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교육학과 전용게시판

조회 수 5961 추천 수 0 댓글 2
Atachment
첨부 '34'

1.PNG.jpg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jjuObLPKEU_oCXw_zc1roVaRlEeE-ob1DqsK2Jk1ciLO2RA/viewform

 

n_페이지_03.jpg

n_페이지_04.jpg

n_페이지_05.jpg

n_페이지_06.jpg

n_페이지_07.jpg

n_페이지_08.jpg

n_페이지_09.jpg

n_페이지_10.jpg

n_페이지_11.jpg

n_페이지_12.jpg

n_페이지_13.jpg

n_페이지_14.jpg

n_페이지_15.jpg

n_페이지_16.jpg

n_페이지_17.jpg

n_페이지_18.jpg

n_페이지_19.jpg

n_페이지_20.jpg

n_페이지_21.jpg

n_페이지_22.jpg

n_페이지_23.jpg

n_페이지_24.jpg

n_페이지_25.jpg

n_페이지_26.jpg

n_페이지_27.jpg

n_페이지_28.jpg

n_페이지_29.jpg

n_페이지_30.jpg

n_페이지_31.jpg

 

* 연습문제

1. 다음은 노인교육방법의 원리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노인들은 그동안 삶 속에서 많은 경험을 쌓아 왔기 때문에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을 선정할 때 노인의 경험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학습내용을 과거의 경험이나 실생활에 연결지어 설명하면 흥미와 동기, 그리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① 문제해결의 원리 ② 자발성의 원 ③사제동행의 원리 ④ 경험의 원리

④ 노인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할 때에는 그들의 경험에 기반을 둔 학습 스타일을 도입하는 것이 적합하며, 이는 경험의 원리를 뜻한다.

 

2. 다음 중 노인교육 현장에서 가장 흔하게 쓰이며, 단시간에 많은 정보를 제공하거나 학습자 인원이 많은 경우에 특히 유용한 교육방법은 무엇인가?

① 강의법 ② 토의법 ③ 견학 ④ 회상

① 강의법은 지식과 정보, 기술이나 기능, 철학과 신념 등을 강사가 언어적인 수단을 통해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노인교육의 현장에서도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교육방법이다.

 

3. 다음 중 강의를 할 때 강사가 갖추어야 할 조건과 태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 충분한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

② 정치, 종교 등과 같은 사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다룬다.

③ 경로의 원리에 따라 예의 바른 자세와 말투로 강의를 진행한다.

④ 노인성 난청을 가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할 때에는 목소리 톤을 조금 낮춘다.

② 정치나 종교 등 민감한 사안은 강의목적상 꼭 다루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4. 토의법 중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학술대회와 같이 전문 지식이나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에서 주로 사용되는

토의법으로서, 몇 명의 토의자가 특정 주제에 대해 사전에 준비한 내용을 청중에게 발표하고의장이나 사회자가 토의를 진행하면서 사회자, 발표자, 청중들이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① 원형토의 ② 버즈토의 ③ 심포지엄 ④ 배심토의

③ 심포지엄은 전문적인 주제를 다루고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노인교육정책이 도입될 때 전문가나 행정가들이 참여하여 진행할 수 있다.

 

5. 노인교육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와 교육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하다.

② 시험지나 질문지 등 지필자료뿐 아니라 면담·관찰·실습 등의 평가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③ 보상 등의 외적인 유인책과 학습자 스스로의 내적인 유인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학습동기와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다.

④ 평가결과를 즉시 피드백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

④ 평가결과를 즉시 피드백하는 것은 학습자가 자신의 변화 정도와 학습결과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다음 학습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

  • ?
    가지가지 2023.06.17 12:31

    감사합니다.

  • ?
    이스라지 2023.08.05 11:10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417 게시판관리 6834 2022.12.24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73 게시판관리 3045 2023.09.20
공지 글쓰기 에디터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35 file 게시판관리 2386 2024.03.11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14 게시판관리 16259 2014.02.10
700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14 게시판관리 16259 2014.02.10
699 공부하는 법 좀 알려주세요~^^ 14 포기하지마~! 3684 2014.02.22
698 도움이 필요해요 2 바다사랑 1987 2014.04.07
697 4학년 안녕하세요 신지숙 306 2015.02.16
696 4학년 반갑습니다 예쁜여우 190 2015.02.16
695 4학년 안녕하세요^^~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226 2015.02.16
694 4학년 안녕하세요 1 예쁜미소 319 2015.02.16
693 4학년 반갑습니다 이아리 180 2015.02.16
692 4학년 4학년 평생교육 실습생..등업요청 1 최금순(전북) 476 2015.02.16
691 4학년 안녕하세요^^ 파란 246 2015.02.16
690 4학년 반갑습니다 복딩이 230 2015.02.16
689 4학년 평생교육실습 3 여행자 525 2015.02.17
688 4학년 반갑습니다!!! 1 하연사랑 353 2015.02.18
687 1학년 반갑습니다.. 2 해든 265 2015.03.23
686 1학년 반가와요 1 달리아리 294 2015.03.26
685 3학년 반갑습니다. 사랑샘 317 2015.04.27
684 1학년 교육학과 1학년입니다 조언 부탁드려요. 2 홍아 589 2015.05.04
683 1학년 만나서 반갑습니다. 백대현 334 2015.07.04
682 3학년 만나서 반가워요. 1 뚱이맘 327 2015.07.28
681 1학년 안녕하세요 1 이한솔 257 2015.08.1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5 Next
/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