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 수강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김영빈 교수입니다.
1. 과목의 목적
우리에게 가족이란 가장 밀접하고 소중한 존재입니다.
그런데 최근 뉴스를 보면 가족과 관련된 비극적인 사건들을 접하게 됩니다.
사랑과 안전이 보장되어야 할 가까운 관계에서, 어쩌다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되었을까요?
극단적인 일이 아니더라도 가깝다는 착각에 빠져
정작 가장 중요한 내 가족에 대해 무심했던 건 아닐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나는 부모님을, 남편과 아내를, 자녀들을 잘 알고 있나?
가족들은 나를 어떤 사람으로 생각할까?
우리 가족은 지금 행복한가? 나와 가족들을 행복을 위해 내가 좀더 노력할 부분은 없을까?
그리고 세상의 모든 가족들이 더 행복하고 안전하기 위해,
교육자로서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가족’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내 '가족'에 대해 되돌아보고, '가족구성원'으로서 나의 역할을 점검하면 좋겠습니다.
공부가 지식에 머무르지 않고, 나를 돌아보고 실천하는 데까지 이를 수 있기를 바랍니다.
평생교육 분야에서 '가족교육'의 비중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내가 경험한 가족관계를 넘어서 다양한 가족의 역할과 관계를 배울 필요가 생겼습니다.
수업을 통해 나와 나의 가족에 대해 되돌아보고,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육전문가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2. 교재 및 강의 운영방법
교재는 "김형태, 김영빈(2023). 가족교육론. 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워크북 포함)입니다.
강의에서는 가족과 가족교육의 개념,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방법,
가족교육의 주요주제, 가족상담에 대해 다룹니다.
교재 내용을 전달하는 본 강의 외에도 전문가 칼럼, 가족센터 현장방문 등을 포함하였습니다.
평가는 형성평가(20점), 중간평가(30점), 기말시험(50점)으로 구성됩니다.
형성평가는 멀티미디어강의 수강율 및 연습문제 풀이로 점수가 부여됩니다.
중간평가의 보고서 주제는 추후 학교공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말시험은 문제은행을 통한 객관식 시험으로 실시되며,
기말시험 범위는 교재와 강의 전체 범위입니다(단, 전문가칼럼과 현장영상은 시험범위에 포함되지 않음).
가족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하고 더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2025년 2월 18일, 김영빈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