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련*아동요리전문가]

우리 아이들 밥 먹이기 정말 힘들죠. 전쟁같은 식사시간은 그만. 창의적인 두뇌활동을 촉진하고 오감 발달은 물론 스트레스의 속까지 도와주는 아동요리사에게 아이들이 편식하는 식재료, 두부를 이용해 머핀을 만들어봅시다.
1. 밀가루+베이킹파우더
먼저 여기에 가루 보이시죠? 밀가루의 베이킹파우더를 넣었어요. 이것을 먼저 체를 쳐서 내려줘야 해요. 체를 쳤을 때 뭉친 것들이 있어요. 이런 것들을 풀어주기 위한 것도 있고, 베이킹파우더를 넣었잖아요. 그것이 밀가루의 골고루 퍼지게 하는 그런 효과도 있어요.
2. 여기다가 이제 소금을 한 꼬집 넣을 거예요. 소금을 같이 넣어줘야 그 설탕의 단맛이 더 극대화가 돼요.

3. 다음은 이 볼에다가 계란을 풀어서 넣을 거예요.
4. 그다음 올리브유, 버터 대신에 이 지방이 조금 들어가줘야 머핀이 촉촉하거든요.
5. 이거 바닐라 에센스거든요. 이것을 한 스푼 정도 넣어주세요. 거품기로 이렇게 잘 풀어주시면 되세요. 바닐라 효과는 이제 계란 에서도 약간의 피레네 같은게 올라올 수 있거든요. 그거를 해소해 주는 효과가 있어요.

6. 이렇게 잘 풀어졌으면 우유를 넣어주세요. 또 마찬가지로 거품기로 잘 섞어주시면 됩니다.
7. 그 다음에 설탕을 넣어 주시는데요. 이게 녹는 것처럼 보이지만 밑에 약간 남아 있어요. 그래서 잘 섞이게 해준 다음에 오븐으로 들어가면 잘 녹아들어요.
8. 두부는 그냥 넣는게 아니고 수분을 빼줘야 해요. 아이들이 이런 촉감을 되게 좋아요.

Q. 아이들과 함께하면 어떤 점이 애들이 좋아할까요?
A. 요리를 또 상상하면서 또 창의력도 향상될 수 있고, 오븐에 들어갔다 나오면서 과학의 기초 원리같은 것도 되고..

8. 거품기로 잘 섞어진 두부를 넣고. 그리고 아까 체 친 것을 같이 넣어주시면 돼요. 가루가 보이지 않게 잘 섞어주시면 돼요.
계란하고 밀가루를 같이 넣으면 엉겨 붙어서 다른 재료들을 넣을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가루류는 맨 마지막에 넣어주세요.

9. 그런 다음에 머핀틀에 넣어주세요. 스푼으로 떠서 넣어주시면 되세요. 베이킹파우더가 팽창한다고 했잖아요. 그렇게 해 버리면 오븐에서 굽다가 넘쳐 버려요. 그래서 머핀 틀의 70%에서 80% 정도만 채워주시면 돼요.
Q. 베이킹 하면 필수품이 오븐이잖아요. 오븐을 좀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A. 전자레인지 같은 걸로 하기도 하는데요. 근데 거기에는 빵 종류 같은 거는 좀 어렵고 이런 제과종류 같은 거는 가능할 수도 있어요.
10. 견과류, 견과류를 원래 반죽에 넣었어야 했는데 겉에 뿌려도 괜찮거든요.

11. 오븐을 180도로 예열을 해놨거든요. 이제 20분만 기다리시면 됩니다. 여기서 이렇게 부풀어 오르는 모양을 보면 애들이 엄청 신기하고 그래요.

우리가 보통 요리를 할 라도 다 손으로 이용해서 사잖아요. 아이들도 손으로 이용해서 재료를 만지고 이런 과정에서 오감발달 또 되고, 소근육을 많이 움직여 주면 머리도 굉장히 똑똑해진다고 해요. 그래서 손으로 이용한 저는 그 위주로 많이 하고 있어요.
오븐이 기본 170도부터 시작하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뜨거운 것도 조심하셔야 되고, 꺼낼 때도 꼭 이 오븐 장갑을 이용해서 꺼내야 돼요. 항상 오븐을 사용할 때는 아이들 옆에서 지켜보시고 직접 꺼내게 하는 것보다는 어른이 꺼낼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벌려보시면 두부가 숨어져 있어요. 그래서 애들도 부담없이 잘 먹을 수가 있어요. 두부맛이 강하지 않아요. 그런데 우리 아이들이 편식하지 않고 더 맛있는 머핀 먹듯이 먹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이거를 하루 있다가 또 드시면 더 촉촉해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