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fYVoezJQMA2NAz_HnFFYMtVNVwCWGiKCIB-IUNgBby9AgVg/viewform
* 연습문제
1. 전 생애 발달 관점이 갖는 특징은 다방향성, 가소성, 맥락의 중요성, 학제 간 소통, 그리고 A이다. A에 적합한 것은?
① 개인차 고려
② 학습자 중심 철학
③ 구조주의적 관점
④ 과학적 접근
① 전 생애 발달과정은 역사・사회적 맥락성과 더불어 개인 간 차이에 주목한다.
2. 일본의 야네단 마을, 도서관 만들기 운동, 헤센 주의 교육농장 등의 사례의 공통점은?
① 노인의 지력에 대한 탐색 사례
② 노인의 잠재력에 대한 실천 사례
③ 노인의 지역사회 주체성을 드러낸 사례
④ 노인의 사회정서적 발달 사례
③ 노인의 지역사회 실천을 다룬 사례들로 ③을 내용으로 한다.
3. 노인학습자의 유형 가운데 다음에 해당하는 학습자 유형은?
노인학습자는 자신의 행위능력 및 학습역량을 넓혀 가면서 ‘무료한 일상’을 ‘평생 동안 일하며 학습하는 시간’의 개념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① 적극적 행위자
② 생애사적 학습자
③ 문화창조자
④ 배려봉사자
① 적극적 행위자에 대한 설명으로, 최근 부각되고 있는 노인학습자의 특징에 해당된다.
4. 노년기 여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여가를 노년기에 주어지는 자유시간이나 자유로운 자기 활동과 동일시하는 소유 개념은 지양되어야 한다.
② 인간적 삶을 목표로 자발성·자유성·창의성을 기본으로 하는 여가의 적극적인 가치 활동에 유의해야 한다.
③ 자율성과 자발적 참여 동기를 충분히 고려한 여가생활이 중요하다.
④ 여가에 대한 소유 개념을 전면화하여, 여가생활을 향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④ 여가에 대한 소유 개념에서 벗어나 정신적 생활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가생활을 향유해야 한다.
5.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노인교육을 볼 때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노년기 성취감과 수월성이 높아진다.
② 노인의 삶이 역동적이 된다.
③ 자신에 대한 성찰력이 제고된다.
④ 노인 스스로의 삶에 대한 재의미화가 이루어진다.
① 평생교육적 관점으로 노인교육을 본다는 것은 성취 중심의 관점을 벗어나는 것을 전제로 하므로, 수월성 등을 강조하는 관점은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