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교육학과 전용게시판

조회 수 546 추천 수 1 댓글 2
Atachment
첨부 '26'

🔻https://forms.gle/qJmzXW1iLXYpcx1o7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평생교육의 개념 5~7P

랭그랑 :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

포르 :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킴(자신을 교육하는 존재, 존재를 위한 학습)

다베 :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개인적 · 사회적 · 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형식적·비형식적·무형식적 학습을 포함)

우리나라 :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 · 문해교육 · 직업능력향상교육 · 인문교양교육 · 문화예술교육 ·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고 규정

 

2. 평생교육 개념 정의의 이중구조 8p

기술적 정의 : 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모든 삶의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교육의 수평적 · 수직적 통합)

조작적 정의 :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조직적 교육(평생교육법)

 

3.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성 8~12P

다양한 장소에서 실시되는 조직적인 교육활동

의도적이고 조직적(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반 활동의 체계-목표달성의 위한 협력체제)인 교육활동

전 생애기주에 걸쳐서 학습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교육활동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

교육자와 피교육자, 그리고 피교육자 피교육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상호 교육활동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

실생활 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

 

4.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의미 13p

코왈스키 :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조직적 · 의도적인 학습활동의 설계이며 환경, 조직, 프로그램,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정의

슈뢰더 : 지역사회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교육적활동, 조직이나 기관에서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모든 교육적 노력, 특정한 집단을 위해 설계된 교육적 활동, 이러한 활동들을 서로 연결시키려는 사회적 활동

결과 : 일종의 학습지도안

 

5.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의 비교 14p

 

프로그램(평생교육)

커리큘럼(학교교육)

주요관심

개인의 요구와 문제

교과목

학점인정

비학점화

학점화

설계자

학습자와 성인교육자가 함께 설계

엄선된 전문가와 자문가

주제

학습자의 요구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모든 것

전문가가 판단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 등

초점

문제 중심

내용 중심

장점

학습자의 경험을 최대한 이용하며, 학습자의 요구에 즉각 부응

학습목표가 명백하며 학습내용이 체계적으로 조직화되어 계열성을 지님

6. 평생프로그램 개발 시 충족되어야 할 조건 15p

다양한 수준들이 여러 시간대에 걸쳐서 몇가지 보편적인 요소로 구성하여야 한다.

장기적 프로그램과 단기적인 활동계획을 포함해야 한다.

위계적인 순서로 이루어져야 한다.

 

7.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15~16p

탄력적 : 커리큘럼보다 규제와 형식 측면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으로

미래지향적

목표지향적 : 최종적으로실현하거나도달하려는결과로서의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

수단적 :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합리적,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제시

행동지향적 : 목표달성에 필요한 실제 행동을 전제로 함

동태적 :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간적인 연속상태를 내용으로 함

 

8. 프로그램의 구성범위에 따른 분류 17p~18p

단일프로그램 : 목표를 성취하고 활동이 종료되는 프로그램

연속프로그램 : 기초과정 --> 심화과정

통합프로그램 : 인성교육 프로그램

종합프로그램 : 활동 체계에 따라 분류하지 않고 같은 구조 속에서 모든 활동을 종합적으로 전개하는 프로그램(: 박물관의 추석 특집 프로그램)

 

9.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에 따른 사례 19p

목적

프로그램의 목표

구체적 사례

개인적 차원

개인의 성장과 발달 촉진

실제적인 생활문제와 과제 해결

교양강좌, 실용능력개발강좌 등

퇴직 전 교육, 부모교육 등

기관 및 조직적 차원

현재와 미래의 직업 준비

환경변화에 따른 조직의 대응능력 강화

신입사원교육, 연수교육 등

조직개발, 팀워크 구축 등

사회적 기원

사회문제와 사회적 과제해결 기회제공

소비자보호, 환경문제, 여성교육 등

 

10. 내용 영역별 프로그램 유형 : 기초문해교육, 학력보완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인문교양교육, 직업능력교육 23p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04.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05.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06.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07.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08.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09.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9-2.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11.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12.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14.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15.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16.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17.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18.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20.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21.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22.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23.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24.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25.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26.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27.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28.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29.jp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강의록(컬러)_페이지_30.jpg

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평생교육을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반 활동의 체계또는 '목표달성을 위한 협력체계라는 말로 표현하는 것은 평생교육의 어떠한 특성을 지적하는 말인가?

의도성 조직성 평생성 자발성

 

2. 다음 중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성격으로 적절하지 않은 내용은?

평생교육프로그램은 미래지향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최적의 전략을 선정하여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은 목표지향적이라기 보다 의미중심적이다.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실제 행동을 전제로 한다.

 

3. 한 주제에서 세분화된 여러 활동이나 비슷한 성격을 갖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한 체계속에서 연결하여 구성한 프로그램을 무엇이라 하는가?

종합프로그램 단일프로그램 통합프로그램 연속프로그램

 

4.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은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평생교육의 프로그램과 학교교육의

커리큘럼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해 보자.

 

 

5.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유형화할 수 있는 준거를 제시하고, 이들 준거별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생각해 보자.

프로그램을 유형화할수 있는 준거- 프로그램 개발의 주체에 따른 분류, 프로그램의 구성범위에 따른 분류, 프로그램의 목적에 따른 분류, 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른 분류, 프로그램 대상에 따른 분류(p.14~20 참고)

 

1강 정답 2 3 3

 

2.png.jpg

  • ?
    이스라지 2023.08.02 21:47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
  • ?
    나도다시시작 2025.02.05 21:16

    비회원은 댓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 바로 열람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417 게시판관리 6834 2022.12.24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73 게시판관리 3045 2023.09.20
공지 글쓰기 에디터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35 file 게시판관리 2386 2024.03.11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14 게시판관리 16259 2014.02.10
700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14 게시판관리 16259 2014.02.10
699 공부하는 법 좀 알려주세요~^^ 14 포기하지마~! 3684 2014.02.22
698 도움이 필요해요 2 바다사랑 1987 2014.04.07
697 4학년 안녕하세요 신지숙 306 2015.02.16
696 4학년 반갑습니다 예쁜여우 190 2015.02.16
695 4학년 안녕하세요^^~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226 2015.02.16
694 4학년 안녕하세요 1 예쁜미소 319 2015.02.16
693 4학년 반갑습니다 이아리 180 2015.02.16
692 4학년 4학년 평생교육 실습생..등업요청 1 최금순(전북) 476 2015.02.16
691 4학년 안녕하세요^^ 파란 246 2015.02.16
690 4학년 반갑습니다 복딩이 230 2015.02.16
689 4학년 평생교육실습 3 여행자 525 2015.02.17
688 4학년 반갑습니다!!! 1 하연사랑 353 2015.02.18
687 1학년 반갑습니다.. 2 해든 265 2015.03.23
686 1학년 반가와요 1 달리아리 294 2015.03.26
685 3학년 반갑습니다. 사랑샘 317 2015.04.27
684 1학년 교육학과 1학년입니다 조언 부탁드려요. 2 홍아 589 2015.05.04
683 1학년 만나서 반갑습니다. 백대현 334 2015.07.04
682 3학년 만나서 반가워요. 1 뚱이맘 327 2015.07.28
681 1학년 안녕하세요 1 이한솔 257 2015.08.1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5 Next
/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