸업논문을 제출할 수 없음.
❍ 작성 방법 : 글자크기 한글 11호 정도로 A4용지 10쪽 내외 작성
※ 논문 분량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는 주제의 경우에는 예외(지시사항에 따름)
❍ 작성분량 : 5MB 이내
❍ 논문은 반드시 지정된 문서 편집 소프트웨어와 형식으로 작성
- 문서편집 소프트웨어 : 아래한글 또는 MS-Word
❍ 작성된 논문의 파일명 예시
- 글 ⇒ 유형학번.hwp, A형201934-113325.hwp
- MS-Word ⇒ 유형학번.doc(docx), A형201934-113325.doc(docx)로 부여하고 개인PC 또는 저장매체에 저장
❍ 졸업논문표지는 지역대학 배부 또는 학교 홈페이지 → 맞춤정보 → 왼쪽 하단 학생서식⁃논문에서 다운받아 활용
❍ 졸업논문 합격자 발표
- 발표 일자 : 2022. 1. 14.(금) 예정
- 발표 방법 : 안내 e-mail 발송 및 학교 홈페이지 게시
❏ 졸업논문대체인정심사 신청 기간
❍ 1차(신청 및 접수: 9.27.~10.01. 예정), 2차(신청 및 접수: 12.20.~12.24. 예정)
※ 졸업논문대체인정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각 차수별로 별도 공고
※ 논문대체인정신청서 제출 일정은 학내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참고(유의) 사항
❍ 졸업논문 접수 세부사항 관련하여 추후 KNOU 위클리와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반드시 참조.
❍ 졸업논문계획서 지도 및 논문지도, 논문심사 결과 안내는 E-mail로도 발송되지만 메일 수신여부가 네트워크상에서 여러 메일 서버를 경유하여 전달되는 등의 이유로 수신이 안될 수 있으니 반드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라며, 또한 E-mail 주소는「개인정보수정」에서 확인하고 수정 할 것.
❍ 제출된 논문 또는 논문대체 관련 서류는 일체 열람 및 반환하지 않으니 해당 자료는 각자 보관하기 바람
❍ 졸업논문주제의 세부적인 내용과 졸업논문계획서 및 논문작성에 대한 사항은 해당 학과로 문의.
❍ 기타 사항은 소속 지역대학 또는 대학본부 학사운영과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