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교육학과 전용게시판

조회 수 389 추천 수 0 댓글 2

평생교육경영론 교재 장별문제

 

 

평 생 교 육 경 영 론 <교재 문제모음>

 

1.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1.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경영과정에서 기관의 특수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생교육사업에서 경영은 부차적이다.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업무는 교육의 질을 좌우한다.

최근에는 학습조직을 통해 기관 경영의 성과를 올리기도 한다.

 

2. 평생교육기관 운영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타탕성의 원리 민주성의 원리

카리스마적 경영원리 효율성의 원리

 

3. 생태적 패러다임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옳은 것은?

안정 합리적인 체계 자율 확실

 

4. 경영의 여러 측면 중에서 성격이 다른 하나는?

인사활동 마케팅활동 통제활동 생산활동

 

5. 보기와 관련된 평생교육경영의 기본원리는?

보기

- 늘 손에 닿는 곳에 생각거리들이 마련되어 있는가?

- 토론할 수 있는 문화가 늘 마련되어 있는가?

- 학습자들은 어떤 학습을 원하는가?

평생교육기관은 지역에 대한 이해 위해서 운영되어야 한다.

평생교육기관 경영은 학습촉진을 목적으로 해야한다.

평생교육기관 경영은 학습자의 참여를 기본원리로 한다.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은 최소한의 자원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정답 : 23332

 

 

 

2.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법제도적 기반

 

1. 다음 설명이 가리키는 것은?

지역사회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이 성인학습자들에 대한 학습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제공하고, 전통적인 학령기 학생중심의 전통적인 대학기능에서 탈피하여 고등교육 운영체제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목적사업

평생학습중심대학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2. 다음중 평생교육시설이 아닌 것은?

백화점 문화센터 비영리단체

사내대학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3. 평생교육기관 설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학력인정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은 교육감에 등록한다.

회원이 300명 이사인 시민사회단체는 평생교육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종업원의 수가 200명 이상인 사업장은 사내대학을 설치할 수 있다.

비영리법인의 설립 허가에 대해 구체적 기준이 마련되어 있다.

 

4. 다음 중 교육감 신고 평생교육시설이 아닌 것은?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

언론기관부설 평생교육시설

원격대학 형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시민단체부설 평생교육시설

 

5. ‘평생교육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 교육활동이다.

평생교육법 제19조의 평생교육진흥원의 업무를 규정하고 있다.

평생교육법의 2007년 개정에서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에 대해 새롭게 규정하였다.

다른 법령에 따라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도 평생교육기관이다.

 

정답 : 12431

 

 

3.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

1.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차기의 새로운 투입으로 반영하는 과정

-피드백이라고도 함.

산출 환류 전환 환경

 

2. 보기에 해당하는 평생교육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은 무엇인가?

일본은 1979년 가케가와 시에서 최초로 평생교육도시를 선언하였고 이후 유럽,북미,남미,아프리카,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01년부터 평생학습도시를 지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정치적 환경 법제도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

 

3. 평생교육기관의 외부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유형은 단순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말한다.

2유형의 경우 중앙집권화된 구조 전략이 적합하다.

4유형으로 갈수록 환경에 대한 대응이 어려워진다.

3유형의 경우 직접 감독에 의한 조정전략이 적합하다.

 

4. 코트니의 경영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장 첫 단계는 목적과 목표의 설정이다.

조직화 및 구조화단계는 경영과정 가운데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기관의 인사는 자원봉사자도 포함된다.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마지막 단계는 평가이다.

 

5. 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체제의 투입, 전환, 산출은 일회적으로 일어난다.

체제적 관점으로 조직을 진단할 경우 미시적으로 문제를 진단한다.

개방체제는 체제의 생존이 전적으로 외부환경에 달려있다.

실제로 폐쇄체제로 생존하는 체제가 있다.

 

정답 : 21213

 

 

 

4. 평생교육 리더십

 

1. 리더십의 특성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개인의 자질이 리더십의 지위에 영향을 준다고 가정한다.

리더의 행동이 중요한 판단의 기준이 된다.

유능한 리더의 천부적인 특성을 발견한다.

