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2학기 신편입하고 시험을 준비하며 커뮤니티를 알게 되고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번 2024년 1학기에 1학년 신입생이 들어오며, 사회문제론이 '교양'으로서 개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미 어문, 사회과학 계열의 여러학과가 교양으로서 운영하는 과목이므로 그대로 교양과목으로서 개설될 예정인 거 같습니다.
저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의 전공선택과목으로서 인정되느니만큼 '전공'으로서 인정되는게 더 적절할 것 같습니다만,
학우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2018년, 2019년 1학기 당시에
방송대 사회복지학과 과목으로 가족복지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청소년복지론 등 4개 과목이 있었지만,
2020년부터 제외되었습니다.
(방송대 사회복지학과의 "역사" 를 살펴보니, 그렇게 나왔습니다.)
(방송대 사회복지학과는 2018년에 처음 개설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사회복지연계전공' 이었습니다.
타 학과 학생들이 사회복지연계전공을 '신청' 하고, 사회복지사 과목을 이수했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2024년 1학기부터 사회문제론 1개 과목만 다시 방송대 사회복지학과 과목으로 들어오게 된 것인데,
모르긴 몰라도, 2018년, 2019년 당시에도 사회문제론은 '교양' 이었을 것입니다.
나머지 3개 과목은 사회복지학과 '전공' 이었을 것입니다.
타 학과는 모두 '교양' 으로 이수하는데, 사회복지학과만 '전공' 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방송대의 수많은 '교양' 과목 중에, 그런 사례가 있다면, 또 모르겠습니다.)
위 4개 과목은 타 학과에 여전히 개설돼 있습니다.
위 4개 과목이 사회복지학과 1학기 과목에서 제외되고,
대신에 2020년 1학기부터 빈곤론, 사회복지와 인권, 산업복지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등 4개 과목이 들어오게 된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가족복지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청소년복지론 등 타 학과에서 1학기에 개설한 4개 과목은
사회복지사 2급 법정선택과목이 아닌 것으로 알고 계시는 듯한데, 사실이 아닙니다.
위 4개 과목은 엄연히 사회복지사 2급 법정선택과목으로서,
이들 과목을 이수해도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 학과에서 2학기에 개설한 과목 중에
가족상담 및 치료, 아동복지,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과 별개 과목) 등 3개 과목도
사회복지사 2급 법정선택과목입니다.
(이들 3개 과목은 2018년부터 지금까지 방송대 사회복지학과 '전공' 과목이었던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단지, 방송대 사회복지학과 '전공' 과목에서 제외되었을 뿐입니다.
즉, 1학기, 2학기 과목 합쳐서, 사회복지사 2급 법정선택과목 7개가
방송대 사회복지학과 '전공' 과목에서 제외돼 있다는 것입니다.
타 학과에는 여전히 개설돼 있고요.
(방송대 사회복지학과가 아닌, 타 학과에 개설된, 사회복지사 2급 법정선택과목이 7개라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어떻게 될 지 궁금합니다.
https://c-knou.com/socialwelfare/1054440
교과목 개설 예정 (2023.11.28 08:30)
찾아보니, 이번에 방송대 사회복지학과 '전공' 과목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관련 없는 과목 (저는 이들 과목을 "기타 과목" 이라고 부릅니다.) 6개가 신규 개설됐습니다.
기존에 4개가 있었으니, 총 10개이네요.
(이 숫자는 '교양/일반선택' 과목은 제외한 숫자입니다.)
(https://ucampus.knou.ac.kr/
이번에 방송대 사회복지학과에 신규 편입되는 과목 13개 중에, (2학년 과목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임에도 계산하면)
유노캠퍼스에서 검색이 되는 과목 7개는 '교양/일반선택' 이 될 가능성이 높고,
검색이 되지 않는 과목 6개는 '전공' 이라고 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