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 글은 생활과학부 게시판에 먼저 올렸던 내용입니다.
보다 다양한 정보를 얻고자 사회복지학과 게시판에도 함께 올리게 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혹시 중복으로 보셨다면 이해 부탁드리며 소중한 경험이나 조언 있으시다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사회복지학을 전공 중입니다.
졸업 후에 가정복지상담학과로 편입을 희망하고 있으며
관심은 매우 높지만 아직 정보가 부족해 이 커뮤니티를 통해 하나씩 알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는 사회복지사 2급, 평생교육사 2급, 그리고 건강가정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가정복지 및 상담 관련 자격증들을 살펴보던 중 다음과 같은 자격증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관심 있는 자격증 목록
1. 보육교사 – 관심 낮음
2. 가족생활교육사 – 용도나 활용을 잘 모르겠음, 관심 낮음
3. 공공가정관리사 – 정보 부족, 관심 낮음
4. 주택관리사보 – 정보 부족, 관심 낮음
5. 소비자전문상담사 – 관심 높음
6. 가족상담사 – 매우 관심 높음
7. 부부·가족상담전문가 – 매우 매우 관심 높음
Q 궁금한 점
1. 신입생으로 가정복지상담학과에 입학(또는 편입)하게 된다면 위 자격증 중 보통 몇 가지 정도 취득이 가능할까요?
2. 저는 특히 5번(소비자전문상담사), 6번(가족상담사), 7번(부부가족상담전문가)에 관심이 많습니다.
단순히 학부 편입만으로도 위 세 가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3. 만약 위 자격증들을 취득하게 된다면 보통 어떤 분야나 기관에서 일할 수 있나요?
4. 그 외에 가정복지상담학과 관련 알아두면 좋은 정보가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5. 자격증별 설명이나 각 자격증의 취득 조건, 실습 정보 등도 알고 싶습니다.
(실습은 방송대 사회복지학과나 교육학과에서 진행되는 방식과 유사하게 이루어지는 건가요?)
현재는 아직 구체적인 진로를 결정한 단계는 아니지만
실제적인 자격 취득 및 향후 진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을 차근차근 알아가고자 합니다.
Q 아래는 ChatGPT에서 제공된 내용인데 실제로도 맞는 정보인지 궁금합니다.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직 배우는 과정에 있는 학생이지만 관련 분야에서 의미 있는 길을 걷고 싶어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비슷한 길을 가고 계신 선배님들 경험 있으신 분들의 조언과 정보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에
저는 학우님께서 가장 먼저 어느 기관에서, 어느 직업을 가지고 싶으신지 명확하게 정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현재 언급하신 자격증을 보면 과하다 싶을 정도로 너무 많기도 하고, 대부분 처음 듣는 자격증인 것 같아요.. 사실 취업을 할 때는 자격증 보다는 경력을 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만 취득하셔도 충분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중복되는 과목에 몇 과목만 더 이수하면 되니까 사복 2급+평생교육+건강가정사 조합으로 많이 취득하시려고
하는데, 솔직히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차라리 사복2급 자격증 요건을 충족해서 1급을 따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데.. 또 다시 실습을 나가고, 추가로 다른 과목들을 이수하고 하는게 다소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 물론!!! 이게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취업을 할 때,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서만 두고 드리는 말씀입니다 :-)
또한, 사복 졸업후 또 다시 가정복지상담학과로 편입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방송대 학위를 학과만 다르게 여럿 취득하시는 것보다는 기관에 들어가서 경력을 쌓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대학원 과정을 생각하신다면 방송대에서 높은 성적을 유지하시고, 그 학점으로 원하시는 오프라인 대학원에 들어가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