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내년에 수강할때 참고 할 선생님이 계실까 해서 올려봐요 ㅎ
저는 전과목 벼락치기 안했고, 평균 책2번정독+기출+요약정리로 공부했어요
가끔 책 읽었으면.. 하시는 분 계시는데.. 책 읽는다고 무조건 a+ 나오는건 아니더라구요
글쓰기: 난이도 하. 워크북+기출(3개년) 다 맞을 정도면 무난하게 고득점 가능함. 시험 문제는 워크북보다 쉽게 나와요. 저는 책도 안좋아하고 문해력도 부족한 사람이라, 처음에 이해가 안되서 어떻게 공부해야하나 막막 했었거든요
제가 선택한 방법은.
- 이해 안되는것도 그냥 영어단어 외우듯이 무작정 외우기-> 2.무식하게 외우다보면 원리가 궁금함-> 3.책을 읽어봄-> 4.그제야 이해가 되면서 각인됨
이렇게 하니 외워졌어요. 모두 각자의 방식이 있으니, 혹시 막막하신 분은 참고 하셔요. 학점 따기로 수강 추천!
나눔의예술: 난이도 하. 너무 재밌고 유익했던 힐링과목. 1학년 과목이긴 한데 만약 첫 학기때 들었으면 하루 정도는 시간 투자해야 a+ 나올듯요. 저는 4학년이라 강의1번 듣고+강의록 1번 읽고 a+ 나왔어요.
솔직히 1/3 정도는 강의록 보다 기본 상식선에서 풀었어요. 3시간 투자하고 a+ 개꿀ㅎㅎ 내년에 꼭 들으세요 (사회복지개론 과목이랑 인권과목하고 묶어서 공부하면 얻어먹는 과목)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난이도 중. 후기가 어렵다 해서 신경썼던 과목인데, 보기가 꽈베기같아서 그렇지 난이도가 높진 않았어요. 주로 4개의 보기 중에서 1개는 알쏭달쏭 한데, 나머지 3개가 아니올시다~여서 찍은 문제가 제법 있었어요. 그리고 책 정독하실때 그냥 소설책 읽듯이 읽는게 아니라, 시간이 걸려도 한줄 한줄 이해하면서 읽어야 돼요. 한국말은 끝까지 들어봐야 한다는 교훈을 준 과목.
사회복지법제: 난이도 중. 1급 과목이라 열심히 준비했어요(책3번정독+기출+요약본정리). 연도 빡세게 외웠는데 자세히 안나와서 실 to the 망. 기출은 이렇구나 참고만 하고, 책이랑 ppt 보세요. 개인적으로 투자는 제일 많이한 과목인데 시험 당일 컨디션 조절 부족으로 강의실 나와서 넘 아쉬웠던 과목이었어요
사회복지행정론: 난이도 중하. 책 내용은 방대해서 중. 시험문제는 기출에서 나와서 하. 기출에서 나온다는 말 듣고 제일 대충 공부한 과목이였어요. (어떤건 답만 외운문제도..ㅎ) 저는 5개년만 풀고갔는데 더 풀걸 그랬어요. 처음 본 문제 몇개가 있던데요. 기출만 풀고 가야지 해서 5개년만 풀었는데 당황. 3개나 틀렸네요 에휴. 떠먹여 줬는데 스스로 밥상 엎어버린 과목.
사회복지실습: 시험과목은 아니지만, 2년동안 제일 유익했던 과목이였어요. 교수님도 학우님들도 다 좋은 분이였고 제일 기억에 남는 과목. 좋은 기관 좋은 수퍼바이저 선생님 만나서 너무 감사했고 지도교수님도 친절하게 답변 해주셔서 감사했고, ppt 발표할때 학우님들끼리 서로 경청하고 피드백 주고받는 시간이 저는 정말 좋았네요. 저는 방송대에서 동료와 대화를 해본경험이 없어서요.
팁이 있다면, 조금이라도 애매한게 있으면 꼭 지도교수님께 여쭤보세요. 지도교수님이 다른 일도 병행 하셔서 좀 바쁘세요.
'이정도는 교수님이 따로 언급 안했으니 이렇게 써도 되겠지?' 했던 것들, 제본 뜨고나서 갑자기 공지 뜨면 또 돈내고 제본떠야 돼요ㅠ 실습 일지는 하루에 1장으로 냈고, 생략해도 되는 서식은 전부 생략했어요. 점수는 제생각에 지도교수님들은 잘 주는듯 해요. 기관에서 잘주냐가 관건인듯요.
저는 이번 학기가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공부했고 다음 학기는 과제물 과목으로 돌리면서, 7월부터 부터 1급 준비 하려 해요
저는 이 커뮤니티 없었으면 휴학 생각 했을지도 몰라요. 도움주신 선생님들 너무 감사해요.
다음학기도 화이팅 하세요! 즐거운 방학 보내세요^^
#공부법 #학점 #취득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