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과 『역량강화 실습 프로그램』안내
작성자 청소년교육과 등록일 2021.12.15
청소년교육과에서는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프로그램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오니 참여를 원하는 경우 본 공지내용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 신청
가. 신청 기간: 2021. 12. 15.(수) 오후 18:00 ~ 2021.12.19.(일) 오후 18:00
나. 신청 방법: 인터넷 링크를 통하여 프로그램별로 신청 (추후 안내 예정)
▣ 프로그램 개요
1. 청소년 학습전략 지도 기법 워크숍
❍ 현장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학습전략 기법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현장 역량을 강화
교시 | 내용 | 비고 |
1교시(1시간 30분) | 집중력 향상 전략(임순선 강사) | |
2교시(1시간 30분) | 읽기 이해력 증진을 위한 개입법(최원희 강사) | |
3교시(1시간 30분) |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기억, 메타기억 전략(권남희 강사) |
2. 상담직군 취업 역량 강화 워크숍
❍ 졸업 후 청소년 상담 • 교육기관 취업에 필요한 역량 강화
❍ 취업 면접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고, 실제 면접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취업을 위한 역량 강화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취업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
상담 직군 취업에 필요한 역량은? 어떻게 준비하는가?(상담 역량 개발, 자격증 취득, 구직 준비 등) ※ 진행방법: 강의 |
2교시 (90분) |
취업 면접 역량 강화하기 | 취업 면접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실습 및 피드백 ※ 진행방법: 강의, 그룹별 실습 |
3.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 - 기초반
❍ 청소년교육 관련 자격증(청소년상담사 3급 등) 취득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자격증에 대한 기본 정보 안내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한 서류준비부터 자격요건, 구체적인 준비일정부터
필기시험 준비요령(교재, 과목별 학과 강의와의 연계 등), 면접시험 전반에 대한 요령, 기초적인 면접사례 분석
연습을 진행함으로써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 기존의 역량강화 강의를 통해 누적된 학생들이 자주 갖는 궁금증,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어려운 점들에 대한 질의응답,
자격증 준비과정에서 하기 쉬운 실수 등에 대한 코칭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사례 토의 |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기본 정보 안내 자격요건, 필기시험 준비 요령, 면접시험 전반에 대한 요령 안내 |
2교시 (90분) |
면접 특강 | 기초적인 면접사례 분석 연습 진행 자격증 준비 관련 질의응답 |
4.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 - 심화반
❍ 청소년교육 관련 자격증(청소년상담사 3급 등) 취득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실제 자격증 시험에서 출제되는 사례들을 분석하고, 예상 답안 작성 및 모의면접과 피드백을 진행함으로써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 역량강화 기초반 수강을 마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면접상황에서 출제되는 다양한 면접 질문 및 상담사례를 출제 카테고리 별로 조별 실습 후 직접 학과 강의를 통해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실제 사례에 적용해보는 사례개념화 연습 및 한정된 면접상황에서 신속하게 답안을 분석해서 직접 면접상황에서 대답해보고 보완점 피드백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사례 토의 | 면접 상황에서 출제되는 다양한 면접질문 분석 및 예상 답안 작성 |
2교시 (90분) |
면접 특강 | 출제 카테고리별 상담사례 면접 답안 실습 조별 실습 후 피드백 |
5. 청소년 상담 기법 워크숍
❍ 내담자의 변화를 조력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상담 기법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상담 역량 강화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상담기법 1 | 상담기법(주의집중과 경청, 질문)의 목적과 방법, 효과에 대한 이해 1 사례를 통한 실습 및 피드백 ※ 진행방법: 강의, 그룹별 실습 |
2교시 (90분) |
상담기법 2 | 상담기법(재진술, 감정반영)의 목적과 방법, 효과에 대한 이해 2 실습 및 피드백 ※ 진행방법: 강의, 그룹별 실습 |
6. 청소년 사업 기획력 향상 워크숍
❍ 기획서 작성 원칙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청소년 공모사업을 중심으로 제안서의 논리구조 및 세부내용 작성방법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기획 역량을 강화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청소년 기관과 기획 | 1. 기획의 개념 및 프로세스 2. 기관분석: 욕구의 이해와 프로그램 분석 3. 청소년 사업 관련 외부환경 분석 ※ 주요방법: 강의 및 그룹별 토의(발표 및 논의 포함) |