교육정도, 설득력, 협동력 등이 제시된다.

 

2. 민주형 리더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개인적 또는 집단적으로 계획을 결정해도 무방하다.

리더는 일에 관여하지 않는다.

부하의 일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변혁에 관한 일에 적합하다.

요구하지 않으면 일에 대해 평가하지 않는다.

 

3. 리더의 권위 정도에 따른 리더십의 유형 구분 단계로 옳은 것은?

위임협력협의설득 강제지시위임협의

지시통제설득협의 지시설득협의협력

 

4. 교육자들이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운영방법에 대한 설명의 짝이 바르지 않은 것은?

주목하기-학습자들이 현재 생각에 귀를 기울이는 기회를 갖는다.

격려하기-문제해결과 행동계획을 도와준다.

개발하기-새로운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목표달성과 성공을 보장한다.

지원하기-실질적인 도움과 함께 정신적인 지원도 제공한다.

 

5. 다음 중 리더십 이론을 설명한 학자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임스 맥그리거 번스가 변혁적 리더십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리피트는 전제, 민주, 방임형 리더십을 구분하였다.

피들러는 리더십의 상황적응모델을 제시하였다.

버나드는 리더의 특성으로 능력, 업적, 책임감, 참가태도, 지위를 제시하였다.

 

정답 : 23414

 

 

 

 

5.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1. 프로그램군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집단전문화 방식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단일집중 방식은 1집단-1프로그램방식이다.

프로그램 전문화 방식은 모든 학습자층에게 전문화된 단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전체포괄방식은 평생교육기관이 지역에서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을 때 가능하다.

 

2. 모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0~100만원 이상을 기부할 수 있는 잠재적 기부자의 경우 특별행사개최가 적절하다.

3년 이상 기부를 지속하며 사업성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사려깊은 기부에 속한다.

충동적 기부자를 사려깊은 기부자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인터넷을 활용한 기부자 관리와 요청도 가능하다.

 

3. 평생교육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진흥원과 시·도 진흥원에서는 1급 평생교육사 1명이상을 포함해야 한다.

1급 평생교육사는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3년 이상 경력자 중 승급과정 이수자를 말한다.

평생교육법 시행령에서 평생교육사의 직무에 대해서 규정하고 있다.

평생교육사의 교육은 직무향상교육과 승급교육이 있다.

 

4. 평생교육 교·강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기관이 좋은 처우를 해주지 못하면 교·강사는 강의에 응하기 어렵다.

평생교육기관의 교·강사는 내용전문가이자 교육전문가여야 한다.

프로그램의 질관리를 위해 교·강사교육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의 의뢰 전 강사후보군과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5. 학교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비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학교교육과정은 학습내용이 계열성을 갖는다.

프로그램은 개인적 문제에서 출발한다.

학교교육과정의 설계자는 전문가와 평생교육사이다.

프로그램은 과제중심적이다.

 

정답: 23413

6. 지역사회운동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1.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개념으로 적절한 것은?

-정치, 문화, 역사를 함께하는 사회

-특정한 관습을 공유, 활용하여 서로 간의 상호 의존적 관계성을 유지는 사회적 집단

학습조직 시민사회 지역사회 학습공동체

 

2. 지역사회운동의 주체로서의 평생교육기관 역할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집단적 학습요구의 발굴 학습역동의 추진

현장지식의 생산과 실천 지역주민의 이익집단화

 

3. 지역사회운동과 평생교육의 결합 유형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유형은 교육기관이 프로그램제공을 통해 지역사회운동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2유형은 비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제공방식이다.

마을네트워크 진화형은 교육기관 및 단체의 자연발생과 진화를 통해 학습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경우이다.

4유형의 예로는 문화행사, 강연회, 대중집회 등이 있다.

 

4. 지역사회운동과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지역사회운동에서의 모든 학습은 의도적 교수-학습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학습내용은 지역주민들의 실존상황 및 문제해결과 연관되어 있다.

지역사회운동을 통해 대립과 갈등을 촉발한다.

