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3학년에 편입하게 된 학생입니다.
막상 합격을 하니 일과 학습 병행을 잘할 수 있을까 덜컥 겁부터 나네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일단 1학기는 들어보자 싶어서 수강정정을 하려고 하는데요,
(수강신청도 제대로 못해서 현재는 기본 교과로 등록된 상태입니다.)
수강 과목을 어떻게 변경할까 싶어서 커뮤니티글 참고해 보니 아래 과목으로 정리가 되는 것 같더라구요.
- 사회복지학개론
- 장애인복지론
- 사회복지와 인권
- 산업복지론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빈곤론
그런데 궁금한 것이,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는 꼭 3학년 1학기 때 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어렵고 빡세다는 분들이 많아서 이 과목은 좀 미루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실습을 꼭 1학기 때 나갈 생각은 아니라 이 과목은 4학년 때 들어도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가능하다면 이 과목을 대신 <사회복지행정론>을 들어볼까 합니다.
(다른 과목 추천도 부탁드립니다. )
곧 수강정정이 오픈될텐데 정말 고민이네요.
선배님, 동기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 )
사회복지학개론을 열심히 해두면, 처음에는 조금 힘들어도 이후에 듣는 과목에서 도움을 많이 받게 되더라고요~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도 할 때는 힘들지만, 실천론이나 실천기술론 등등에서 도움이 많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사회복지 정책론(3학년 2학기 수강함)도 쉽지많은 않은데,
사회복지 행정론(4학년 1학기 수강 예정)도 정책론과 많이 연계되어 있는 이상, 조금 힘드실 수도 있지 않을까요?
물론 배경지식이 많이 있으신 분이라면 상관없겠지만요~ㅎㅎ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를 3학년 1학기에 수강 완료할 경우, 4학년 1학기에 실습이 가능한데요~
3학년 2학기에 수강해야 4학년 2학기 실습이 가능한 것 아닐까요?(이건 확실치 않네요~ㅠ.ㅠ)
그리고 제 경험상 3학년 1학기의 경우, 과제도 시험도 수월한 편이었는데,
3학년 2학기에는 과제 난이도가 상당히 올라갔었던 것 같고, 시험도 쉽지 않았던 것 같아요.
2학기에 힘든 과목들이 많은데, 차라리 1학기에 프개평 수강해 놓으시는 게 한결 수월하시지 않을까 싶네요~
제 개인적인 의견이니 그냥 참고만 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