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orms.gle/eT2tSK2At4ZUT5Xn6
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
1. 학교교육 과정과 비교해 볼 때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으로 올바른 내용은?
① 학문중심적으로 구성된다.
② 단기적이며, 융통성있게 변화시킬 수 있다.
③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교사의 역할보다 결정권이 작은 편이다.
④ 국가 수준에서 개발된다.
2. 다음 중 상호작용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강조한다.
② 프로그램 개발을 하고자 할 때 중요한 점은 유연성의 확보이다.
③ 상호작용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카페렐라(Caffarella)이다.
④ 프로그램 개발상의 제구성요소들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3. 다음 중 타일러가 제시한 학습경험을 조직하는데 필요한 준거가 아닌 것은?
① 계열성(sequence) ② 다양성(diversity) ③ 통합성(integration) ④ 일관성(continuity)
4. 학교교육에서의 교육과정개발과 평생교육에서의 프로그램 개발이 지니고 있는
공통점은 무엇이고, 차이점은 무엇인지를 설명해 보자.
5.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모형상의 단계별 특징을 간단하게 기술해 보자.
6.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에서 전통적 이론, 상호작용이론, 실천이론이 지니고 있는 주요 특성을 기술해 보자
7.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이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나 교육자에게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를 기술해 보자.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