2교시 (90분) |
사업 아이디어 도출 및 기획 | 1. 청소년 사업 및 고객 STP분석(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2. 청소년 사업 아이디어 정리 (피라미드 구조, 피라미드 구조의 슬라이드 전환, 분석 정보의 정리 Tips) ※ 주요방법: 강의 및 그룹별 토의(발표 및 논의 포함) |
7. 프레젠테이션 역량 강화 워크숍
❍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사전준비 영역(3P분석, Storyline 구성 등)을 이해하고, 프레젠테이션 전달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전반적인 프레젠테이션 역량을 강화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프레젠테이션 사전준비 | 1. 프레젠테이션(개념, 유형, 단계) 2. 3P분석(Purpose, People, Place) 3. 제작 기술 활용 ※ 주요방법: 강의 |
2교시 (90분) |
프레젠테이션 전달 | 1.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전략 2. 효과적인 전달기법 3. 질의응답을 위한 Tips ※ 주요방법: 강의 |
▣ 프로그램 일정
가. 대상: 청소년교육과 재학생
나. 지역: 전국(온라인 zoom으로 진행 예정)
다. 인원: 각 프로그램별 20명 내외
라. 세부 내용
회차 | 청소년 학습전략 지도 기법 | 청소년 사업 기획력 향상 워크숍 | 프레젠테이션 역량강화 워크숍 |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
1 | 2022.01.06.(목) 19:00-22:00 |
온라인 (권남희, 임순선, 최원희) |
20 | 2022.01.13.(목) 19:00-22:00 |
온라인 (박진경) |
20 | 2022.01.07.(금) 19:00-22:00 |
온라인 (유영주) |
20 |
2 | 2022.01.14.(금) 15:00-18:00 |
온라인 (권남희, 임순선, 최원희) |
20 | 2022.01.14.(금) 19:00-22:00 |
온라인 (박진경) |
20 | 2022.01.08.(토) 10:00-13:00 |
온라인 (유영주) |
20 |
3 | 2022.01.21.(금) 15:00-18:00 |
온라인 (권남희, 임순선, 최원희) |
20 | 2022.01.15.(토) 10:00~13:00 |
온라인 (박진경) |
20 | 2022.01.11.(화) 19:00-22:00 |
온라인 (유영주) |
20 |
4 | 2022.01.28.(금) 19:00-22:00 |
온라인 (권남희, 임순선, 최원희) |
20 | 2022.01.21.(금) 19:00-22:00 |
온라인 (박진경) |
20 | 2022.01.22.(토) 15:00-18:00 |
온라인 (유영주) |
20 |
5 | 2022.02.04.(금) 19:00-22:00 |
온라인 (권남희, 임순선, 최원희) |
20 | 2022.01.22.(토) 10:00~13:00 |
온라인 (박진경) |
20 | 2022.01.28.(금) 15:00-18:00 |
온라인 (유영주) |
20 |
6 | |||||||||
7 |
회차 |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기초반) |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강화 워크숍(심화반) | 상담직군 취업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 | 청소년 상담 기법 워크숍 |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
1 | 2022.01.05(수) 14:00-17: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2.01.12(수) 14:00-17: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2.01.12.(수) 09:00-12:00 |
온라인 (전호정) |
20 | 2022.01.26.(수) 09:00-12:00 |
온라인 (전호정) |
20 |
2 | 2022.01.05(수) 19:00-22: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2.01.17(월) 14:00-17: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2.01.13.(목) 9:00-12:00 |
온라인 (전호정) |
20 | 2022.01.26.(수) 19:00-22:00 |
온라인 (전호정) |
20 |
3 | 2022.01.06(목) 13:00-16: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2.01.19.(수) 14:00-17: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2.01.24.(월) 16:00-19:00 |
온라인 (박민지) |
20 | 2022.01.27.(목) 09:00-12:00 |
온라인 (전호정) |
20 |
4 | 2022.01.10(월) 14:00-17: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2.01.20.(목) 14:00-17: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2.01.25.(화) 09:00-12:00 |
온라인 (박민지) |
20 | 2022.01.27.(목) 16:00-19:00 |
온라인 (박민지) |
20 |
5 | 2022.01.13(목) 13:00-16: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2.01.28.(금) 09:00-12:00 |
온라인 (박민지) |
20 | ||||||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 기초반 : 새로운 수강생 가능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 심화반 : 청소년상담사 면접 상담사례 분석, 기초반 수강생만 신청 가능