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속파일은 아래 학과 홈페이지에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s://learn.knou.ac.kr/bbs/learn/2126/754013/artclView.do?layout=unknown
(09학년도 이후 신/편입생)
2025학년도 2학기 평생교육실습 안내
2025학년도 2학기 평생교육실습에 대하여 안내드리오니,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25-2학기부터 실습 신청 방법이 변경됩니다.
실습 신청 서류를 지역대학에 직접 제출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학사정보시스템 "실습"메뉴를 이용하여 온라인 신청 및 서류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변경
2025년 2학기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는 학생은 실습 신청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아래 내용 및 첨부파일을 꼼꼼히 확인하시어 실습 신청 방법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대상 및 자격]
○ 실습대상: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교육학과 재학생 (졸업생 및 타과생 실습 불가)
○ 실습자격: ① 직전학기(2025-1학기)까지 총 90학점을 취득하고,
②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필수 교과목(5과목) 중 실습과목을 제외한 4과목을 모두 이수한 자
* 2025-1학기까지 130학점 이상을 취득한 학생의 경우에는
반드시 졸업유보 신청을 하여 추후에 졸업으로 인해 실습이 취소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졸업유보신청 미실시로 인한 모든 책임은 학생에게 있습니다. (졸업유보신청문의 : 학사운영과 02-3668-4197)
[주요일정]
○ 실습신청: 2025. 6. 11.(수) ~ 2025. 6. 20.(금) (온라인 신청)
○ 수강신청: 2025. 7. 17(목)~2025. 7. 22(화) (2025-2학기 일반교과목 수강신청 기간과 동일)
○ 실습진행: 2024. 7. 21.(월) ~ 2024. 11. 14.(금) (본 실습기간 외 진행한 실습은 인정 불가)
○ 실습종결서류제출: 2025. 11. 17(월)~ 2025. 11. 21(금) (소속지역대학제출)
*실습신청이 승인된 자에 한하여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 실습 오리엔테이션: 2025. 7. 19(토) 또는 2025. 7. 20(일)
○ 실습 평가회: 2025. 11. 15(토) 또는 2025. 11. 16(일)
*실습 오리엔테이션과 평가회는 모두 오프라인 출석수업으로 진행되며 필수참석해야합니다.
실습 운영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1. 2025-2학기 평생교육실습 교과목 운영 안내(공지용)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1. "2025-2학기 평생교육실습 교과목 운영 안내" (첨부파일1)
- 2025-2학기 평생교육실습은 "2025-2학기 평생교육실습 교과목 운영 안내"를 기준으로 합니다.
<평생교육실습> 진행 절차를 이해하기 쉽게 담아두었으니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실습일정, 유의사항, 실습진행과정, 자주하는질문 등 실습과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 실습에 필요한 내용이오니 꼭!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해당 파일의 내용에 따라 실습을 계획·진행하시면 됩니다.
* 해당 파일을 읽어보지 않고 학과로 문의하시면 상담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2025-2학기 지역별 실습기관 목록. zip"(첨부파일2)
- 지역별 실습가능여부를 조사해 첨부했으나, 변동될 수 있으며 참고사항일 뿐 개별적으로 연락해 확인바랍니다.
- 실습기관 섭외가 어려운 경우 각 지역별로 실습지도교수님들께 이메일 문의
- 또는 평생교육사자격관리(https://lledu.nile.or.kr/)-실습기관정보 참고
3. 2025-1 평생교육실습 양식.zip (첨부파일3)
<평생교육실습>에 필요한 양식입니다. 각각의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서류 |
제출 장소 |
제출 기한 |
【양식 1】 실습 의뢰서 |
실습 기관 |
실습 기관에서 요청한 일정에 맞춰 제출 |
【양식 2】 실습 신청서 |
학사정보시스템 업로드 |
2025. 6. 11.(수) ~6. 20.(금) |
【양식 3】 실습의뢰 결과 회보서 【부속서류】 기관증빙서류(실습기관에 요청) |
||
【양식 4】 실습일지 표지 |
소속지역대학, 학습센터/학습관 |
2025. 11. 17.(월) ~11. 21.(금) |
【양식 5】 실습일지 |
||
【양식 6】 실습지도기록서 |
||
【양식 8】 평생교육 현장실습 평가서 |
||
【양식 9】 평생교육 현장실습 확인서 |
||
【양식 7】 실습생 평가서 |
학교 제출X, 실습기관 보관용 |
|
* 【양식 1】 실습의뢰서는 기관에 따라 요청하기도 하고, 요청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시 출력 후 수기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학과장 직인이 이미지형태로 포함된 파일이므로, 무단도용방지를 위하여 PDF파일로만 제공됩니다.)
4. 평생교육실습 신청 매뉴얼(첨부파일4)
실습신청 시 신청 서류를 지역대학에 직접 제출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학사정보시스템 "실습"메뉴를 이용하여 온라인 신청 및 서류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학사정보시스템(My Knou)에서 실습 신청하는 방법을 담은 메뉴얼을 올려드립니다.
매뉴얼에 따라 온라인으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접속경로: 로그인- 학사정보 - My Knou학사정보 - 실습 - 평생교육실습
*실습신청기간에만 "평생교육실습"메뉴가 활성화됩니다.
----------------------------------------------------------------------------------------------------
#평생교육실습 #평생교육사 #교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