전문가들은 가능한 개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공동체의식과 같이 함께참여하며 갖게 되는우리에 대한 인식

이론지식 실천지식 관계지식 협력지식

 

정답 : 34223

 

7장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 학습조직론

 

1. 학습조직 등장의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통제중심의 경영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조직의 창의성을 극대화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TQM, 벤치마킹 등 경영혁신 기법의 정교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식의 가치가 새롭게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2.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개인 또는 조직이 경험과 성찰을 통해 학습할 때 형성되는 모습

- 집단행의를 반성적으로 성찰하는 과정

적응적 학습 예견적 학습

실천적 학습 메타적 학습

 

3. 학습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학습은 업무와 별개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학습조직은 시스템적인 사고를 기본으로 한다.

학습조직이 완벽히 구축되면 학습필요성도 적어진다.

개인의 학습보다는 조직차원의 집단학습이 더 중요하다.

 

4. 학습조직이 갖는 학습에 대한 전제로 옳지 않는 것은?

조직의 모든 구성원은 학습자이다.

학습조직은 공식적, 비공식적 기회를 모두 제공한다.

학습을 통해 조직은 역동적으로 변모한다.

학습활동에 소요되는 경비는 장기적으로는 비용이다.

 

5. ‘행동이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가정, 인식기반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메지로의 의미관점에 해당하는 것은?

스키마 정신모델 공유 버전 사고역학

 

정답 : 31242

 

    

8.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습동아리 운영

1. 학습동아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스웨덴의 경우 지역사회 및 실천과 관련된 측면을 강조한다.

학습동아리는 학습과 토론을 주목적으로 한다.

스웨덴의 스터디서클은 1902년부터 시작되었다.

한 명 또는 다수의 대표가 결성을 주도한다.

 

2. 학습동아리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전문탐구형 학습동아리는 심층지식 및 기술습득에 중점을 둔다.

코스중심형 동아리는 코스 진행 중에만 결성된다.

주제중심형 학습동아리는 NGO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실천중심형 학습동아리는 지역사회 문제해결 등을 목적으로 한다.

 

3. 학습동아리 운영 및 지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학습동아리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학습동아리의 운영은 자율적 운영을 원칙으로 한다.

학습동아리의 리더가 중요하므로, 카리스마를 발휘할 수 있는 리더를 발굴한다.

평생교육기관은 과도하게 학습동아리 조직을 의도해서는 안된다.

 

4. 자원봉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자원봉사자는 무형의 보상을 받는 대가로 시간과 노동력을 투자한다.

자원봉사활동은 지역사회교육의 기회가 된다.

자원봉사는 단기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집단화되기 어렵다.

자원봉사자 운영이 활발해지면 학습자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가능성이 커진다.

 

5. 다음 설명 중 적절하지 않는 것은?

자원봉사자들은 참여동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공통 소양교육보다는 차별적 교육이 필요하다.

자원봉사자 학습동아리는 봉사와 학습을 연계하여 활동의 질을 향상시킨다.

평생교육기관의 사명과 직접적 연결이 되지 않아도 자원봉사자들의 관심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학습동아리 조직이 가능하다.

자원봉사와 학습동아리의 연계는 평생교육기관 후원조직으로서의 조직화 가능성을 높인다.

 

정답 : 24331

9. 평생교육마케팅

 

1.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마케팅 관리철학은?

-기업은 이윤 창출에 있어 사회 전체의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

-단순히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것을 넘어서 사회복지를 고려한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한다.

생산위주경영 사회적마케팅경영

마케팅위주경영 판매위주경영

 

2. 소비자의 욕구 중 충족시킬 것과 충족시키지 않을 것을 명확히 규명하는 작업은?

촉진과정 포지셔닝 시장선택 마케팅믹스

 

3. 특정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있고, 실제로 참여하여 경비를 지불할 수 있으며, 물리적, 시간적으로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집단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유자격이용가능시장 노력대상시장

최종시장 이용가능시장

 

4. 큰 시장엣 낮은 시장점유율을 누리기보다 하나 또는 소수의 작은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누리기 위한 전략은?

