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orms.gle/qJmzXW1iLXYpcx1o7
<1강>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평생교육의 개념 5~7P
① 랭그랑 :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
② 포르 :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킴(자신을 교육하는 존재, 존재를 위한 학습)
③ 다베 :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개인적 · 사회적 · 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형식적·비형식적·무형식적 학습을 포함)
④ 우리나라 :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 · 문해교육 · 직업능력향상교육 · 인문교양교육 · 문화예술교육 ·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고 규정
2. 평생교육 개념 정의의 이중구조 8p
① 기술적 정의 : 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모든 삶의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교육의 수평적 · 수직적 통합)
② 조작적 정의 :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조직적 교육(평생교육법)
3.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성 8~12P
① 다양한 장소에서 실시되는 조직적인 교육활동
② 의도적이고 조직적(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반 활동의 체계-목표달성의 위한 협력체제)인 교육활동
③ 전 생애기주에 걸쳐서 학습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교육활동
④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
⑤ 교육자와 피교육자, 그리고 피교육자 피교육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상호 교육활동
⑥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
⑦ 실생활 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
4.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의미 13p
① 코왈스키 :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조직적 · 의도적인 학습활동의 설계이며 환경, 조직, 프로그램,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정의
② 슈뢰더 : 지역사회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교육적활동, 조직이나 기관에서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모든 교육적 노력, 특정한 집단을 위해 설계된 교육적 활동, 이러한 활동들을 서로 연결시키려는 사회적 활동
③ 결과 : 일종의 학습지도안
5.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의 비교 14p표
|
프로그램(평생교육) |
커리큘럼(학교교육) |
주요관심 |
개인의 요구와 문제 |
교과목 |
학점인정 |
비학점화 |
학점화 |
설계자 |
학습자와 성인교육자가 함께 설계 |
엄선된 전문가와 자문가 |
주제 |
학습자의 요구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모든 것 |
전문가가 판단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 등 |
초점 |
문제 중심 |
내용 중심 |
장점 |
학습자의 경험을 최대한 이용하며, 학습자의 요구에 즉각 부응 |
학습목표가 명백하며 학습내용이 체계적으로 조직화되어 계열성을 지님 |
6. 평생프로그램 개발 시 충족되어야 할 조건 15p
① 다양한 수준들이 여러 시간대에 걸쳐서 몇가지 보편적인 요소로 구성하여야 한다.
② 장기적 프로그램과 단기적인 활동계획을 포함해야 한다.
③ 위계적인 순서로 이루어져야 한다.
7.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15~16p
① 탄력적 : 커리큘럼보다 규제와 형식 측면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으로
② 미래지향적
③ 목표지향적 : 최종적으로실현하거나도달하려는결과로서의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
④ 수단적 :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합리적,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제시
⑤ 행동지향적 : 목표달성에 필요한 실제 행동을 전제로 함
⑥ 동태적 :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간적인 연속상태를 내용으로 함
8. 프로그램의 구성범위에 따른 분류 17p~18p
① 단일프로그램 : 목표를 성취하고 활동이 종료되는 프로그램
② 연속프로그램 : 기초과정 --> 심화과정
③ 통합프로그램 : 인성교육 프로그램
④ 종합프로그램 : 활동 체계에 따라 분류하지 않고 같은 구조 속에서 모든 활동을 종합적으로 전개하는 프로그램(예: 박물관의 추석 특집 프로그램)
9.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에 따른 사례 19p
목적 |
프로그램의 목표 |
구체적 사례 |
개인적 차원 |
개인의 성장과 발달 촉진 실제적인 생활문제와 과제 해결 |
교양강좌, 실용능력개발강좌 등 퇴직 전 교육, 부모교육 등 |
기관 및 조직적 차원 |
현재와 미래의 직업 준비 환경변화에 따른 조직의 대응능력 강화 |
신입사원교육, 연수교육 등 조직개발, 팀워크 구축 등 |
사회적 기원 |
사회문제와 사회적 과제해결 기회제공 |
소비자보호, 환경문제, 여성교육 등 |
10. 내용 영역별 프로그램 유형 : 기초문해교육, 학력보완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인문교양교육, 직업능력교육 23p 표
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평생교육을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반 활동의 체계’ 또는 '목표달성을 위한 협력체계‘라는 말로 표현하는 것은 평생교육의 어떠한 특성을 지적하는 말인가?
① 의도성 ② 조직성 ③ 평생성 ④ 자발성
2. 다음 중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성격으로 적절하지 않은 내용은?
① 평생교육프로그램은 미래지향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② 최적의 전략을 선정하여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③ 평생교육프로그램은 목표지향적이라기 보다 의미중심적이다.
④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실제 행동을 전제로 한다.
3. 한 주제에서 세분화된 여러 활동이나 비슷한 성격을 갖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한 체계속에서 연결하여 구성한 프로그램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종합프로그램 ② 단일프로그램 ③ 통합프로그램 ④ 연속프로그램
4.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은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평생교육의 프로그램과 학교교육의
커리큘럼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해 보자.
5.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유형화할 수 있는 준거를 제시하고, 이들 준거별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생각해 보자.
프로그램을 유형화할수 있는 준거- 프로그램 개발의 주체에 따른 분류, 프로그램의 구성범위에 따른 분류, 프로그램의 목적에 따른 분류, 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른 분류, 프로그램 대상에 따른 분류(p.14~20 참고)
1강 정답 2 3 3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