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교육학과 전용게시판

조회 수 5585 추천 수 0 댓글 2
Atachment
첨부 '40'

1.PNG.jpg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RYpBZ5e4GJYLOtorlKNmAJawolrR-EmvH25N3xaSmJjpUSg/viewform

 

n_페이지_03.jpg

n_페이지_04.jpg

n_페이지_05.jpg

n_페이지_06.jpg

n_페이지_07.jpg

n_페이지_08.jpg

n_페이지_09.jpg

n_페이지_10.jpg

n_페이지_11.jpg

n_페이지_12.jpg

n_페이지_13.jpg

n_페이지_14.jpg

n_페이지_15.jpg

n_페이지_16.jpg

n_페이지_17.jpg

n_페이지_18.jpg

n_페이지_19.jpg

n_페이지_20.jpg

n_페이지_21.jpg

n_페이지_22.jpg

n_페이지_23.jpg

n_페이지_24.jpg

n_페이지_25.jpg

n_페이지_26.jpg

n_페이지_27.jpg

n_페이지_28.jpg

n_페이지_29.jpg

n_페이지_30.jpg

n_페이지_31.jpg

n_페이지_32.jpg

n_페이지_33.jpg

n_페이지_34.jpg

n_페이지_35.jpg

n_페이지_36.jpg

n_페이지_37.jpg

n_페이지_38.jpg

n_페이지_39.jpg

* 연습문제

 

1. 죽음준비교육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중고생은 자신의 죽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므로 교육 대상에 포함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

② 타인의 죽음을 자주 경험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사별의 고통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③ 인지적 차원에서 죽음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지, 죽음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④ 가치적 차원에서 자살, 안락사, 낙태 등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① 죽음과 사별은 누구나 언제든지 경험할 수 있는 것이므로 나이와 상관없이 중고생에게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다음은 죽음의 어떠한 개념에 대한 설명인가?

생명유지를 위한 기본적 기능은 하고 있지만 주변의 자극에 대해서 무의식・무반응 상태. 사회적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을 수 없는 식물인간의 상태

① 의학적 죽음 ② 사회적 죽음 ③ 존재론적 죽음 ④ 법적 죽음

② 사회적으로 인간이 살아 있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상태를 사회적 죽음으로 인식한다.

 

3. 다음은 죽음의 어떠한 특성에 대한 설명인가?

죽음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성별, 인종, 경제적 지위, 학력 등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에게 자신의 죽음에 대해 돌아보는 기회가 필요하다.

① 불가역성 ② 평등성 ③ 불가지성 ④ 불시성

② 죽음은 어떠한 사람이든지 피할 수 없다는 ‘평등성’에 대한 설명으로, 이러한 죽음의 특성으로 인해 전 인류에게 죽음준비교육이 필요하다.

 

4. 노년기 죽음준비교육의 활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건강 증진을 위한 운동

② 죽음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자살, 안락사 등)에 대한 토론

③ 장례식장 및 화장터 방문 ④ 가상 유언서 작성

① 건강 증진은 퇴직준비 및 기타 다양한 노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에 포함되며, 죽음준비교육과 직접적 관련이 없다.

 

5. 노인 대상 죽음준비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아닌 것은?

① 한 사람의 죽음이 미치는 영향은 가족 전체에 미치므로 가족을 대상으로 한 죽음준비교육이 보다 활성화되어야 한다.

② 강의는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효과적 교수방법으로 강의법만으로 구성된 죽음준비교육이 보다 활성화되어야 한다.

③ 노인의 높은 자살 비율은 매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서 노인의 자살을 방지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야 한다.

④ 노인을 대상으로 한 죽음준비교육이 보다 긍정적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개별 상담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② 죽음준비교육은 강의법 이외에 견학, 토론, 체험 등의 다양한 교육방법을 동시에 활용해야 한다.

  • ?
    가지가지 2023.06.17 12:28

    감사합니다.

  • ?
    이스라지 2023.08.05 11:10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417 게시판관리 6841 2022.12.24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73 게시판관리 3045 2023.09.20
공지 글쓰기 에디터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35 file 게시판관리 2386 2024.03.11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14 게시판관리 16272 2014.02.10
700 4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 요약본(2025년) 3 newfile 자야 661 2025.05.23
699 3학년 평생교육방법론 기출문제 요약 4 updatefile 미호 1849 2025.05.22
698 일반 건강가정사 과목 수업 들으시는분!! 혹시 자료 있으신가요? 2 나리리 593 2025.05.20
697 정보 2025년 광역 평생교육 연수센터 제4차 정규과정 '[직무교육] 지역 평생학습 네트워크 관리자 과정' file 반지고리 73 2025.05.19
696 질문 평생사 자격증으로 인하여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론 이번 기말고사 준비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6 미호 171 2025.05.17
695 질문 평생교육사 실습생 선정은 어떻게 하는가요? 4 Awsome 101 2025.05.16
694 4학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 1 file 유쌍 87 2025.05.16
693 4학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록 1 file 유쌍 63 2025.05.16
692 4학년 사회복지행정론 강의록 file 유쌍 67 2025.05.16
691 1학년 글쓰기 1학년 기출 2 updatefile 유쌍 133 2025.05.16
690 1학년 교육의 이해 워크북 2 file 유쌍 65 2025.05.16
689 공통 [교육학과] 기출문제 및 정답 업로드에 관한 공지 (2023년 5월 16일) 4 버텍스엣지 131 2025.05.16
688 질문 기말대비 2019 이전 기출도 도움될까요? 6 편입생a 181 2025.05.16
687 과공지 2025학년도 2학기 평생교육실습 안내-09학번 이후 버텍스엣지 61 2025.05.16
686 공통 2학기 평생교육 실습 관련 공지 떴네요 1 오호호홋 70 2025.05.16
685 일반 [잡담] 기출문제 정답표 만들기 file 버텍스엣지 70 2025.05.16
684 4학년 [서울지역대학] 2025학년도 1학기 교육학과 평생교육실습 종결서류 제출 안내 버텍스엣지 85 2025.05.14
683 일반 시험장소 확인 4 file 버텍스엣지 102 2025.05.13
682 일반 늘 그렇듯 기말고사 신청 완료 2 오호호홋 75 2025.05.13
681 일반 뭐 원하는날 시험을 못본적은 없었지만.(추가:기말시험 신청완료) 6 file 보거스 126 2025.05.1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5 Next
/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