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교육학과 전용게시판

조회 수 6595 추천 수 0 댓글 3
Atachment
첨부 '41'

 

1.PNG.jpg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rjU4QVs2XpYIOeVsm4cJVvl3WYfduGc9bDo47qNQ88TbX3g/viewform

 

n_페이지_03.jpg

n_페이지_04.jpg

n_페이지_05.jpg

n_페이지_06.jpg

n_페이지_07.jpg

n_페이지_08.jpg

n_페이지_09.jpg

n_페이지_10.jpg

n_페이지_11.jpg

n_페이지_12.jpg

n_페이지_13.jpg

n_페이지_14.jpg

n_페이지_15.jpg

n_페이지_16.jpg

n_페이지_17.jpg

n_페이지_18.jpg

n_페이지_19.jpg

n_페이지_20.jpg

n_페이지_21.jpg

n_페이지_22.jpg

n_페이지_23.jpg

n_페이지_24.jpg

n_페이지_25.jpg

n_페이지_26.jpg

n_페이지_27.jpg

n_페이지_28.jpg

n_페이지_29.jpg

n_페이지_30.jpg

n_페이지_31.jpg

n_페이지_32.jpg

n_페이지_33.jpg

n_페이지_34.jpg

n_페이지_35.jpg

n_페이지_36.jpg

n_페이지_37.jpg

n_페이지_38.jpg

n_페이지_39.jpg

n_페이지_40.jpg

n_페이지_41.jpg

* 연습문제

1. 노인상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노인상담의 특성상 내담자가 상담자보다 나이가 더 많은 경우가 많다.

② 내담자의 가족으로부터 지지와 도움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③ 내담자의 새로운 삶에 대한 의지나 변화욕구가 큰 편이다.

④ 내담자는 신체적·사회적·심리적으로 노화과정을 겪고 있다.

③ 노인내담자의 경우 현재의 문제 상황이 불만족스럽더라도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변화를 이끌어 내기보다는 문제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려는 경향성이 있다.

 

2. 다음은 노인상담의 상담자 반응유형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내담자의 말에서 표현된 태도와 주요 감정의 내용을 상담자가 적절하고 참신한 말로 부연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어르신은 ~라고 느끼시는군요”, “어르신은 ~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계신 것 같군요”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신을 이해해 주는 것을 인식하고 안심하여 자신을 개방할 수 있게 된다.

① 공감 ② 반영 ③ 구조화 ④ 명료화

② 반영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반영을 할 때에는 내담자의 표현된 태도와 함께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내면의 감정도 다루어야 한다.

 

3. 다음의 반응은 노인상담의 상담자 반응유형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그 부분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한 번 더 말씀해 주시겠어요?”

① 공감 ② 반영 ③ 요약 ④ 명료화

④ 명료화에 해당하는 반응으로 이러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말 중에서 모호한 부분에 대해 내담자가 확실히 알 수 있다.

 

4. 노인상담의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언어적 단서와 비언어적 단서에 집중한다.

② 노인이 표현하는 부정적인 감정도 자연스러운 반응임을 상담자가 인정해 주도록 한다.

③ 상담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게 선정하는 것이 좋다.

④ 대안 탐색 후 내담자가 변화하지 않고자 할 경우 변화를 촉구한다.

④ 내담자가 대안을 충분히 탐색하고 결정하였다면, 내담자가 변화하지 않기로 결정했을 경우 상담자는 그 결정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5. 노인상담의 유형 중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노인 간의 심리적 위로, 자기 수용, 타인을 통한 대리학습의 효과가 있으며, 노년기에 필요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고립과 소외의 해소 측면에서도 효과적 이다.

① 면접상담 ② 집단상담 ③ 전화상담 ④ 인터넷 상담

② 집단상담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집단상담은 다수의 노인내담자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자기 이해와 수용이 가능하다.

  • ?
    가지가지 2023.06.17 12:27

    감사합니다.

  • ?
    이스라지 2023.08.04 23:46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
  • ?
    고고씽 2024.11.14 13:33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417 게시판관리 6834 2022.12.24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73 게시판관리 3045 2023.09.20
공지 글쓰기 에디터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35 file 게시판관리 2386 2024.03.11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14 게시판관리 16259 2014.02.10
700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14 게시판관리 16259 2014.02.10
699 공부하는 법 좀 알려주세요~^^ 14 포기하지마~! 3684 2014.02.22
698 도움이 필요해요 2 바다사랑 1987 2014.04.07
697 4학년 안녕하세요 신지숙 306 2015.02.16
696 4학년 반갑습니다 예쁜여우 190 2015.02.16
695 4학년 안녕하세요^^~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226 2015.02.16
694 4학년 안녕하세요 1 예쁜미소 319 2015.02.16
693 4학년 반갑습니다 이아리 180 2015.02.16
692 4학년 4학년 평생교육 실습생..등업요청 1 최금순(전북) 476 2015.02.16
691 4학년 안녕하세요^^ 파란 246 2015.02.16
690 4학년 반갑습니다 복딩이 230 2015.02.16
689 4학년 평생교육실습 3 여행자 525 2015.02.17
688 4학년 반갑습니다!!! 1 하연사랑 353 2015.02.18
687 1학년 반갑습니다.. 2 해든 265 2015.03.23
686 1학년 반가와요 1 달리아리 294 2015.03.26
685 3학년 반갑습니다. 사랑샘 317 2015.04.27
684 1학년 교육학과 1학년입니다 조언 부탁드려요. 2 홍아 589 2015.05.04
683 1학년 만나서 반갑습니다. 백대현 334 2015.07.04
682 3학년 만나서 반가워요. 1 뚱이맘 327 2015.07.28
681 1학년 안녕하세요 1 이한솔 257 2015.08.1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5 Next
/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