무차별적 마케팅전략 속성적 마케팅전략

차별적 마케팅전략 선택적 마케팅전략

 

5. 평생교육기관의 마케팅 영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기금개발을 위한 마케팅 자원배분마케팅

내부마케팅 단층마케팅

 

정답 : 23424

 

 

  

10. 평생교육기관의 질관리

 

1. 총체적 질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총체적 질관리는 제품이 기획에 맞게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지를 평가한다.

총체적 질관리는 조직의 모든 부서와 사원이 참여한다.

총체적 질관리는 고객 중심적이다.

총체적 질관리는 입체적이고 수평적인 관리방식이다.

 

2. 교육의 질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개방적이고 입체적인 질 평가가 필요하다.

투입요소에 대한 양적인 접근이 지양될 필요가 있다.

우수한 교육기관의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은 우수하다.

교육체제의 최종산출물이 좋아졌다고 교육의 질이 우수한 것은 아니다.

 

3. 평생교육기관의 질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학습자의 요구를 적절히 반영해야 한다.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계속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기관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최소의 자원으로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한다.

 

4. 평생교육기관의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프로그램운영과 기획 의도의 연관성 평가를 위해 면담을 실시할 수 있다.

기관의 특성에 맞는 성과지표 설정이 중요하다.

공정성과 객관성의 담보를 위해서 외부평가만 실시한다.

외부평가단의 사전 오리엔테이션을 철저히 진행한다.

 

5. 다음 설명이 가리키는 질관리 환류 방법은?

-우수한 질관리 성과에 대한 적절한 환류방식이다.

- 성과급 지급, 프로그램별 인센티브 제공, 포상 등이 있다.

보상 보완 공개 보전

 

정답 : 13231

 

캡처.PNG.jpg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417 게시판관리 6433 2022.12.24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73 게시판관리 2910 2023.09.20
공지 글쓰기 에디터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34 file 게시판관리 2325 2024.03.11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14 게시판관리 16206 2014.02.10
221 3학년 서울북부 4/27 평생교육방법론 (김의태 교수님 직강) 출석수업 자료 1 버텍스엣지 41 2025.04.22
220 3학년 여기에 많은 정보가 있네요~~ 1 러키민들레 46 2025.04.19
219 3학년 출석수업 과제 어렵네요 ㅠㅠ 4 다이 100 2025.04.19
218 3학년 편입생인데 산넘어 산이네요. 6 웃는엄마 144 2025.04.08
217 3학년 출석수업과제물 제출완료 4 푸핫 144 2025.03.28
216 3학년 다들 동영상 강의 잘 듣고 계신가요? ㅎㅎㅎ 5 마늘사랑 109 2025.03.16
215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공학, 평생교육방법론 출석수업 후기 (24년 1학기) 8 버텍스엣지 379 2025.02.03
214 3학년 상담심리학, 이상심리학 중간 과제물 문의 드립니다. 4 Grit 171 2025.02.02
213 3학년 국가장학금 선발이 아직안나왔는데요 2 별하랑져니 144 2025.01.16
212 3학년 2024년도 3학년 교재 팝니다. 2 산사랑 148 2025.01.03
211 3학년 저도 성적 확인... 15 페코 249 2024.12.16
210 3학년 문해교육론 기말과제 점수 10 file 페코 220 2024.12.13
209 3학년 짧은 기말시험 후기 겸, 방송대를 계속 다녀야 할지 고민이 많네요. 7 Awsome 450 2024.12.09
208 3학년 기말고사후기 - 다음 수강신청에 도움되시라고 남깁니다.. 8 가은 267 2024.12.09
207 3학년 평생교육경영론 기말시험 후기 7 놀웨이 140 2024.12.08
206 3학년 집단상담의 기초 기말시험 후기 1 놀웨이 119 2024.12.08
205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 후기 3 file 데미안 196 2024.12.08
204 3학년 <문화와교육> 워크북 연습문제 타이핑해봤어요. 4 file Awsome 107 2024.12.03
203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시험 보신분 계실까요? 11 오호호홋 292 2024.12.01
202 3학년 [23번 수정] 2024년 2학기 평생교육경영론 기말 후기 23 file 데미안 465 2024.11.3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 Next
/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