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aK5Ju-FOQHdriStjOl814PlCHokpoqRtmRwTRsZsbqqre4A/viewform
* 연습문제
1. 교육노년학 구성의 하위범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사색적인 탐색을 해 나가는 엘더고지
② 고령화된 사회가 유지・존속・발전하기 위한 사회체계 및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제시하는 사회학
③ 노인의 정서적 안정을 안내하는 심리학
④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지식의 창출을 강조하는 액션러닝
① ①은 다른 범주로 볼 수 있다.
2. 트라이고지적 관점에서 볼 때, 제라고지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개별화에 기초한 학습자원 ② 종교적 타인의존성 증대
③ 즉각적 학습성과의 적용 ④ 지역 평생학습기관에 대한 참여
③ ③은 안드라고지의 내용이다.
3. 다음에 해당하는 노인교육의 특성은?
노인의 정체성 개발과 잠재성 개발은 앙가지망으로 연결되며, 교육은 합리성을 인식하고 자율적 인간이 되도록 안내한다.
① 내적 성장 ② 비판적 의식과 참여
③ 혁신성 ④ 역량강화
② 박스 안의 설명은 ②의 내용이다.
4. 노인교육의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수월성의 원리 ② 경험의 원리
③ 경로의 원리 ④ 내적 동기화의 원리
① 수월성을 추구하는 것은 학령기 아동청소년교육의 주요 원리로, 노인교육에는 적합하지 않다.
5. ‘노인교육은 노인 일상생활 속의 주요한 주제를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삶의 활력을 찾도록 한다’는 원리는?
① 참여적 원리 ② 경로의 원리
③ 사제동행의 원리 ④ 생활화 및 사회화의 원리
④ ④에 해당하는 설명이다.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